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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준규 Jace Shim Nov 01. 2016

경품 행사의 양면성

아파트, 고급 승용차 경품의 재 등장

근래 들어서 눈에 띄는 구매 이벤트 중 하나가 '경품 추첨' 행사이다.

예전 유통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진행할 때에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이유와 경품 마케팅의 유효성에 대한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자제를 했던 기억이 있다.




(Image source from : donga.com / 2012년, '경품류 제공에 관한 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및 기준 지정고시' 주요 변경안)



2012년도에 단일 경품의 한도가 500만 원에서 2,000만 원 이하의 경품으로 상향되었고, 매출액의 3%로 변경되었던 것에서 올해 들어 공정위에서 경품류 제공에 대한 규제를 폐지하게 되면서 유통시장에서 다양한 경품행사를 접하게 되었다. 


1) 경품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구매한 고객들이 응모할 수 있는 경품 이벤트는 소비를 증진시키고 이는 유통소비 규모가 확대되는 것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는 침체되어 있는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더 나아가 소비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는 논리로 접하고 있다. 소비경제 활성화까지는 다소 비약적인 논리이지만, 시장이 침체되어 있는 소비경제에 그래도 기대감을 주며 재미요소를 제공해 주는 것에 관심이 간다.


(Image source from : starfield.co.kr)

올 가을(9월)에 오픈한 하남의 '스타필드'에서는 행사기간 동안 매일 BMW/미니 쿠퍼를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Image source from : lottemart.com)

롯데마트에서도 순금 10돈의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Image source from : ellotte.com)

롯데백화점은 롯데캐슬 아파트와 연금 4억 원을 경품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던 데에 이어서, 


(Image source from : lotteshopping.com)

백화점의 37주년 행사에는 해당 기간 동안 제네시스 G80 자동차를 증정하는 경품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위의 경품 이벤트는 구매한 고객들의 영수증을 확인 한 뒤 응모하는 방식인데, 마케팅적인 부분에서 기존의 구매금액에 해당하는 상품권 교환 외에 마치 복권과 같은 기대감을 주는 것으로 고객들이 기대할 수 있게 하는 심리적인 효과는 분명 있어 보인다.



2) 경품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

경품 이벤트에 대한 우려 섞인 시선도 역시 존재한다.

먼저 경품 이벤트의 공정성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있다. 작년에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에서의 경품행사 조작이 있었던 뉴스를 접하며 실제 경품이 공정하게 추첨이 되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

또한 경품 행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응모한 고객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원치 않는 곳에 사용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추가적으로 경품을 수령할 때에는 수령자가 제세공과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금액 규모가 큰 경품일수록 수령자가 지불해야 하는 제세공과금 역시 금액이 커지기에 꼭 그 경품이 필요한 사람이 아니고서야 단기간에 큰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당첨자가 경품 당첨을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경품은 소비자에게 기대감과 재미 그리고 뜻밖의 큰 선물로써 소비의 재미를 주는 부분은 분명하다. 단, 경품행사가 지나치다 보면 ‘고객 개인정보’의 유출이나, 경품 가격을 판매 가격에 녹아 넣어 판가를 올리는 행위, 그리고 실질적인 당첨자의 수령 거부로 인한 경품 미지급으로 보여주기 식 이벤트로 흐르게 되는 등 우려의 시각도 있다.


고객의 눈으로 바라봐서 정말 고객들이 이를 입소문 내고, 경품의 당첨자 또한 이를 만족하며 판매자, 구매자 모두 만족스러운 행사로 진행되는 경품 행사가 나타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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