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Jan 07. 2016

한가지 일에 집중하라

The One Thing

새해를 맞아 꼭 추천할 만한 책 The One Thing(한가지 일)이다. 나도 역시 처 일을 시작할때는 아침 일찍 여러가지 To Do list를 적고 그걸 해내면서 일을 진행하였다. 그러다 결국 그날 해야할 들이 쌓이고 다음날로 미뤄지면서 업무가 흐지부지한 경험이 많다. 이 책에는 오직 한가지 중요한 일 한가지만 캘린더에 적고 실천하라고 한다. 대신 이러한 한가지 일에 집중하려면 그 일에 집중할 수 있는 3-4시간 이상의 블록 단위 업무 집중 시간이 필요다.

아래 글은 예전에 스크랩한 글인데 결국 The One Thing에 대해 소개하는 글이다.


The One Thing I Started Scheduling On My Calendar

http://productivityist.com/theonething/

나는 캘린더에 할일을 적는 것을 크게 믿는 사람은 아니다. 대신 일정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Task 앱이 스케쥴링을 적는 도구로는 더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필요하고 해야할 모든 일을 캘린더에 적어서 채운다면, 그것들로 당신의 스케쥴이 가득 찰 수 밖에 없고, 그다음 당신은 그 일을 하느라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어떻게 이 일들을 끝내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줄것이다.


당신의 캘린더에 모든 것을 추가 하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정기적으로 캘린더 위에 한가지 일(The One Thing)만 스케쥴하고 있다. 지금 까지도 캘린더에 한가지 일(The One Thing)만을 추가한다. 이것은 내가 업무이루어 싶었던 한가지 일(The One Thing)이다. 한가지 일(The One Thing)은 급한 것은 아니지만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한가지 일(The One Thing)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고, 내가 가장 희망하는 업무 영역으로 움직이게 해준다. 한가지 일(The One Thing)은 결국 내 일과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차이를 만들 것이다.


한가지일(The One Thing)도 시간이 지나면 변할 수 있다. 한가지 일(The One Thing)이 항상 동일한 업무일 필요는 없다. 그리고 한가지 일(The One Thing)은 나의 월별 할일에서도 가장 최우선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실제 내 캘린더 상에 일정으로 관리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에서의 성취를 위해 자신에게 간절히 필요하고 소원하는 한가지 일(The One Thing)을 실천하기를 추천한다. 캘린더에 잘보이게 하기 위해 다른 색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달력에 써 있는 한가지 일을 보면 더 긴장하게 될 것이다. 그것이 당신의 To do list 상의 모든 다른 업무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기 때문이다.  


한가지 일(The One Thing)이라 불리는 이유가 있다. 오직 한가지 일(The One Thing)에 주의를 기울여라. 그것은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으며, 시간이 지날 수록 당신을 더 성장하게 할 것이다.


게리켈러는 이것에 관해 "The One Thing" 이라는 멋진 책을 썼다.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BOK00019283250KA


나는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한 가지 질문만 던질 것이다. 나는 그저 당신이 변화를 향해 한 걸음 움직이길 바랄뿐이다. 나의 한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열네명의 핵심 인력을 새로 뽑은 나는 그들 각자의 커리어와 업무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했다. 그들과의 코칭 시간이 끝날 때는 언제나 다음에 만나기 전까지 끝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함께 논의 하는 것으로 마무리 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하기로 한 일의 대부분은 기간 내에 마쳤지만 정작 제일 중요한 일은 제대로 끝나지 못하고 있었다. 당연히 결과가 좋을리 없었고, 실망과 좌절감이 뒤 따랐다.


나는 그들을 돕는 차원에서 해야할 일의 가짓수를 줄이기 시작했다. "이번 주에 이 세가지 일만 할 수 있다면.." "이번 주에 이 두가지 일만 마무리 짓는다면..." 그래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오자 나는 자포자기 하는 심정으로 "당신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일 중 다른 모든 일을 제쳐 두고서라도 꼭 해야할 단 "한가지 일(The One Thing)d이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런데 그렇게 묻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사람들의 실적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 경험을 겪은 후 과거의 성공과 실패를 돌아보면서 흥미로운 패턴 하나를 발견했다. 오늘의 흔들림 없는 성공과 과거의 들쭉날쭉한 성공에는 무슨 차이가 있었을까? 내가 큰 성공을 거두웠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 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mGiSbDDH5VM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