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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준규 Jace Shim Nov 02. 2016

Buyable Pins & Visual Search

핀터레스트의 진화(이미지 검색 및 쇼핑기능의 탑재)

소셜미디어 채널 중에 이미지를 중심으로 관심 있는 콘텐츠를 모아서(Pin) 볼 수 있는 핀터레스트(Pinterest)가 페이스북(Facebook)과 인스타그램(Instagram)에 이어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핀터레스트의 사용이 많이 활성화되어있지 않지만, 핀터레스트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소셜미디어 채널이다. 


핀터레스트는 정보의 수집뿐만 아니라 음식 및 패션, 기타 비주얼로 보여줄 수 있는 룩북의 역할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기타 채널로의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한다면 콘텐츠를 홈페이지 내의 서랍장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키워드 중심으로 널리 확산되는 것이 가능하다.


핀터레스트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비주얼 서치와 쇼핑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 실제 화면을 보면 이해가 쉬워질 것이다.


1) 비주얼 서치 서비스(Visual Search Service)

 핀터레스트는 2014년도에 이미지 인식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 회사인 '비주얼 그래프'를 인수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었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올해 발표한 비주얼 서치는 텍스트로 검색하는 것이 아닌 사진 속의 이미지를 통해 검색을 하는 것이다. 생소할 수 있지만 이는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 기술이다. 

예를 들어 가방이 있는 사진을 보고 있다면, 화면상의 사진 속의 가방을 지정하면, 가방과 관련된 연관 키워드가 뜨고, 사용자는 자신이 관심 있는 키워드를 선택해 주면 해당 콘텐츠들이 보이는 방식인 것이다.


아래 케이트 스페이드(Kate spade, NY https://pinterest.com/katespadeny)의 핀터레스트 계정에서 살펴보았다.


케이트 스페이드 계정에 들어가서 여성 모델컷의 사진 콘텐츠를 하나 선택해 보았다.

그리고 '비주얼 서치' 기능을 통해 초록색 가방을 선택 하면, 하단에 비주얼 서치에 해당하는 키워드가 나열된다. 이 키워드들 중에서 선택을 하면 해당되는 제품들이 하단에 보이게 되는 방식이다.

기존의 텍스트를 입력해서 찾는 것 대신, 화면상에 보이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형태로의 진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금세 적응이 되어 재미있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몇 명 아이템들은 명확한 구분이 어려워 엉뚱한 키워드들도 함께 제시되기도 하지만, 기존의 텍스트 검색에서 한 단계 진화된 검색 기능이다.


2) 쇼핑기능(Buyable Pins)

'바이어블 핀(Buyable Pins)'이라 명칭 된 이 서비스는 핀터레스트에 제품의 사진만 올리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이를 판매하는 온라인 매장으로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제품을 보면서 따로 검색엔진에 해당 제품의 이름을 검색하고 찾아보는 수고를 덜게 된 것이다. 핀터레스트를 통해 유람하던 사용자가 제품이 맘에 들면 바로 판매 사이트로 들어가서 구매를 하는 동선을 만들어 주었다.

이 서비스는 핀터레스트가 판매 목적을 가진 계정을 위해 만든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사용자가 필터 메뉴를 통해서 ‘바이어블 핀’을 선택하면, 핀터레스트 화면 내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들을 보여주게 된다.


바이어블 핀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설루션 프로그램의 연동을 통해서 진행이 가능하며 핀터레스트는 다음과 같은 5개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연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 설루션 : Shopify / Demandware / Bigcommerce / IBM Commerce / Magento)


겨울 코트(coat)를 검색해 보았다.

코트를 검색하면서 우측 상단의 필터(Filter) 버튼을 클릭한 뒤, 필터 결과 화면에서 맨 하단에 있는 바이어블 핀을 클릭하면 구매가 가능한 제품들이 보이게 된다. 

보이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쇼핑몰로 연결이 되면서 고객은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를 진행하게 되는 프로세스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핀터레스트가 사용자의 입장에서 검색과 쇼핑의 기능을 하나의 채널에서 진행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해 주고 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과거 이미지의 카테고라이징 저장소에서 이제는 비주얼 서치, 쇼핑기능까지 추가되면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의류, 신발, 가방 등의 패션 아이템 그리고 뷰티 및 식음료 등의 업계에서는 핀터레스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생성된 것이다.

이러한 기능이 있다고 무작정 시작하기보다, 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아이템, 상품, 검색 키워드들이 충분히 준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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