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당탕탕 Mar 28. 2024

고층 입원실의 갱스터 할머니를 읽고

전에 주문한 고층 입원실의 갱스터 할머니 책을 어제 택배로 받았고, 오늘 아침에 읽었다.

이 책을 읽게 된 건 정말 행운이고 운명인 것 같다


크리에이터 & 배우 양유진(빵먹다살찐떡)님이 10년째 루푸스와 함께 하며 경험하고 느낀 이야기를 진솔하게 써낸 책이다  


카페에 앉아서 한 번에 수루룩 읽었다!

비가 와서 더 감성적이 된 건지 눈가가 촉촉해졌다.


내가 1형 당뇨병을 진단받은 후 겪었던 경험, 느꼈던 감정, 깨달음과도 비슷한 점이 많게 느껴졌다! 많은 공감, 위로, 격려를 받았다.


1️⃣ 생각지도 못했던 힘든 일들을 겪으며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

(나를 환자 취급하는 것 같아 주변의 배려, 안부 인사도 싫음 / 아프지 않은 모습으로 살고 싶음 / 남들처럼 살지 못할 때 속상함 / 짐이 되고 싶지 않아 고통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함 등)


2️⃣ 자신을 잘 돌보는 것, 나 그 자체로 충분하다는 것, 자신만의 속도로 가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음


3️⃣ 주변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


4️⃣ 꿈과 진로에 관한 고민

나는 1형 당뇨 진단을 받은 후 몸과 마음을 돌볼 시간이 필요했고, ‘하던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걱정돼서 다니던 회사를 퇴사했다. 요즘 진로, 꿈, 직업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데 그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서 좋았다!


- 남들 속도에 따라서 무리하게 달릴 필요 없고 자신만의 속도로 가면 된다는 것


- 유진님도 꿈에 관해 생각하면서 걱정을 많이 하셨지만, 그럼에도 용기 내서 도전하신 게 너무 멋졌다!

나도 1형 당뇨병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불리한 입장인 것 같고, 회사에서 1형 당뇨병이 있는 나를 뽑을 이유가 있도록 엄청난 실력자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그런 실력을 쌓을 체력이 또 안 되는 것 같고... 해서 걱정이 많다

근데 ’ 어떤 두려운 상황이 와도 그 또한 괜찮을 거라고 믿는 마음‘이 있으면 좀 괜찮을 것 같다.


- ”춤은 죽기 전까지 출 수 있으니 약간 덜 짜증 나는 일을 찾아서 해보자 “ p103

 하고 싶은 일을 원하는 방식으로 못 이루는 건 슬픈 일이지만 그래도 다른 방식으로 계속할 수는 있다는 거! 또 다른 길이 있다는 거!


- ’ 만일 지금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몸 상태를 고려해 하나둘 공연팀에서 빠진다면, 사회에 나갔을 때 배우생활을 어떻게 할 생각이냐고 물었다. 나는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예림이는 내게 작은 사회인 대학교에서 일단 해본 뒤 생각해 보자고 했다.‘ p109

일단 해보기~ 그러면서 나만의 노하우 쌓아가기


유진님처럼 단단하고 유쾌하고 따듯한 사람이 되고 싶다


인상 깊었던 문장이 너무 많다!!




- 난치병에 걸렸다고 했을 때는 '아, 이건 좀 아니긴 한데. 그래도 뭐 이참에 매일매일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아보자'라고 생각했다. p21


- 아무리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도 묵묵히 받아들이고 그 상태에서 즐거움을 찾으려는 내 모습이 사실 때로는 너무 안쓰럽기도 했다... 하지만 위기를 잘 견뎌내는 나만의 방식이기에 그런 내 모습도 나는 나름 괜찮고 멋지다고 생각한다. p21-22


- 절망스러운 일이나 이겨내야 하는 일들을 찌푸리고 부정적으로 극복하기보단 싱글벙글 웃으며 유쾌하게 이겨내면 좀 더 빠르고 힘을 내 극복할 수 있었다. 물론 무조건 긍정적으로 이겨내려고 하면 더 힘들기 때문에 생각만 전환해야 한다. "어차피 큰일 난 거 일단 점심 먹고 해결해 보자." p22


- 친구들은 텅 비어 있던 내 자존감에 외모가 아닌 '나, 그 자체'를 쓱 넣어주었다. 그리고 나에게는 유쾌하고 밝은 성격과 그 이외의 많은 장점이 있다고 알려주었다. p28


- 이렇게 똑같은 나의 모습이라도 각자의 취향과 원하는 것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내가 나의 그런 구석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스스로 칭찬한다면 어떨까? p33


- 마음은 보이는 것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님을 느낀다. 이 일 이후로 나는 더 이상 누군가의 마음을 함부로 판단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혼자 시무룩해 있던 경험이 있기에 누군가 그렇게 느낄 것 같으면 조금씩 챙기기도 한다. p40


- 그래도 다행인 건 이제는 내가 '환자'라는 걸 즐기는 지경까지 왔다는 것이다. 아픔으로 인해 얻은 것들을 떠올려 보면 오히려 좋다는 생각도 든다. 또 이렇게 많은 에피소드를 엮어 책으로 낼 수도 있고, 나에게 불변의 '패시브'가 있기데 하나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 같은 재미도 있다. p47


- 그 어떤 원망도 후회도 미련도 없어 보이는 모습과 자신이 베푼 사랑의 대가보다 사랑을 나누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할머니를 보며 참 강한 분이라고 느꼈다. p56


- 고층 항암 병동의 한 병실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공감하며 조금은 홀가분하게 혹은 조금이라도 괜찮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p57


- 나는 먼 훗날 나이를 엄청 많이 먹어도 매 순간 찬란하게 빛날 것이고, 가장 아름다운 순간 속에 즐겁게 있을 것이다. 물론 우여곡절 가득한 시간일 거라고 확신하지만, 그 우여곡절도 즐기며 보낼 수 있다. 그 모든 순간들을 두 눈과 마음에 담고 매 순간을 충실히 살아갈 것이다. p67-68


- 남들과 조금은 다른 내 삶의 모양과 속도가 여전히 속상할 때도 있다. 그렇지만 지금 내 속도에 맞춰 생겨나는 다양한 일들이 나를 너무 행복하게 한다. p76


- "춤은 죽기 전까지 출 수 있으니 약간 덜 짜증 나는 일을 찾아서 해보자" p103


- 맞닥뜨린 순간에는 우왕좌왕했지만 그것도 한순간일 뿐, 곧 적응하는 나를 보며 역시 처음이 어려울 뿐이라는 걸 느꼈다. p117


- 그저 매 순간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었기에 내가 큰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으로 비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즉흥적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게 대충 사는 걸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이런 내 스타일이 대책 없이 오늘만 사는 아이처럼 느껴지곤 한다. 실제로 대책 없는 상황들이 펼쳐져 난감한 적도 있기는 하다..... 결과물이 따라온다는 게 천만다행이라는 생각과 함께 나는 지금처럼 오늘만 살기로 했다. p168-169


- 실은 친구로 지내온 시간과 상관없이 그저 나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살아갈 만하다. 나와 같거나 다른 동네 놈들을 통해 배운 건 힘들 일도 기쁨도 나눌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민폐를 끼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상대방을 온전히 믿는다는 하나의 표시이기도 하다. p183-184


- 친구는 거창한 무엇이 아니다. 그저 같이 있는 것, 다양한 것을 나누는 것, 서로에게 살아갈 힘을 불어넣어 주는 것, 때로는 배우고 때로는 알려주는 것이다. p191-192

작가의 이전글 요즘 글을 쓰지 않았던 이유(불안장애와 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