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den Feb 04. 2024

여성 리더를 상대적으로 찾기 어려웠던 한국

Digital Data Insight 팀장 @ SAP 싱가폴 

1. 안녕하세요. 성함과 현재 일하고 계신 회사/직무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SAP Asia 에서 일하고 있는 이신혜 입니다. Digital Hub 라는 팀에서 Digital Data Insight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2. 어떤 일을 해오셨고, 지금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SAP 내 Digital Data Insight 팀은 잠재적인 고객을 발굴하고, 잠재적인 세일즈 기회로 진전 시키는 전반의 과정을 digitally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팀입니다.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이었던  BNP Paribas 증권사에서 약 1.5년은 세일즈 어시스턴트, 그 이후 1.5년은 RA로 근무했었습니다. 이후 이지스 자산운용으로 이직해서 투자팀에서 1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이후 Tech industry 회사인 SAP KOREA 로 이직해서 영업으로 4년 근무했습니다. 


3. 처음 현재 직무를 하고 싶었던 계기/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싱가폴로 이직하고 싶어서 SAP ASIA(싱가폴)에 Relocation 이 가능한 직무를 찾다가 현재 일하고 있는 팀 Hiring 기회가 있어서 이직했습니다. 제가 지금 일하고 있는 Digital Hub는 영업 지원 부서이다보니, 영업을 했던 경험을 높게 사주셨던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영업을 할때 잠재 고객을 찾는 과정에서 링크드인을 활용한다든가, 다른 동료들이 활용하지 않았던 digital platform 을 활용해서 실제로 영업활동을 하고 딜을 클로징 해왔다는 부분이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4. 현재 일을 하면서 어떤 직무 특성이 좋았고, 잘 하기 위해선 무엇이 중요했나요?

제가 영업일 때 힘들었던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영업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업무 특성이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 업무를 잘하기 위한 역량이나 필요한 경험은 아무래도 영업 경험의 유,무 일 것 같습니다.  

영업 경험이 없는 경우, 영업과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열심히 일을 해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고,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 퍼포먼스가 나오기 어려운 구조라 영업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현재 살고 계신 지역은 어떤가요 (커리어 or 삶 측면)?

현재 싱가폴에서 살고 있습니다, 2021년에 이주했으니 벌써 3년차가 되었네요. 한국 대비 생활비가 많이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세제 혜택이 좋고, 커리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옵션이 많아서 당분간 떠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치안이 좋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겠네요 



6. 당신의 커리어 패스에 영향을 미친 사람/모임/상황/위인이 있으면 공유해 주세요.

한국에서 살 때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업계 불문하고, 상무 이상의 임원 레벨에서는 여성 리더를 찾아보기가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살 때는, 이런 점을 잘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가, SAP Korea 에 근무할 때 SAP Asia(Singapore) 로 몇번 출장 왔을 때 한국과 상당히 다른 모습을 발견했구요, 같은 SAP인데도 한국과는 다르게 여성 임원 비율이 50%를 훌쩍 넘는 모습에서 좀 충격을 받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동료들한테 물어보니, 싱가폴은 한국 대비 일하는 여성들이 근무하기 더 우호적인 직업 환경(한국 대비 술자리가 비교적 적고, 헬퍼를 한국보다 훨씬 저렴하게 고용할 수 있다는 점, Work/Life balance, Diversity 등을 존중해주는 문화가 있다는 점 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싱가폴로 자리를 본격적으로 알아 보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첫 직장에서 알게 된 동료들이 싱가폴로 이주해서 살고 있었고, 만족도가 높았어서 실제로 실행해 보자고 마음을 먹었던 것 같습니다. 



7. 만약 누군가 커리어적 도움이 필요하다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저와 동일 업계시라면 어디로 이직하면 좋을지, 어떤 직종이 괜찮은지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일 업계가 아니더라도 싱가폴에서의 직장 생활이 어떤지, 한국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에 대한 제 생각도 공유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8. 당신을 좀 더 알 수 있는 소셜미디어(LinkedIn)/사이트/뉴스등을 알려주세요.

Linkedin 에서 'Alyssa Lee' 를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linkedin.com/in/alyssa-lee-0598b554


9. 마지막으로 커리어적 도약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남기실 한 마디.

남들이 보기에는 조금은 늦은 나이에 싱가폴에 이직한 거일 수 있지만, 100세 시대에 빠르고 늦고는 더이상 중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늦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절대 늦지 않았으니 최선을 다해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커리어적 도약이 물론 해외 취업이 아니여도 되고, 동일 회사에서 다른 직종으로 옮겨본다든가, 작은 거라도 해보고 싶으신게 있으시면 오늘, 지금, 당장 실행에 옮겨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하루 아침에 싱가폴로 온게 아니었고, 매일 매일 작은 액션을 실행해서 만들어 낸거니 다들 하루 하루 작은 액션을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P Singapore Digital Data Insight 팀 송년회



더 자세히 보기: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에게 맞는 커리어 정의가 더욱 중요해져가는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