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한샘 Nov 21. 2022

11월 18일(금), 21일 (월) 나무반 이야기

IB PYP

탐구 3 '미래로'

핵심 질문: 미래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바뀔까?

핵심 개념: 인과

ATL: 의사소통 기능

학습자상: 소통하는 사람


미래로 들어오자! 아이들이 상당히 좋아하네요~! 역시 미래의 우리 아이들의 것인가 봅니다.

지난 금요일과 오늘 월요일에 걸쳐 미래의 교통수단, 통신수단, 주거형태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현대의 과학기술로 미래의 일어날 일들을 예상하는 다양한 영상을 보여주고, 그러면 어떻게 될까 아이들이 상상해 보는 활동을 먼저 합니다.

 그리고 난 다음에는 아이들 스스로 상상한 교통수단, 통신수단, 주거형태에 대해서 쓰고 그러면 생활모습이 어떻게 바뀔지도 써 보았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이 기가 막히네요~^^


이렇게 개별적으로 작성한 내용을 서로 의사소통하면서 공유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자리를 벗어나서 친구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데, '하나 주고 하나 받기'라는 협동학습 구조를 활용했습니다.

두 친구가 서로 만나면 "친구야 반갑다"하고 인사하고 서로 등을 마주 댑니다. 모두 짝을 찾으면 두 친구가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이야기가 끝나면 다시 서로 등을 마주 댑니다. 매번, 머리카락이 긴 친구가 먼저 발표하기, 손이 큰 친구가 먼저 이야기 하기, 번호가 빠른 친구가 먼저 이야기하기 등을 하면서 서로 친해지는 활동도 같이 합니다.


이런 식으로 3~4명의 친구를 만나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그러고 나서는 자리로 돌아가서 내가 받은 이야기 중에 좋은 아이디어를 낸 친구를 추천하도록 했습니다. 서로서로 추천해주는 모습이 참 보기가 좋습니다. 또 아이들의 생각이 참 창의적입니다. 

내일은 미래의 생활도구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11월 17일 (목) 나무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