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Mar 31. 2016

과학으로 증명된 행복한 사람이 되는 10가지 방법

누구나 행복해지고 싶어하지만 모두가 생각하는 행복은 다들 다른 듯 하다. 그래도 행복해지기 위해서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 듯 한데, '과학적인 연구조사를 배경으로 행복해지는 사람이 되기 위한 10가지 방법'에 대한 기사가 있어서 소개한다. 소셜미디어의 제한과 출퇴근에 대한 조정이 지금 내게는 급선무 과제인 듯 하다.


http://www.inc.com/jessica-stillman/how-to-be-happy-10-science-backed-ways-to-become-a-happier-person.html

과학은 우주를 통하여 돌진하는 혜성에 탐사선을 착륙 시켰고, 천연두를 고쳤으며 원자를 쪼개었다. 확실히 과학은 사람을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 법을 발견 하였다.  심리학이라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의 출현 덕분에, 과학은 지난 십년동안 긍정심리학을 발전시키고 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행복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사람들에게 실행 가능한 제안을 제공하며, 인류 번영의 토대에 대한 연구를 잇따라 하고 있다.


여기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한 최근 발견을(he field's recent discoveries on how to be happy) 소개한다.


1. 감사를 연습하라.

만약 당신이 헬스장에 가서 기구를 들어올리면 근육이 더욱 강해지고, 반복을 통해 동일한 무게를 들어오는 것이 더 쉬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도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한다는 을 알고 있는가?


연구에 의하면 의식적으로 좋은 일을 떠올리는 것은, 당신을 쉽게 긍정적으로 만고, 해지며, 감사에 대해 당신의 두뇌 용량이 활동하도록 한다.(불평은 반대 방식으로 작동하고, 당신의 뇌가 기본으로 우울하게 한다.) 당신의 인생에서 좋은 것들에 대한 감사를 키우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래는 몇가지 과학을 배경으로한 아이디어들(a few practical, science-backed ideas)이다.


2. 현재에 집중하라.

우리는 즐거운 활동으로 보통 공상에 잠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결과 마음이 헤매는 것은 실제 당신을 불행하게 한다(letting your mind wander can actually make you miserable)고 한다. 과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신이 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것(paying careful attention to what you're doing)도 웰빙을 증진한다고 한다. 접시 닦는것처럼 지루한 일이라고 할지라도 말이다. 


약간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누가 세탁물을 접으면서 즐거울 수 있을까? 그러나 가까이에 있는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마음을 챙기는 단순한 형태이다. 미래에 대한 걱정을 차단하고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명상에 가까운 방식으로 과거를 돌아보라.


3. 운동을 더하라

소파에 앉아 TV만 보는 게으른 사람들에게는 미안하지만 과학은 명백히 몸을 움직이는 것이 행복을 강력하게 증진시킨다(Moving your body is a powerful happiness booster)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실제로 우울함을 줄이고, 인기 항우울제 졸로푸트처럼 작동한다.

왜 그럴까? 일반적으로 기분 좋게 하는 약처럼 땀으로 운동하는 것 역시 우리 뇌에 순환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킨다. 그것은 또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당신을 건강하게 해준다.


4. 자연으로 돌아가라

만약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 하기 위해 육체적 운동을 필요로 한다면, 자연도 똑같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수백만년을 자연 속에서 살았다. 도시는 진화적 측면에서 보면 단지  눈 깜짝할 사이에만 산 것이다. 계속된 연구 결과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우리의 마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 getting out in nature has profoundly positive effects on our mood)을 입증했다. 책상 위에 작은 식물을 놓는 것(또는 자연 의 사진)조차 행복을 증진 시켜 준다고 한다.


5. 친절하라

반적으로 이해하는 친절함의 포인트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다. 그러나 다수 연구에 따르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또한 커다란 행복 증진방법(lending a helping hand is also a huge happiness booster)이다.


위스콘신대의 헬씨마인드의 창업가이자 '당신 뇌의 감정적 삶(The Emotional Life of Your Brain)'의 저자인 리차드 데이빗슨(Richard Davidson)은 "개인들이 친절하고 이타적인 행동을 할때, 그들은 사실상 웰빙을 증진 시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에 있는 어떤 회로들을 활성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당히 많은 자료들이 있다. 그들이 실제로 뇌의 순환으로 움직이며 웰빙을 육성하는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6. 연결하라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생활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많이 놀랄 일이 아니다. 를 들어, 한 연구는 기분이 안좋아서 힘든 날도 가능하면 친구와 만나는 것이 확실히 기분을 좋게 한다(meeting with friends as soon as possible was a surefire mood booster)고 한다.


심지어 다른 사람과 연결하는 것도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버지니아와 하버드대의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이성과 미팅 또한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matchmaking also makes us happy). (로맥틱, 전문가적인 타입 모두)

한 친구만 부르지 말고 몇몇 친구를 불러 서로 같이 소개하라.


7. 소셜미디어를 제한하라

친구와의 연결이 당신의 행복을 올려준다면, 친구와 모임을 계획하는 것도 좋다는 걸 의미한다. 활동 목적으로 이런 것들을 사용하라. 페이스북과 다른 소셜미디어사이트는 당신의 마음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피드를 보는 것이 동일하게 긍정적 효과를 준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 글들이 주의깊게 선택 되어지고 자주 다른 사람들의 왜곡된 삶을 표현하는 것을 보라. 부러움과 외로움을 확대해 보여주고(has been shown to increase envy and loneliness) 삶의 만족도를 감소시킨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페이스북을 그만 두는 것이 웰빙을 증진 시킨다(quitting Facebook results in a boost in well-being)고 한다.


8. 물질주의를 억제하라

나쁜 소식이다. 수많은 연구결과는 더 좋은 물건을 갈망하는 것은 당신의 행복에 매우 좋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좋은 소식도 있다. 과학은 또한 당신의 물질주의와 웰빙을 장려하는  충분히 다루는 것이 가능하다(get a handle on your materialism and boost your well-being)는 것도 보여준다. 의식적으로 당신의 가치를 반영하고, 당신의 소비를 주의깊게 살펴보고, 가능한 광고로부터 많이 멀어져야한다.


9. 현명하게 소비하라

물질주의가 정신 건강을 위해 나쁘기 때문에, 돈을 는 것이 당신을 결코 행복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커다란 TV를 사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나쁜 생각은 아닌 반면에, 며칠만 더 당신의 기분에 영향을 줄것이다. 과학은 오히려 물건보다 경험에 소비하는 것(spending on experiences rather than stuff can help us squeeze more joy)이 우리가 힘들게 번 돈으로 더 많은 기쁨을 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여행에 소비하는 것은 당신에게 여행을 계획하는 즐거움을 줄것이고, 같이 하는 여행자들을 통해 친밀해지는 기회를 줄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쇼핑몰에서 고를 수 있는 어떤 것보다 더 좋은 거래이다.


10. 통근 조정하

연구원들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활동의 랭킹을 만들때, 끊임없이 리스트의 바닥에 있는 것은 통근이다.  차가 막혀서 앉아있는 것이 누구에게나 좋은 시간이 아니라는 것이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러나 당신의 삶 속에서 통근으로 인한 불행의 크기가 당신을 놀라게 할 것이다. "매일 차가 막히는 것은 다른 종류의 지옥이다."라고 하버드 심리학자 다니엘 길버트가 이야기했다.


전문가들은 그들의 일터에서 먼 곳에 있는 주택 구입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그와 관련된 장단점을 신중히 고려해 보라고 촉구한다.그리고 자전거와 기차 그들의 홈오피스를 포기하고 차에서 보내는 시간(can swap bikes, trains, or their home office for that time in the car)을 감당할수 있으면 일터에서 먼집에 살라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40대에 하지 말아야할 다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