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본능> 독서 리뷰
경제, 부동산 서적을 매일 아침 읽고 있다. 처음엔 읽는 행동 자체가 스스로 자랑스럽기도 했는데, 결국 머리에 남지 않고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 실행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리뷰로 정리해두기로!
오늘 아침 출근길에 완독한 책은 <부의 본능>이다. 제목이 추상적이라 원론적인 경제관념에 대해 이야기할 것 같아 읽기가 꺼려지긴 했는데, 워낙 추천도서로 꼽힌 터라 가볍게 봐 보자는 생각으로 집어 든 책이다. 전체적으로 리뷰하자면, 생각보다 굉장히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서 흥미로웠다. 설명하는 개념 자체는 '근시안적 오류', '신경 조건화 화기'와 같이 추상적인 언어로 표현되는데, 실제 살이 되는 내용들은 굉장히 구체적인 편이다. 여러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그래서 나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굉장히 분명하게 말해준다.
특히, '돈을 모으지 못하는 9가지 이유와 극복하는 8가지 방법에 대해서'
돈을 모으지 못하는 9가지 이유, 이를 뜯어고칠 수 있는 8가지 방법
1. 인간 본능으로 살펴본 재테크 실패의 8가지 원인
1) 무리 짓는 본능의 오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이렇다더라, 저렇다더라, 오른대, 떨어진대' 하는 것에 휘둘리는 경향.
2) 영토 본능의 오류
이곳저곳, 많이 살아보고 많이 알아보고 다녀야 (이사를 많이 다녀야) 좋은 집을 찾아 부를 늘릴 수 있는데, 안정 때문에 그저 한 곳에 정착하여 있으면 '그대로' 정체되어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
3) 쾌락 본능의 오류
편하고 즐거움을 쫓는 것.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을 피하려는 마음.
4) 근시안적 본능의 오류
미래보다 '지금의 행복'을 추구하고, 멀리 보지 못하고 '지금 눈에 보이는 현상'에 일희일비하는 것.
5) 손실 공포 본능의 오류
잃는 것, 실패가 너무 두려워 아무것도 시도하지 못하는 것.
6) 과시 본능의 오류
딱히 그럴 정도의 능력도 되지 못하면서, 지기 싫어서, 잘 나가는 것처럼 보이고 싶어서와 같은 체면을 챙기려 과시하는 것.
7) 도사 환상의 오류
사람들은 아는 것보다 믿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 내가 스스로 무언가 알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기보다, '이렇대, 나를 믿어봐'라고 현혹하는 (딱히 전문가도 아닌) 사람들의 말에 의지하는 것.
8) 마녀 환상의 오류
부자를 질투하고 미워하는 것. 돈을 많이 가진 것을 사실은 시기하는 마음이면서, '도덕적으로 옳지 않은 행동'이라는 억지 프레임을 씌워 스스로를 정당화하는 것.
9) 인식체계의 오류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것. 가난한 진짜 이유, 돈을 모으지 못하는 진짜 이유와 같은 것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착각하는 것. (이유를 남 탓으로 돌리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
2. 부의 본능을 깨우는 8가지 도구 (1번의 오류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1) 신경 조건화 하기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이 일 때마다,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연결시켜 소비를 통제하기
[My 적용 포인트]
택시를 타고 싶을 때마다, 1시간 더 일해야 함을 인지하기 (택시비 = 하루 시급으로 가정해보기)
2) 모델 따라 하기
성공한 무자를 롤모델로 설정해서 따라 하기
[My 적용 포인트]
너나위님, 부읽남님 - 책 읽고, 유튜브 정리하고, 적용하고, 투자하고, 공유하기. 특히 절약하는 부분을 가장 많이, 중점적으로 적용하기
> 어떻게 아낄까?
월급 70% 투자 통장 고고싱 + 아낄 수 있는 부분 최대한 덜어내기 (알뜰폰 교체 필요, 불필요한 구독 전부 끊기)
3) 유혹 회피하기
유혹은 너무 강력해서 저항하기보다 회피하기
[My 적용 포인트]
무신사 어플 삭제하기.. 넷플릭스 어플 삭제하기.. ㅠㅠ (넷플릭스 다큐는 도움 되지 않을까? 하는 작은 실마리를 고려했으나, 닥치고 그냥 책 보자)
4) 가계부 쓰기
적자생존 (적는 자가 살아남는 법)
[My 적용 포인트]
3개월 간 쓰지 않았던 가계부 다시 쓰기 (5월분부터)
5) 작은 성공 체험하기
부자가 되기 위해 어마어마하게 큰 성공이 아니라 작은 성공의 경험 쌓아가기
[My 적용 포인트]
> 이번 주 일주일 간 소비 목표액 지키기
> 도서 1권 읽고 정리하기
6) 서약서 쓰기
마음속 결심을 문서 형식으로 표현하기
[My 적용 포인트]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열반스쿨' 부동산 강의에서 진행할 '비전보드' 만들어서 가족에게 공표하기
7) 진실 파악하기
부에 대한 진실한 믿음 갖기 (부자는 나쁜 사람이다, 돈은 부정적인 것이라는 인식 버리기)
[My 적용 포인트]
이건 이미 완벽하게 파악한 듯
8) 신에게 기도하기
잠재의식을 이용해 무한한 능력을 이끌어내기
[My 적용 포인트]
신, 영적인 존재를 믿지 않는 나에게 (아니, 오히려 싫어하는 나지만) 그에게 뭔가를 빌기보다는, '나는 부자다'라는 관념을 잠재의식에 완전히 박아버릴 수 있게 더 깊게, 나만의 방식대로 습관화하기 (매일 선언하기)
아래는 이 책을 읽으며 몇 가지 와닿았던 하이라이트 한 문장
- 길을 아는 것과 길을 실제로 가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재테크에 성공하고 싶다면 지식과 실행력 둘 다를 갖추어야 한다.
- 부동산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언제'가 아니라 '어디'이다.
- 처음 마련하는 보금자리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평수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이다.
- 남들처럼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 입고 싶은 것 다 입고, 놀 것 다 놀고서는 부자 되기 어렵다.
- 부자들은 과시보다 검약을, 체면보다 실속을 중시한다.
-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아닌 사람들의 충고는 귀담아들을 필요가 없다. 그들이 훌륭한 인성을 가진 사람들일 수는 있지만, 부자는 아니다.
- 다른 사람이 한 번에 성공할 수 있는 일을 100번 도전할 각오만 되어 있다면 아무리 무능한 사람이라 해도 큰일을 이룰 수 있다.
나는 부자다.
나는 내가 원하는 집에 반드시 산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보는지는 상관없다.
오직 나만이 나를 안다. 진짜는 티 내지 않는다.
오늘 당장 모든 걸 잃는다 해도, 내일 일어나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이다.
오늘 하루도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