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Dec 29. 2015

서비스의 성장 지표 OMTM

페북, 트위터, 링크드인에서 일했던 사람이 글을 통해 서비스의 성장에 대한 지표를 무엇으로 잡는지가 중요함을 짧은 글로 소개한다.  Pageview나 Uniqes Visitor 등 허수 지표가 아닌 "실제 얼마나 많은 유저가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참고로 이러한 성장지표를 OMTM(One Metric That Matters)라고 하며 주요 서비스들의 OMTM도 흥미롭다.


  Facebook: 10일 이내에 7명의 친구 신청

  Dropbox: 1 디바이스(스마트폰,태블릿 등)에 폴더 하나에 파일 하나를 넣는 것

  Twitter: 적어도 한달에 7번 방문하는 것




The only metric that matters

https://medium.com/@joshelman/the-only-metric-that-matters-ab24a585b5ea#.wkn4nc723

나는 운좋게도 초기에 성장한, 현재 중요한 네트워크 서비스인 링크드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직원이었다. 내가 그곳에서 일하면서 느낀 것 중의 한가지는 추상적으로 숫자와 지표(전체 Page VIew, 로그인 사용자수 등)를 결코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신 우리는 항상 유저에 대해 이야기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저들이 우리 서비스에서 하고 있는 것과 왜 그런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링크드인에서 우리는 전체 Pageviews 를 이야기 하지 않았다. 대신에 Profile Views - 링크드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아내기 위해, 그리고 다른 사람을 찾기 위해,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링크드인을 보고 있는지에 대해 -를 이야기했다.


트위터는 엄청난 Page view 숫자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대신, 얼마나 많은 사람이 트위터의 타임라인을 보고 있는 지와 트윗, 트위팅을 읽고 있는지를 대신 이야기하였다.


새로운 회사 사람들를 만날때 나는 자주 "우리는 한달 10만 UV와 30만 Page Views를 기록하고 있어요" 또는 "우리는 2센트 ARPDAU로 25% DAU/MAU를 가지고 있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런 종류의 지표는 흥미롭긴 하나 추상적이다.

당신이 정말로 깊숙히 그 유저를 파고 들때, 검색엔진에서  들어오는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2-3페이지만 클릭하고 결코 다시 돌아오지 않는 것을 알게 된다. 또는 앱의 25% DAU/MAU은 빠르게 새로운 사용자가 들어오고 있지만 2번째 세션에는 거의 오지 않고 한번도 유료 지불을 하지 않는 유저라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큰숫자(Big Number)는 멋지고 눈에 가는 좋은 시그널이지만 나는 큰 숫자가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인지는 모르겠다. 누군가에게 이런 지표를 들을때 마다 나는 항상 동일한 질문을 묻곤 한다.


How many people are really using your product?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정말로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가?


당신이 서비스(제품)를 맡고 있다면 이 질문에 대해 명확한 답이 되는 지표가 필요하다. 그것은 "사람 X가 지난 주에 3번 검색했다." 또는 "사람 Y가 나의 사이트를 지난 달에 9번 방문했다." 또는 "사람 Z가 지난 90일 동안에 적어도 1번 구매했다." 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무엇일지라도 당신이 기대한대로 유저가 그들의 제품을 사용하는 지표이어야 할 것이다.


일단 당신이 이것에 답하기 위한 지표를 정할 수 있다면 그다음 당신은 이제 정말로 당신 제품의 매일, 매주, 매달의 성장을 트래킹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방문 기준으로 더 많은 유저가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지, 또 어떻게 그들이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게 할지 또는 중단할지에 대한 Key Supporting Metrics를 정의할 수 있다.   


트위터에서, 우리는 만약 당신이 한달에 적어도 7번 방문했으면, 다음달에도, 그다음달에도 당신이 트위터에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찾아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초기에 "정말로 유저가 우리 제품 사용하는 것"이라는 것에 충분하다고 결정했다. 물론 그래도, 나는 트위터를 사람들이 매일 사용할때 더 좋아진다고 생각한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지표는 '더 많은 사람이 미래에도 당신의 제품을 사용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타가 무엇인가?'이다.이것에 집중하여 당신의 로드맵을 개선하고,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해 당신 제품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Josh Elman

제품 담당 Product Guy. Twitter, Facebook Connect, Zazzle, LinkedIn, RealPlayer에 일함.


구글 Analytics를 이용해 OMTM을 발견하는 법도 참고(해석은 향후에ㅠ)

https://medium.com/@bayramannakov/how-to-find-omtm-using-googe-analytics-ada9e22b2147#.5chdxqcb2


매거진의 이전글 모바일앱을 만든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