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웨딩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터i Oct 08. 2020

웨딩홀 계약 시, 꼭 체크하기

웨딩홀 투어를 마치고 원하는 곳을 결정하면 계약을 진행하게 된다. 

가계약을 해서 홀딩해 둔 웨딩홀 중에서 결정하기도 하고, 투어 중 마음에 드는 웨딩홀에서 바로 계약하기도 한다. 경우는 예비부부마다 다르지만 계약할 때 꼭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다.


자칫 생각지도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꼭 체크하자.



생화장식 체크

요즘 웨딩홀 장식은 대부분 생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생화장식 비용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크게 대관료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와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계약할 때 생화장식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꼭 확인하자. 특히 하우스 웨딩홀이나 스몰웨딩은 생화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비용이 높게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체크.

빌라드지디 강남 더그레이스켈리홀


음주류 비용 체크

예식 당일 제공되는 음주류가 식대에 포함되는지 추가로 내야 하는지 확인하자. 음주류는 웨딩홀마다 정책이 정말 다양한데 몇 가지 예시를 가져와봤다.


계약 혜택으로 음주류를 무료로 해주는 경우

하객 1인당 정액으로 정산하는 경우

소비량만큼 정산하는 경우

테이블당 기본 와인 or 과실주 1병까지 무료(호텔 or 컨벤션홀인 경우가 많음)


위와 같은 경우가 많지만 웨딩홀마다 정책이 다르니 꼭 확인해야 한다. 특히 1인당 금액으로 계산하는 경우는 계산을 잘해야 하는데, 1인당 금액은 몇천 원 단위이지만 여기에 하객수를 곱해보면 생각보다 금액이 높기 때문이다. 꼭 총견적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길 바란다.

낭만브라더스 하이어


혼구용품 체크

혼구용품은 혼인서약서, 방명록, 성혼선언문, 필기구 등 예식 당일에 필요한 물품들을 일컫는다. 이런 혼구용품들이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웨딩홀도 있으니 확인해두자. 사소하다고 여길 수 있지만, 작은 요소로도 기분이 상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체크해서 나쁠 건 없으니까. 계약서에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지 보고 혹시 명시되어있지 않다면 꼼꼼하게 체크하기.

오마쥬스튜디오


주차비용 체크

주차비는 은근히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항목이다. 일상생활에서도 주차비 문제로 머리 아픈 일들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가. 웨딩홀 계약 시점에 주차비는 꼭 확인하자. 먼저 유료인지 무료인지 확인해야 하는데, 무료라도 조건이 달리기도 한다. 무료주차가 몇 시간까지 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초과 시간에 발생하는 비용까지 꼼꼼하게 보자.



플라워 샤워

요즘은 행진 때 플라워 샤워를 많이 한다. 꽃잎이 떨어지면서 수많은 인생샷이 나오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이 플라워샤워는 웨딩홀에서 혜택조건으로 내세울 만큼 좋은 서비스라 비용이 따로 발생할 수 있는 항목이다. 만약 별도 비용이 있다면 10만원 ~15만원 정도이니 계약할 때 꼭 확인해보자.

수에르떼





웨딩홀 계약에서 식대, 대관료가 가장 중요하기는 하지만 추가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계약서를 작성하고 나면 변경하기 어려우니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미리 알아두면 좋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한 가지씩 결정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지만 계획한 대로 과정을 밟다 보면

어느새 결혼식 날짜가 다가올 테니 조금만 더 힘 내보자.




결혼식 위약금 규정 모음집

웨딩홀 잘 고르는 방법

매거진의 이전글 웨딩홀 투어 전, 미리 알아보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