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n 20. 2024

변리사, 돈을 보고 시작하면 안 될까요?


멘토님! 저는 변리사 시험 준비 3개월 차에 접어들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저의 전공과는 많이 다른 법 과목을 공부하다 보니 나의 적성에 맞는 일인지, 합격 후에는 어떤 목표와 자세를 가져야 할지에 대한 의문이 계속 생깁니다.



멘토님의 경험이나 생각을 듣고 앞으로 수험 생활의 마음가짐을 다잡아 보고자 질문드립니다.


저는 부끄럽지만 변리사라는 전문직의 경제적 안정성 때문에 변리사를 꿈꾸는데요. 멘토님은 왜 변리사라는 전문직을 선택하게 되셨는지, 어떠한 이유로 해당 직업을 유지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리사라는 직업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주신 질문을 보고 저의 과거 수험생 때를 회상해보니, 수험 기간은 그야말로 불안함과의 하루하루 싸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량도 물론 많았지만, 사실 학원에서 다 강의가 잡혀있기에 철길을 따라가는 기차같이 공부만 하면 되는 것이었죠.


하지만, 마음의 불안은 어디서 답을 얻어야 할지, 과연 내가 이렇게 공부하는 게 맞는지 의심과 믿음의 외줄타기를 하다가 시험을 보러 갔던 게 생각이 납니다.


1. 경제적 안정성을 보고 변리사에 도전하는 게 잘못된 것일까?

경제적 안정성을 보고 변리사를 선택한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점 자체에서 저는 멘티님이 변리사가 되시면 누구보다 충실하고 성실하게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통계로 엄밀하게 내 본 것은 아니나, 경험적으로 꽤나 많은 사람이 경제적인 이유로 전문직에 도전합니다. 돈을 동기부여 삼아 변리사를 도전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돈 '만' 보고 변리사를 도전하는 것이 문제이죠.


이것이 왜 문제냐면, 첫째는 향후 변리사가 되더라도 변리사를 오래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떤 일이건 마찬가지인데 돈 '만' 보고 일을 하면 일 자체, 나의 능력 향상에 보람을 느끼거나 나의 고객(기업)에게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성취감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돈의 액수에 나의 가치가 정의되기에 돈을 벌면 기쁘고, 돈을 못 벌면 슬퍼집니다. 그리고 기대했던 변리사의 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다른 일을 찾아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동기 중에서도 음식점을 차린다든지 다른 일을 하는 변리사도 있습니다. 


둘째는 위험한 일까지 손을 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리사도 큰 틀에서 컨설팅업에 속합니다. 기업의 지식재산권을 컨설팅하죠. 돈만 쫓아서 일을 하다 보면 불법적인 일도 특별한 죄책감이나 거리낌 없이 할 여지가 충분합니다. 


즉, 들키지 않으면 괜찮다, '다른 변리사들도 이렇게 하더라'라는 식으로 합리화하며 일을 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일에 대한 자부심은 줄어들고 '자본주의에서 돈이 최고 아니냐? 어차피 돈 때문에 변리사했잖아, 빨리 벌고 빠지자'라는 사고로 스스로를 대합니다.


문제가 되는 건 정말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위 두 가지만 말씀드립니다. 돈 '만' 보고 인생을 살 경우 스스로를 아끼지 않고 외부의 평가(수임료)에 눈치를 보며 일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변리사라는 자격증이 족쇄가 되어 포기할 수도 없는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돈 '만' 보고 살 경우고 멘티님은 해당되지 않을 것이라 봅니다. 이미 질문에서 느껴집니다. 봉사활동 같이 기업을 도와주기 위해서, 또는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해서 변리사 시험에 자기 인생을 걸고 도전하는 사람이 몇 명일까요. 단언컨대 0명입니다. 


나의 가치관 1순위에 "돈"이 아니면 됩니다.



2. AI 전망에 따른 변리사 업무


AI가 아무리 발전해도 변리사 업무를 대체하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업계에 있습니다만,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마케터, 마케팅 트렌드 어디서 찾아보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