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oud daddy Sep 12. 2018

#4. HR 채용 - where is 채용 정보

기업 및 직무 정보 구하기

 기업 및 직무 정보 구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워낙 많고 많고 많고 많은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있어 좋은 질의 자료를 찾는데 다소 어려움이 많습니다. (* 가끔 스터디 도움을 주러 가보면 10년 치 뉴스 자료를 모아 오는 지원자도 만나게 됩니다.) 채용 정보를 얻는 아래 방법들은 사실 다 알지만, 정리하는 느낌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Part 1. 기업정보 구하기


1. 기업 홈페이지

 홈페이지는 가장 쉽고 빠르게 기업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상대적으로 지원동기를 쓰기에 좋습니다. (* 가끔 면접에서 기업의 제품을 묻기도 합니다.) 대부분 기업들은 중요한 뉴스나 사건들을 함께 페이지에 올려 잘 정리해 놓습니다. 굳이 손품을 팔지 않아도 되죠. 홈페이지만으로도 충분한 기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투자자 보고서

 기업이 상장되어 있거나 규모가 크다면 투자자 보고서를 읽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투자자들에게 안내하는 자료인 만큼, 재무지표, 전략, 업무 추진 방향 등 다양한 정보가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 특히, 정기보고서(annual report)는 보다 자세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인터넷보다 훨씬 양질의 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 경영(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강조하는 기업은 CSR 리포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출처 : 더스쿠프 포스트


3. 경제연구소

 혹여 투자자 보고서가 없거나 부족하다면, 다양한 경제연구소 자료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현대 경제연구원,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등입니다.) 일부 투자에 국한되어 있어 시황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룰 수 있으나, 기업을 넘어 업종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출처 : LG경제연구원 (세계 석유기업의 화학사업 투자 확대, 어떻게 볼 것인가?)




Part 2. 직무정보 구하기


1. 재직자

 재직자가 한 명만 있으면 됩니다. 선배, 지인, 친구의 형제자매 등 한 명만 찾아서 두세 시간만 이야기하면 직무에 대한 중요한 정보는 얻을 수 있습니다. 인맥을 탈탈 털어도 없다면 학교에 요청해 "선배님과의 대화"같은 오글거리는 시간을 갖도록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소통하기 어렵고 부끄럽다면, 채용설명회나 채용박람회 등을 통해 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어떤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2. 잡지, 협회 자료, 전공책

 전공 관련 잡지나, 협회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R은 HRB(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나 유명한 HR컨설팅업체(Mercer 등)의 발간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사관리협회(KPI)의 발간물도 활용할 수 있죠. (* 간혹, 직무 정보 구하기 위해 인사관리협회의 강좌를 듣는 분들도 계십니다. 열정은 좋으나, 해당 강좌는 가격도 비싼 데다 일반적인 내용의 강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성비를 따지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모든 것이 다 귀찮다고 하면, 전공책을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이나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대비하기에 손색없습니다.


3. 홈페이지

 간접적으로 홈페이지에 임직원 인터뷰를 올려놓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하루 일과를 올리기도 하죠. 임직원 인터뷰도 기업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만큼 기초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art 1과 2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했지만, 사실 새로울 것도 없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렇게 정리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기업 정보에 너무 치중하여, 직무 정보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직무에 대한 이해가 합격과 성공한 직장의 열쇠입니다. (* 회사는 바꿀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4. HR 채용 - 자기소개서 Part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