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Dec 28. 2015

모든 것을 완벽하게 기억하기

How to never forget anything ever again


우리의 기억은 새롭게 배운 내용도 한달도 지나지 않아 거의 모두 잊고 만다. 새해를 맞아 영어공부를 하든, 공무원 시험을 보든, 많은 사람들을 만나든 무엇인가 외워야할 일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기억한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잊어버리는 기억들을 평생 기억하게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이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이용해 단기기억에서 사라지는 기억들을 장기기억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방법이 여기서 소개하는 Spaced repetition 이다. 예전에는 이걸 알았어도 알림을 주는 장치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아서 이러한 방법을 쓰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누구나 항상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 학습 방법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에빙하우스" "ebbinghaus"로 검색해 보면 이미 많은 앱들이 나와 있음)




https://medium.com/life-tips/how-to-never-forget-anything-ever-again-5481606b087a#.t6u03mapc 결코 어떤 것도 다시는 잊지않는 방법


2년 전 나는 가장 성공적인 Jeopardy(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퀴즈쇼) 출전자로 알려진 남자와 아침을 같이 했다. 새로운 일을 배우는데 관심이 많은 나는 그가 어떻게 수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지 알고 싶었다.


그는 내게 물어보았다. "spaced repetition에 관해 들어보셨나요? 이것은 당신 마음을 뒤흔들 거에요."

이 순간 이후로 나는 거의 매일 spaced repetition을 사용해왔다. 그것을 이용해 시와, 연설, 사람들의 이름, 언어, 그리고 다른 것들을 닥치는 대로 배우고 외우는데 사용했다.  나는 내가 이름과 생일들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 그 모든 것은 내가 나자신에게 주입한 선입관이라는 걸 깨달았다.


Spaced repetition은 간격 효과라 불리는 것에 의존한 학습 기술이라고 배웠다. 간격 효과는 당신이 어떤것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학습, 예를 들어 하루만에 벼락치기를 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몇 달 정도의 간격을 두고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1초 동안 얼마나 많은 기억이 작동하는지 생각해보라. 우리는 직관적으로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차이를 이해한다. 만약 내가 몇분 동안 정말로 열심히 시도 했다면 신용카드 번호, 낯선 사람의 이름, 또는 퀴즈를 위한 무작위한 사실들을 기억할 수 있을지 모른다. 이런 접근의 문제는 24시간 이후 내가 그것들 대부분을 잊는다는 것에 있다. 이런 것을 단기기억이라고 말한다.


당신의 이름, 전화번호, 당신이 어렸을때 살았던 집의 주소 같은 것 들이 장기기억으로 남는다. 장기기억은 영원히 당신 머리 속에 남는 기억이다. 장기기억도 기억에서 잊히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거나 당신의 뇌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잊혀지지는 않을 것이다.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은 실제로는 기억의 두 끝부분이다. 장기기억의 모든 것은 결국 단기기억에서 시작해야 한다. 새로운 사실을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잘 알려진 방법 중의 하나는 반복을 통하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것을 회상할때, 그것은 당신의 장기기억으로 더 가까이 이동한다. 내가 이해하는 범위 내에서 그 이유가 기억에 관한 신경 통로들은 회상될 때마다 더 강력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놀라운 그래프는 wired 매거진의 “Want to Remember Everything You’ll Ever Learn? Surrender to This Algorithm”라 불리는 기사에서 발췌 하였다. (1일, 10일, 30일, 60일 간격의 복습이 필요)

http://www.wired.com/2008/04/ff-wozniak/


흥미로운 점은 이것이다. 장기기억을 위한 반복 사이에 기다리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의 양은 선형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이라는 것이다. 누군가 먼저 나에게 그들의 이름을 말할때, 그것을 약 5초동안 기억한다. 만약 내가 그들에게 그것을 다시 한번 말한다면, 또는 내 머리 속에서 몇번 반복하면 그들의 이름을 5분동안은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대화가 끝날 때 작별인사를 나누며 그들의 이름을 다시 말하면 하루를 기억할 수 있다. 다음 날 또 그들과 마주친다면 그들의 이름은 일주일내내  머릿속에 남아있을 것이다.


"gradual-interval recall" 이라는 논문에서 폴 핌슬레어는 가설을 세웠다. 5초, 25초, 2분, 10분, 1시간, 5시간, 1일, 5일, 25일, 4달, 그리고 2년. 주제에 따라 정확한 간격이 다를지라도 핌슬레어의 간격은 당신에게 단계적으로 시간을 두고 기억을 회상하는 지수의 본질에 관한 아이디어를 주었다.

이것의 다른 효과 중의 하나는 많은 종류의 사실을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프랑스어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1000개의 단어라든지)단지 각 단어를 명확하게 기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단어를 다시 떠올리면 된다.


There’s an app for that(반복학습을 도와주는 앱)

좋은 소식은 spaced repetition 을 도와주는 툴이 있다는 것이다. Jeopardy 친구는 요즘에도 여전히 사용하는 Anki라 불리는 반복학습툴에 관해 이야기해 주었다. (데스크탑용은 무료)


http://ankisrs.net/ (PC용 프로그램 무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chi2.anki ('AnkiDroid 암기카드' 앱)


http://bonlivre.tistory.com/75 (Anki 데스크탑과 스마트폰앱 Ankidroid 활용 사례)


Anki를 사용해 당신 만의 플래시카드 세트를 만들거나 다운 받을 수 있다. Anki를 활용하면 매일 당신이 카드를 다시 보도록 하고, 그 카드가 얼마나 쉬운지 각 카드를 기억하기 위해 피드백을 주게 한다.


나는 위의 카드를 보고 "내 친구 스티브클레인이네"라고 생각하고 그다음 클릭해 답을 본다.

이번 경우에 나는 이카드를 이미 여러번 보아왔지만 이름이 아주 쉽지는 않아 Good을 클릭하고 내가 이 카드를  5.8개월동안 다시 보지 않을 것이다. 내가 그의 이름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면 카드가 10분 간격으로 처음부터 나오게 된다.


나는 이 시스템을 이용해 며칠 만에 내 직장 Y 컴비네이터 회사 안의 거의 150명의 이름을 외웠다. 나의 카드 묶음에는 현재 동료들과 격언, 연설문, 시를 포함한다. 나는 매번 매일 10분동안 각 카드 묶음들을 다시 보려고 시도한다.


처음에 조금 흥분해서 예전에 배웠던 모든 언어를 포함해, 내가 읽었던 책 정보 등 모든 것을 기억하려고 시도하였다. 문제는 하루에 10분은 새 카드 묶음을 추가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는 것이다. 시간이 부족해진 나는 주어진 시간에 할수 있는 3개의 셋트로 줄이기로 결심했다.  


나의 People 카드묶음(People Deck)에 새로 만난 사람들을 위한 새 카드를 수동으로 추가한다. 업무 때문에 나는 1주일동안 수많은 사람을 만난다. 내가 그들과 만난 장소, 그들과 한 행동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해서 2번째 미팅에서 황당한 상황이 벌어지곤 했다.


사람에 관해 이름과 있었던 일을 기억하는 것은 당신이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단 내 직장 Y 콤비네이터 직원 모두의 이름과 회사를 기억하자 나는 진심으로 더 깊은 개인적인 관계로 연결될 수 있었다.


내가 격언, 연설문, 시를 외우는 이유는 어떤 주어진 주제를 위해 발췌하거나 적당하고 분명한 격언을 끄집어 내기에 그것이 재미있고 유용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Anki 앱으로 6개 언어를 마스터했다는 신문기사.

http://www.huffingtonpost.kr/2014/02/26/flashcard-app-anki_n_4856327.html


작가의 이전글 평점 4.0 이상인 서울대생 공부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