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향기녀 Jun 23. 2022

당신이 60에 성공했으면 좋겠어

파이어족을 목놓아 부르짖는 세대들에게



주말에 가평에 위치한 어느 공간에 다녀왔다. 허브를 직접 키우고 그 제철 허브로 직접 음식을 만들고, 또 아로마테라피를 습식과 건식 다채로운 방법으로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공간에서 만난 다양한 활동과 맛과 멋이 깃들어진 요소들도 물론 좋았지만 그 사장님 내외의 삶이 오롯이 담긴 공간이라 더 멋지게 느껴지고. 아 정말 나이들면 나도 저렇게 살고 싶다. 하는 생각을 두시간 내내 했던것 같다. 아니 다녀와서도 하루 종일 생각했다.


이런 저런이야기를 하던 중. 두분의 로맨스가 시작된 발화의 시작점 이야기가 빠질 수 없었는데. 두 분은 각자 작가로 CSR컨설턴트로 활동을 하던 중에 코칭스쿨에서 만났다고 하셨다. 그리고 인생의 핵심 가치를 정하는 미션의 조가 되면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5시간을 내리 이야기해도 말이 끊이지 않고 그렇게 재미가 있고 편했다고. 코칭스쿨의 기수가 스무명인데. 그때 각자의 핵심가치 또한 모두 달랐다고 했다. (이 또한 재미있다) 남편분의 핵심가치는 존경. 아내분의 핵심가치는 행복. 그렇게 당신들의 인생 핵심가치를 하나씩 따서 만든 그 공간의 이름도 존경과 행복의 집.



"제 인생의 핵심가치가. 존경이에요. 존경. 존중. 명예. 그때도 여기저기 강연 다니고 하던 때라 주변사람들이 모두 입을모아 물들어올때 노 저으라. 기대를 하고 힘들어도 더해야한다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아내는 달랐어요.


"당신이 60에 성공하면 좋겠어" 라고 말해주었어요. 그 때 불도저처럼 쉼없이 달리고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몰아 넣었던 상태였는데. 어떤 쉼표를 찍어준 것 같아요. 지금 힘들면 조금 쉬어도 된다고.   지금 행복한게 중요한 거라고. 아 성공하려면 나 아직 시간 되게 많구나. (웃음) 조바심에 마침표를 찍게 되었어요.


"그리고 진짜 존경의 의미가 누군가 바라봐 주는 사람이 많아서 생기는 빛이나는 명예가 아니라

진짜 존경, 진짜 존중은 있는 그대로를 바라봐 주는 것이라는 것을 배우게됬죠. 아무런 편견없이. 판단없이. 있는 그대로."



존경이 행복을 만나 더 큰 행복을 낳았다. 내가 생각했던 존경의 의미에 대해서도 정말 다시 생각해보게 된 값진 시간. 존경은 내가 좋아하고 부족한 부분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고 흠모하는 것이 아니다. 존경은 대상을 신격화해서 우러러보는 것이 아니다.  진짜 존경은 존재 그 자체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봐 주는 것이다.




내 인생의 핵심가치는 뭘까

사람은 저마다 생김새도 다르고 성격, 기질, 성향도 가진 달란트도 모두 다르다. 인생의 우선순위가 되는 것도. 인생의 성공이라고 칭할  있는 기준도 모두  다른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 성공은 무엇일까. 성공은  해야되는 걸까.  인생의 핵심가치가 무어냐에 따라 성공이라는 목표점에 대한  기준도 달라지겠지.


내 인생의 핵심가치. 앞으로도 더 고민해봐야겠지만. 나는 행복이다. 내 인생의 핵심가치는 [행복]이다. 지금 행복한 것.


일단 오늘 계속 비가 온다고 한다. 빗소리같은 전 지지는 소리 들으며 기름진 것에 막걸리 한잔 하면 좋겠다. 그게 행복이다 (아 그런데 일단 출근을 하자!!!!!)




덧, 좋아요와 구독! 댓글! 공유는

글쓰는이의 맛을 살려주고 어깨춤을 추게합니다 : )

알람 기능은 없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