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Feb 27. 2016

효과적인 경청의 5가지 방법

대화 중에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말하는 것보다 듣기가 100배는 더 어려운 것 같다. 어떻게 하면 내가 더 말하지 않고 상대방의 말을 들을 수 있을지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은 회사에서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남편과 아내로서도 꼭 챙겨야할 내용이라 생각한다.


5 Ways to Improve Your Listening Skills

https://medium.com/@ElevateLabs/5-ways-to-improve-your-listening-skills-cda63277b793#.ab3e4w3ns


당신이 말하기 원하는 것에 집중하느라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완전히 놓친 적이 있는가? 또는 친구가 당신에게 마음 속을 드러낸 적이 있는가? 단순히 듣는 것 대신에 당신은 조언을 주려고 했는가?


우리가 경청에 최선을 다할 때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때때로 우리의 잠재의식이나 좋은 의도가 좋은 리스너가 되게 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 그러나 아래 5개의 증명된 팁을 가지고 당신은 더 나은 리스너가 될 수 있다. 다음에 할 말에 대해 스트레스 받는 것을 멈추고 대화를 즐기기 시작하자.


1. 듣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바디랭귀지를 사용하라.

때때로 당신은 소통하기 위해 말할 필요가 없다. 당신의 바디랭귀지는 듣는 것에 큰 역할을 한다. 신체적으로 당신의 관심을 보여주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계속 이야기하고, 정신적 압력에서 벗어나 말하는 것을 좀 더 잘하게 해준다.


바디랭귀지에 관해 마음 속에 명심해야할 몇가지:

1. 말하는 사람과 공감하기 위해 얼굴 표정으로 피드백을 하라 (좋은 소식에 웃기, 걱정할때 이마를 찡그리기, 당신이 낙담한 표정을 보여주기 위해 입술을 오므리기 등)

2. 때때로 고개를 끄덕여라   

3. 대화 중 3번에 2번은 눈을 마주치는 것을 유지하라

4. 팔짱은 끼지 말고 똑바로 서라.(연구에 따르면 팔짱을 낄때 35% 정도 정보에 덜 집중한다고 한다)

5. 끊임없이 눈을 마주치거나 당신의 고개를 너무 많이 끄덕이는 것 같은 억지 바디랭귀지를 조심하라.

6. 가짜로 듣는 것은 눈치채기 쉽고 빠르게 대화가 끝날 것이다.


2. 주제로부터 벗어나지 마라

다른 방향으로 사람을 이끄는 질문 대신에 원래 주제에 관해 명확한 질문을 하라. 만약 친구가 당신에게 새로운 직업에 관해 말한다면, 해당 포지션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물어보라. 그들의 오래된 직장을 왜 떠나는지보다 회사의 비금전적 혜택이 무엇인지를 물어보라.


3. 말하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바꾸어 말하라

사람들은 상대방이 듣고 느끼는 걸 좋아한다. 핵심 포인트를 바꾸어 말해서,  당신이 같이 이야기하고 그들의 동기부여와 감정을 이해한다는 걸 더 강조할 수 있다.


사람들은 듣고 느끼는 걸 좋아한다.


이렇게 하는 좋은 방법은 당신이 듣는 것을 아래처럼 단순한 용어로 다시 말하는 것이다.

      

       “So it sounds like…”      ~처럼 들리는데
      “Do you think that…” 네 생각은 ~
      “I wonder if…”    나도 궁금해 ~


기억하라. 듣는 것의 목표는 이해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의 의도나 느낌을 묻는게 아니다.


4. 판단하지 마라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스토리를 말하면, 당신은 갑자기 생각하길 "음. 그건 정말 나쁜 결정이야" 이렇게 말한 다음부터 당신은 듣는 사람에서 관찰자로 바뀌게 된다. 말하는 사람이 옳은지, 틀린지를 결정하는 대신에 당신의 판단을 미루어라. 결론으로 점프하지 마라.


결론으로 점프하는 것은 또한 다른 일반적인 듣기의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누군가의 의견을 끝내는 것이다. 우리가 대화를 판단할때 우리는 이러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듣는 것 대신에 우리 자신의 생각의 열차를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완전히 현재에 집중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판단을 제거해야만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판단이나 혹은 당신이 생각하기에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관한 생각들을 없애야 한다.


5. 피드백은 주고 솔루션은 강요하지 마라.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고 조언을 주기 원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명확하게 당신에게 조언을 요청하지 않는다면 하지마라. 

다른 사람이 혼란스러움을 이야기하면, 단순히 이렇게 이야기하라 "그것이 당신의 상황을 더 안좋게 하는게 틀림없어".


"왜 너는 이렇게 하지 않았어?" 라고 끼어들지 마라. 이런 대화는 논쟁으로 바뀌고 당신이 모든 것을 다아는 것처럼 들리게 한다.


듣는 것은 그들과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 거기에 함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Listening just means being there for others, not debating the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