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Apr 16. 2016

게으름을 멈추는 7가지 팁

How to Stop Being Lazy: 7 Tips

천성적인 게으름은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개인적으로도 느긋한 성격이라 당장은 마음이 편하지만 결국 게으름은 타고난 약점으로 돌아온다. 이러한 게으름은 알면서도 바꾸기 힘든 것인데, 게으름을 멈추는 방법에 대한 좋은 글이 INC 기사로 올라와서 살펴보았다. 유용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게으름을 멈추는 방법: 7가지 팁'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에 집중하지 말고 대신 이렇게 단순한 행동 수정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Don't focus on motivation (or your lack thereof). Instead, use these simple behavior modifications


http://www.inc.com/jessica-stillman/how-to-stop-being-lazy-7-tips.html

당신이 실패한 어떤 것에 대해 언짢아 하면서 앉아 있을 때. 어떤 성격적인 기질로써의 게으름, 당신이 벗어나려고 분투하고 기분 나빠할 그런 타고난 본연의 나약함을 생각하기 쉽다. 게으름은 실패에 대한 나쁜 느낌에 관해 노력할 필요가 있는 타고난 약점이다. 그것을 잊어라.


게으름에 대한 죄책감으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심리학자 레온셀처(Leon Seltzer)는 주장한다. "개인과 치료사로서 내 경험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게으름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과학은 "부끄러움이 누군가 미루는 것을 멈추는결코 도울 수 없음"을 보여준다. 행동으로 당신 자신에게 이야기하길 시도하는 것도 동일하게 소용없다.


무엇이 우리의 대부분의 느린 성향을 바꾸는 것을 도울까?


아주 단순한 행동 수정이 필요하다.


1. 상황을 바꿔라

창업가 존(john Rohn)의 유명한 명언을 들어본적이 있는가?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을 같이 보내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다" 그것은 명확하게 과학에 근거를 두었다.


"나는 당신이 부자가 되도록 가르칠 것이다"라는 책의 저자 세디(Ramit Sethi)는 그의 나이든 멘토 스탠포드 대학교의 설득전문가 포그(BJ Fogg)와 인터뷰 할때 팟캐스트 연구결과로 "우리의 배경이 생각보다 우리를 통제한다"는 걸 보여 주었다고 한다.


그의 친구는 높은 비용을 내는 대학교에서 많이 공부하지 않는 그의 딸에 관해 불평하였다. 어떻게 이 친구 그의 딸에게 그녀의 비싼 등록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설득할 수 있다. 포그(Fogg)는 대답하길  그녀가 공부를 시작하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은 다른 사람이 공부하는 곳에 그녀를 데려다 놓는 것이다. 랩탑을 가지고 커피숍에 가져가거나, 도서관에 끝나지 않은 논문을 들고가 함께 공부하는 공간에 들어가는 것은 게으름을 소멸하는 마법의 탄환일 것이다. 


2. 동기부여는 잊어라. 작게 시작하라.

만약 당신이 희망하는 것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당신은 아마도 동기의 부족을 탓할 것이다. 그것을 잊어라.포기(Fogg)는 인터뷰에서 " 만약 당신의 목표가 헬스장에 가는 것이라면 실제로 동기부여가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세시에게 말하길 "당신이 아무런 동기부여가 없다면, 동기 부여가 없는 것에 대해 탓하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이미 충분히 가지고 있다."


당신의 게으른 본성에 관해 스트레스 받는 대신에 작은 단계로(베이비 스텝) 쪼개어 실행하라. 당신의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는 가장 작은 가능한 행동은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 실행하라. 


예를 들어 포기(Fogg)가 치실 프로그램을 통해 그가 정말 필요한 것을 얻기를 결심할때, 그는 어릴적 치아 위생 습관을 가지는 것을 위해 그 자신을 다그치는 것처럼 시간을 쓰지 않았다. 대신 그는 칫솔 옆에 치실을 놓고 하루에 한번 치실을 사용하겠다고 선언했다. 단지 한번. 매일 쌓이는 작은 습관이 그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습관으로 굳게 된다. 곧 그는 위생사들의 꿈인 치실질을 습관으로 하게 되었다.


작은 행동으로 시작하는 것은 눈덩이가 될 수 있다.  창업가 마크 맨슨(Mark Manson)은 "행동은 동기부여의 효과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의 원인일 수 있다"라고 하였다.


3. 장애물을 허물어라

아주 작은 승리에 집중하는 것에 더해, 당신의 목표를 방해하는 작은 장애물에 집중하고 그들을 허물어라. 밝혀졌듯이 사람들은 어처구니없게 쉽게 낙담할 수 있다.(그러나 좋은 소식은 이러한 작은 장애물은 또한 믿을 수 없을 만큼 쉽게 허물 수 있다.)


약품 수납장을 열어서 치실을 빼는 것은 포기(Fogg)가 건강한 잇몸을 가지는걸 방해하기엔 충분했다.(그리고 당신은 자신이 게으르다고 생각한다). 세디가 아침에 운동복을 가지러 그의 차가운 침실 바닥을 가로질러 가는 것이 그가 체육관에 가는 것을 충분히 방해하였다.


포기(fogg)는 이렇게 결론 내린다.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기 위해 방해되는 장애물을 찾는 것은, 에너지를 잘사용하는 것이다. 어떻게 내가 나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할까? "


4. 자신에게 실패를 허용하라

물론, 모든 프로젝트가 완벽하게 아기 걸음(Baby Step)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약 당신이 비즈니스를 시작하길 원하면, 아주 작은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취해야할 행동을 굳게 하고(아마도 나쁜 아이디어는 아니다.) 그러나 마음 속에 당신은 여전히 시작하는 일이 큰 임을 알 것이다. 만약 실제로 To-do list를 처리하기 원한다면 마주치는 공포에 직면해야할 필요가 있다.


"어떤 일을 하는 것은 실패하는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때때로 위험성이 커다랗게 보일 것이다. 완벽주의에 대한 충동이 너무 강해서, 어떤 종류의 의미있고 생산적인 과업도 그저 가치가 없게 보인다."


왜 리스크는 실패하는가? 당신의 실패를 대신할 어떤 것이 있을 때? 그렇다. 당신의 마음 뒤에, 당신은 이러한 선택들이 당신이 어떻게든 실패하는 원인이라는 것을 안다. 그것이 당신이 비참한 이유이다. 리딕(Reddict) 유저  IAmScience 는 인기 댓글로 일반적인 문제를 말하였다.


솔루션은 무엇인가? 당신은 자신에게 실패를 허용해야만 한다. 때때로 완벽하지 않은 걸 허용해야 한다. 어떤 것에 실패하는 것, 실수를 하는 것은 새로운 어떤 일을 배우기 위한 멋진 기회임을 받아들여라.


5. 스스로를 제하라

생산성 전문가이면서 작가인 칼뉴포트(Cal Newport)가 전하는 게으름을 이겨내는 또다른 최고의 팁이다. '많이 성취하는 것이 모든 시간에 일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뉴포트는 주장한다. 사실 당신이 강제로 스케쥴을 잡는다면 더 목표를 달성하기 쉽다.


뉴포트(Newport)가 주장하는 것은 예를 들어 '일하는 날 5시 30분까지 끝내는 걸 약속하라'는 의미이다.

"당신의 이상적인 스케쥴을 정하고, 그다음 모든 것을 맞추기 위해 책상으로 돌아와 일하라. 무자비하게 약속을 정하고, 사람들을 거절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히 하라. 그리고 그 방법을 따라라."


그는 "고정된 스케쥴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나의 경험이 쌓여, 생산적인 결정의 순간에 똑똑하고 유용하며 재빠른 결정을 하게 된다. "고 조언한다.


6. 친구가 되라

게으름을 극복할때 불안과 수치심은 별로 소용없다. 반면에, 동료압력(Peer pressure)은 많이 효과적일 수 있다.

"더 동기부여된 동료, 친구, 가족구성원으로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당신이 일어나 움직이게 하는데 유용한 방식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당신에게 그 일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LifeHack에 J.S. Wayne이 밝혔다.


아이엠사이언스(IAMScience)도 동의한다 :"당신이 책임지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친구가 당신을 체크하게 하라. 그리고 못할때는 당신을 차게 하라. 당신이 행동을 하기 위해 동기가 필요할때, 어떤 사람은 당신의 행동을 위해 책임지고 도와준다.


이것은 혼자서 내가 마침내 대학을 끝내도록 도왔다. 그것을 위해 6년동안이나 수료를 기다려야 했다. 내 친구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한 모든 도움을 찾았고, 내가 그것을 끝낼 수 있도록 책임지고 도와주었다.


7. 테크 솔루션을 선택하라

습관을 만들기 위해 정보기술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골 트레커 같은 서비스(a goal tracker)를 사용하라. 이 프로그램은 스스로 특정 목표를 정하고 당신이 그들을 할때 완료 체크 표시를 하도록 한다.

(아쉽게도 다 영문 서비스만 제공)


http://lifehacker.com/5873909/five-best-goal-tracking-services

라이프해커(Lifehacker)의 작가인 에릭 라벤스크래프트(Eric Ravenscraft)는 제안하길 테크솔루션은 또한 2가지 주요 이익을 준다.

첫째로, 그것은 당신에게 해야할 것을 알려주고 당신 자신이 책임을 지도록 돕는다.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당신에게 자주 성공적으로 완료한 것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둘째,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을 인식하는것과 상관없이 습관을 바꿀 수 있다.완료 리스트(done lists)같은 것이 유용할 수 있는 이유이다.


http://www.bloter.net/archives/254380

구글 캘린더에 최근 새로 추가된 기능에 목표를 적고 그걸 달성하는 것을 체크하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이미 다들 쓰고 있는 앱일꺼라 구글캘린더앱도 권장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쁜 사람과 유능한 사람의 12가지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