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Mar 05. 2019

구매가 갑이라고요?

예시로 알려주는 구매 직무 이야기.


안녕하세요. 저는 구매직무를 하고 싶은 취업 준비생입니다. 원래 실내건축을 전공했으나 경영학과로 편입했습니다. 10개월간 한 건설회사에서 구매 업무를 해보면서 진로를 구매쪽으로 정했습니다. 

ⒸWilliam Potter


일할 당시, 내자 구매 위주의 업무를 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구매 프로세스는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 직무와 관련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 멘토님께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제조업에서 내자구매와 외자구매의 비율이 어떤지, 외자구매는 실제로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궁금합니다.


또 구매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알고 싶고 지금 구매 직무를 위해 국제무역사와 구매 자재관리사를 준비하고 있는데 잘하고 있는지 조언받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에 여성 구매인이 많은 지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해 주신 것에 하나씩 답변해 볼게요.


구매 비율은 단순하게 말하기 어려워요

내자구매와 외자구매의 비율은 단순하게 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질문입니다. 내자구매와 외자구매의 비율을 나누는 기준은 수량일까요? 금액일까요? 아마 멘티님이 실무 경험이 별로 없어 질문할 때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일 것으로 생각해요. 


ⒸS.Dashkevych


수량과 금액 이 두 가지는 모두 중요합니다. 구매를 많이 한다는 건 그만큼 사용을 많이 한다는 뜻이니 중요합니다. 또 사용이 적더라도 높은 금액을 들여서 구매해야 하는 것도 회사 입장에서는 중요하겠죠. 그래서 제가 다니는 회사에선 두 가지 모두 비중 있게 고려합니다. 이건 회사마다, 담당자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내자와 외자의 비율에 관해 말해볼까요? 사실 이 부분은 회사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대외비라 함부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멘토님이 가고 싶은 회사가 무슨 산업을 어떤 방식으로 영위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화력발전은 유연탄이라는 원료를 사용합니다. 국내산 원료만 사용하는 곳도 있겠지만 국내 화력발전소는 대부분 이 유연탄을 수입합니다. 이때 발전소의 구매 비중은 외자 100%라고 말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이는 주로 사용하는 원료를 기준을 말했을 뿐이지요. 발전소에서 유연탄을 태울 때 함께 사용하는 기계 장비는 국산일 수도 있습니다. 



(중략)



*자세한 내용은 잇다 홈페이지(https://www.itdaa.net/open_mentorings/956)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실명 현직자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진로, 직무, 기업, 이직 정보를 확인하세요.
현직자 멘토링 서비스, 잇다(itdaa)


작가의 이전글 나와 맞는 회사를 찾는 노하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