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철준 Jul 10. 2024

"780조를 벌어라" AI산업의 딜레마


요즘 AI 산업에 대한 버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광풍이라고 부를 만큼 엄청난 관심과 투자가 AI 산업에 집중되고 있죠.

그런데 과연 AI 산업은 투자한 만큼 돈을 벌 수는 있는 걸까요?

때맞춰 세콰이어캐피털에서 AI 분야의 투자와 전망에 대한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보고서에서는 AI의 거품이 시작되었다고 얘기합니다.





얼마나 벌어야 되는가?


표는 아주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산정되었습니다.


엔비디아 GPU 매출을 AI 산업 투자의 GPU 구매 비용으로 산정했습니다.

다른 GPU 공급 업체들에겐 좀 미안한 얘기지만, 엔비디아의 점유률이 사실 너무 높아서 말이죠.

GPU 구매 비용이 전체 데이터 센터 구축 및 운영 비용의 50% 정도 차지한다고 가정합니다. 나머지 50%는 전기요금, 운영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이익률을 50% 정도 잡으면 분기별로 얼마나 돈을 벌어야 하는가를 추정한 표입니다.

표에서 보면 AI 산업에서 투자 대비 돈을 벌려면, 2024년 4분기에 6,000억 달러의 매출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780조 원 쯤을 벌어야 AI 산업의 투자가 실제적인 매출 효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돈 버는 회사는 없다


그런데 문제는 AI 시장이 그만한 사이즈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AI 서비스로 가장 많은 매출을 내는 곳은 오픈AI 입니다.

오픈AI의 23년 말 매출이 16억 달러였고, 현재 34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다른 AI 업체들의 매출도 올라갔다고는 하지만, 순수 AI 사업으로 1억 달러 매출을 넘는 곳은 없습니다. (세콰이어캐피털 리서처의 분석에 의하면 그렇다고 합니다.)

2024년도 4분기에 달성해야할 6,000억 달러에는 정말 한참 미치지 못합니다.

결국 AI 서비스로 돈 버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돈벌려면 아직 한참 남았습니다.

아니군요. AI로 엄청난 돈을 버는 기업이 있군요. 엔비디아.






철도 산업과 AI 산업이 다른 점


그런데 이런 주장도 있습니다.

AI 인프라 투자는 철도 인프라 구축과 유사한 면이 있고, 참고 기다리면 언젠가 엄청난 수익이 될 거라는 의견이죠.

처음에 철도를 깔려면 엄청나게 많은 투자가 이루어저야 하지만, 일단 구축이 완성되고 나면 이를 통해 엄청난 생산 효과가 발생한 것처럼 AI도 그렇다는 겁니다.

데이비드 칸 (세콰이어캐피털 연구원)은 기본적으로는 이 의견에 동의하면서 AI 인프라가 철도 건설과는 다른 점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첫째, 가격 독점권이 부족하다.


철도 인프라는 일단 구축하고 나면 독점적 지위를 보장받습니다. 철도는 매우 한정적인 인프라이기 때문에 독점적인 가격 책정 권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AI 인프라의 경우 새로운 시장 진입자들이 계속해서 시장에 넘쳐 나고 있습니다. 무한대의 경쟁 상황에서는 가격은 한계 비용까지 경쟁적으로 낮아질 수 있죠.



둘째, 투자 소각 측면에도 불리하다.

철도 인프라의 경우는 투자에 대한 가치 보존율이 높습니다. 한번 만들어지면 매우 오랫동안 사용 가능한 인프라인 겁니다.

하지만 AI와 같은 기술 투자의 경우에는 자본 소각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엄청난 투자에 비해서 기술의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기존 투자의 가치가 아주 빠르게 사라질 진다는 점이죠.

엔비디아의 최신 GPU 칩인 B100 보다 더 좋은 차세대 칩이 앞으로 계속 개발되고 공급될 것입니다.

성능은 좋아지고, 가격은 떨어지겠죠.

지난 Computex 2024 기조연설에서 엔비디아 젠슨 황은 앞으로 1년마다 완전히 새로운 칩셋을 선보이겠다고 선언한 바도 있습니다.

그러니 초기 투자의 감가 상각은 더 심각해 질테죠.




셋째, 승자는 소수이고 대부분 패자가 될 것이다.

AI는 확실히 거대한 기술 변화의 물결입니다. 기업은 AI에 인프라 구축에 계속 투자할 것이고, 관련된 비용은 점점 더 낮아질 것입니다.

어느 시점에서는 이런 축적된 기술로 인해 몇몇 기업들은 거대한 성공을 거둘 수 있겠죠.

하지만 훨씬 많은 대부분의 기업들은 패자가 될 가능성이 너무 높습니다.




마무리


그럼에도 투자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이 좋고, 침착함을 유지하며, 기민하게 움직이는 기업은 향후 엄청난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심각한 착각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AGI가 곧 도래할 것이고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될 것이라는 환상 말입니다.

현실적으로 AI가 가야할 길은 멉니다. 수많은 기복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AI는 가야할 미래임에 분명합니다.



촌장 드림















                    







작가의 이전글 가장 인간적인 인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