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활용팁

The Story of
Future Writers

by picture Apr 22. 2016

베스트 일정관리앱(To Do List) 7

돌아보니 처음 아이폰을 사용하면서부터 그동안 쓰던 플랭클린 플래너를 더 이상 쓰지 않게 되었다. 무거운 수첩을 들고 회의실마다 들고다니다 잃어버리기도 하고, 간혹 깜박 놓아두고 온 날은 일정이 꼬이기도 하였다. 그런데 스마트폰일정관리앱을 사용하면서 알림 기능으로 이제 일정을 놓치는 경우가 사라졌다. 업무적으로 아이폰과 안드로이폰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일정관리(To Do List) 앱들을 소개한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에서는 여기 소개되지 않았지만 어썸노트가 가장 유용했다. 일정관리와 에버노트가 합쳐진듯 간편하다. 안드로이드는 여기 소개된 애니두 (Any.do)가  무료기능으로 충분히 유용하였다. 구글킵 (Keep)은 에버노트 (Evernote)에 비해 가볍게 메모를 적거나 체크리스트를 관리할때 다. 클리어(Clear)는 무료로 잠시 풀렸을때 써보았는데  제스쳐 기능만으로 일정관리를 손쉽게 하였다.


어느 것이든 한가지를 잘활용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게 중요할 듯 하다.


http://www.chalenejohnson.com/goals/simple-strategies-for-creating-a-better-to-do-list/

먼저 스마트폰으로 일정관리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기억해야할 4가지 기본 단계를 정리해보았다.


1. 매일 동일한 시간에 할일(To Do List)을 관리하라

매일 동일한 시간에 일정을 관리해야, 매일 치아를 닦듯이 우리에게 습관이 된다. 정돈된 상태를 유지하고 더 많은 것을 완료하기 위해 매일 할일(To Do List)을 습관처럼 관리하라.


2. 일정 목록(To Do List)을 항상 가지고 다녀라

이제 누구나 스마트폰을 들고다니니 해결된 문제일 듯 하다. 일정 목록(To Do List)은 보관창고이기 때문에 하루 동안 여기저기 다니면서 생기는 중요한 일들을 기록하는데 쓸 수 있다.


3. 당신의 목표와 연계된 3가지 아이템과 건강의 목표와 연계된 아이템으로 당신의 할일을 시작하라.


하루 일정중 가장 중요한 목표와 건강 연계된 3가지 작은 할일을  다루는 것은 스스로 책임감을 주고 이러한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진 일들을 완료하는 것은 당신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하며, 당신의 큰 목표에 가까이 가도록 돕는다.


4. 하루에 여러번 당신의 할일 목록을 다시 보고 리뷰하라.

일정 목록(To Do List)을 자주 체크하는 것은 당신이 할일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당신 주위의 것들로 방해될때, 일정 목록(To Do List)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한 일에서 다른 할일로 더 빨리 움직이도록 도울 것이다.


당신의 하루를 계획하기 위해 사전에 쓰는 몇 분으로 나중에 비생산적인 3시간을 더 절약할 수 있게 한다. 일정 관리(To Do List)를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위의 단계를 실행하라. 당신의 스마트폰의 일정 목록(To Do List)을 가지고 오래지 않아 당신은, 당신이 아는 가장 생산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6/apr/20/seven-of-the-best-to-do-list-apps

 

현대 사회에서 여러가지 업무를 하는 것은 중요한 스킬이다. 오늘까지 상사에게 보내기로 약속한 프리젠테이션부터 저녁을 위해 어떤 것을 먹을지 고르는 것까지, 휴일 계획으로부터 현재 살 것까지,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것은 때때로 당혹스러울 수 있다.


두려운 것은 아니다 - 스마트폰이 당신이 해야할 일의 바다에서 떠다니는 것을 도울 수 있다. 할일 목록(To Do List)의 상단(Top)에 있는 것을 돕기 위한 목적의 다양한 앱들이 있다. 많은 앱들이 당신의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와치와 동기화 된다. (언제든지 할일을 이어서 관리할 수 있다)


사용할만한 7가지 베스트 앱들이다.  


1. 원더리스트(Wunderlist) - 평점 4.5점
Android / iOS / Windows Phone (Free + IAP)
           

   

마이크로소프트(Micro Soft)는 이 일정관리앱을 많이 좋아해 2015년 6월에 이 회사를 인수했다. 그리고 다행히 아직 앱을 중단하지는 않았다. 원더리스트(Wunderlist)는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쉬운 할일관리(To Do List) 앱이다.


할일을 생성하고 목록을 공유하는 것은 간단하고, 그들을 완료하기 위해 마감시간(Deadline)을 세팅할 수 있다. 그리고 놓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알림을 보낸다. 동료나 가족들과 함께 하는 일을 협력하기 위해 원더리스트(Wunderlist)를 사용하는 것은 쉽다. 그리고 원더리스트(Wunderlist)의 스마트와치앱은 당신의 리스트를 빠르게 체크하는데 유용한 방식이다.(예를 들면 쇼핑하는 도중)


대부분의 이런 앱들처럼, 원더리스트는 유료이다. 한달 3.99달러를 지불하고 파워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파일 공유나 2단계 일정추가 같은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2. 구글 킵(Google Keep) 평점 4.4점
Android / iOS (무료)
           

   

구글킵(Google Keep)은 일정관리(To Do List)를 위한 앱은 아니다. 당신의 스마트폰에서 잃어버리면 안되는 메모, 사진, 심지어 오디오 녹음을 저장할 수 있는 에버노트 스타일의 서비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할일을 관리하고 할일이 완료 되었을때 체크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이기도 하다.


지메일(Gmail)과 함께 쓰면, 가족과 업무 일정을 다른 색과 타이틀로 분리하여 쓸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다. 구글킵(Google Keep)은 스마트한 알림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건망증이 심해 티백이 필요한 것을 기억하지 않고 슈퍼마켓에서 돌아다닐때 위치 기반의 알림 기능을 설정하는 기능은 유용하다.


3. 투두리스트(Todoist) 평점 4.4점
Android / iOS / Windows Phone (Free + IAP)
           

  

단순하고 명확한 디자인을 위해, 당신의 할일에서 상단을 유지하기 위해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며, 정돈된 화면과 느낌을 주는 일정 목록(Todolist)를 만들기는 어렵다.


협력(Collaboration) 기능은 핵심 기능이다. 그것은 다른 온라인서비스들과 멋지게 연동된다. 가장 유용한  것은 IFTTT이다. 스마트와치앱은 다루기쉽고, 만약 당신이 더 동기부여를 받고 싶으면, 당신의 할일을 완료할때마다 체크를 함으로 포인트를 받는 카르마(Karma) 기능도 제공된다.


주요한 핵심 기능은 무료이지만 Todolist 역시 유료 옵션(1년에 21.99 달러)이 있다. 유료에 가입하면 더 많은 알림과 알람 옵션이 제공되고, 파일과 사진, 사운드 레코딩 등 당신의 업무에 접근하기 위한 더 많은 방식을 제공한다.


4. 애니두(Any.do) 평점 4.5점
Android / iOS (Free + IAP)           

   


애니두(Any.do)는 여기서 리뷰한 경쟁앱들과 같은  많은 기능을 공유한다.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해 할일 목록(To Do List)을 동기화하며, 기능을 공유하고, 한번에 끝나지 않는 반복되는 작업을 할일로 추가할 수 있다.


만약 단어를 타이핑 하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당신의 주 업무라면 애니두(Any.do)의 보이스엔트리(Voice-Entry) 기능에 감사할 것이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에 말하는 것으로 할일을 추가할 수 있게 한다. 만약 당신이 시간관리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애니두 모먼트(Any.do Moment)라 불리는 기능이 있다. 오늘 완료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당신이 한 날에 집중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다른 앱들과 마찬가지로, 애니두(Any.do)는 대부분의 사람이 필요한 모든 기능은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그러나 월정액제(2.29 달러)로 가입하면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되며 더 많은 테마와 위치 기반의 알림, 첨부 기능과 협업 기능을 온전히 이용할 수 있게 된다.


5. 리멤버더밀크(Remember the Milk) 평점 4.4점
Android / iOS (Free + IAP)           

   


가장 오래전에 만들어진 일정관리(To Do List) 앱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새로운 경쟁 앱들을 따라잡고 있다. 리멤버더밀크(Remember the Milk)는 할일과 목록을 만드는 기본 기능을 제공 하며, 다양한 디바이스와 동기화를 지원하고, 마감시간과 우선순위 설정 기능이 우수하다.


구글 캘린더와 에버노트 같은 서비스와 연계해 잘 작동하며, 친구들과 동료들과 할일을 공유하는 것도 쉽다. 그러나 파워유저는 업무를 하위업무로 나누는 기능, 칼라 태그 추가와 다른 종류의 리스트로 분리, 알림 설정 등의 유료 구독을 위해서는 1년 29.99 달러의 유료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6. 클리어(Clear) 평점 4점
iOS (£3.99 + IAP) Android
 

         

많은 일정관리(To-Do List) 앱들이 비슷한 디자인인 반면에, 클리어(Clear)는 할일 중 Top을 관리하기 위해 기발하고 칼라풀한, 다른 접근 방식으로 돕는다. 심플한 제스쳐로 할일을 관리하며 완료된 일을 체크할 수 있다. 그리고 쇼핑과 업무가 함께 나와서 어수선하지 않도록 분리하여 일정을 생성할 수 있다.


깔끔하게 데스크탑 맥과, 애플와치 동기화를 지원하며, 경쟁앱들과 같은 완벽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반면에 알림 같은 옵션은 추가되어 있다. 핵심 기능은 당신이 완료된 업무를 빠르게 스와이프하여 완료 체크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체 기능을 유료로 구매하기 위해 3.99 달러가 필요하다. 개인별로 8비트나 Sci-Fi 같은 사운드 팩을 옵션에서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같은 제품의 안드로이드용앱은 없지만 유사한 기능이 제공되는 Koalcat's Clear앱을 링크 하였다.


7. 하비티카(Habitica) 평점 4.3점
Android / iOS (Free + IAP)           

   


마지막으로, 완전히 다른 일정관리앱이다. 정말 아주 많이 다르다. 하비티카(Habitica)는 다른 일정관리앱들처럼 매일 해야하는 업무를 추천해 체크 표시를 하는 앱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들을 완료하기 위해 동기부여를 주는 RPG 스타일의 게임 같다.


캐릭터를 만들고, 무기를 들고, 펫과 퀘스트를 해결한다. 그리고 당신의 일정관리(To Do List)와 경쟁하는 프레임으로 몬스터들과 싸우게 된다. 한편, 보상시스템은 당신이 설정한 실제 세계에서 사용하기 위한 시간당 골드를 소비하도록 격려하게 된다.


만약 강력하고 진지한 일반적인 일정관리앱을 찾는다면, 그리고 RPG 같은 방식으로 시간을 쓰기 원하지 않는다면 하비티카(Habitica)는 당신 너무 별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일정관리앱 카테고리에서 재미있게 동기부여를 받는 것을 찾고 있다면,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이제 사용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댓글에 위에 언급한 앱들에 대한 경험을 알려주는 것도 좋고, 여기 포함되지 않은 일정관리(To Do List)앱들을 추천하는 것도 열려있다.

picture 소속 직업 기획자
매거진의 이전글 [꿀팁] 있어보이는 PPT 표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