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안녕 May 08. 2023

경제 기사 내 것으로 만들기

경제 기사 처음 읽기 - 도서 리뷰 


모름지기 투자와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경제 기사를 읽어야 한다고 했다. 알면서도 꽤 오래 외면했던 경제 기사 읽기를 제대로 시작해 보려고 마음먹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감이 오지 않았다. 스노우볼 저자 님의 <경제 기사 처음 읽기> 도서가 일단 이름부터 '아, 내가 읽어야 할 책이구나' 생각이 들어 집어 들었다. 


경제 기사 읽기 전, 주의해야 할 2가지 

1) 경제 신문엔 부정적인 기사가 많다 

- 이런 부정적인 내용을 맞닥뜨리더라도 감정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가령, '부동산 사기 성행'이라는 글을 보고 '나쁜 놈들, 하여간에 부동산 하려는 놈들은 사기꾼이 많아'처럼 감정으로 가면 답이 없다. 그저 '그렇구나, 내가 만약 지금 부동산을 사야 한다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까'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2) 경제 기사는 중립적이지 않다 

사회면은 논조가 강해도 경제는 왠지 사실만을 적어둘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고 한다. 공정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세상에 아주 공정한 중립이란 존재하지 않으니까. 이걸 판단하고 가려 읽을 줄 아는 눈이 필요하다. 


경제 기사 실전 리딩 기본기 


Q. 어떤 신문을 읽을 것인가? 

A. 온라인 VS 오프라인 종이 신문 

온라인이 편하지만, 신문은 종이로 읽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왜냐하면, 종이 신문은 구성과 순서를 통해 기사의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첫 면에 등장하거나 분량이 많으면 당연히 가장 집중하는 주제라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클릭만 하면 끝도 없이 이어지는 온라인 신문과 달리 종이 신문은 분량이 정해져 있어서 일정한 루틴으로 읽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마디로 온라인보다 습관을 만들기가 훨씬 편하다는 것. 나는 이런 이유로 종이 신문을 보기로 결정했다. 


Q. 경제 기사를 읽는 5단계 

A. 일단 아래 2단계 정도까지 먼저 진행하고 익숙해지면 단계를 높여가면서 시도해 보는 게 좋다. 


1단계) 기사의 제목만 읽기 

2단계) 기사 1개 정독하기 (사실과 의견 구분은 필수!) 

3단계) 기사의 구조를 파악하며 읽기 (핵심을 파악하려는 연습) 

4단계) 기사 1개 요약하기 (빠르게 습득하고 판단하기 위함)

5단계) 한 분야의 여러 개 기사 요약하기 (스크랩 등, 자신의 생각까지 정리, 비교해서 볼 수 있는 관점이 생김) 


지금은 익숙하지 않은 용어, 느낌으로만 알고 진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모르는 용어도 많아서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기는 하다. 


그래서 일단은 1단계) 종이 신문의 제목만 쭉 훑어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다음에, 2단계) 원하는 1개의 기사를 정독하여 읽어보는 연습을 먼저 해보려 한다. 


Tip. 네이버의 '신문보기'를 활용하면 온라인에서도 종이 신문을 읽을 수 있다! 

물론, 보기에 다소 불편할 순 있겠지만 온라인에 익숙할 대로 익숙해진 터라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된다 :) 


경제 기사 노션 템플릿에 정리하기 


기사 본 것은 금방 휘발될 수 있기 때문에 노션에 링크를 걸어두고 간단한 생각, 요약 내용을 적어두기로 했다. 아래 본깨적 도서 위주로 정리하고 있는 양식에 맞춰서! 



너무 부담스럽게 하려다 보면 하지 않느니만 못하게 되기 때문에, 가볍게 시도해 봐야지. 대단히 어려운 기사를 매일 읽는 것보다는 흥미 있는 기사 위주로 빠르게 읽어 나가면서 익숙해지는 걸 목표로 해봐야겠다. 


경제 기사를 편안하게 읽는 그날까지 :) 


> 도서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이재명 VS 윤석열 부동산 정책, 당신의 선택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