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제공부다람쥐 Jul 17. 2020

안기효모 전량 매도!

Lesaffre (효모회사) 특허 경향을 본 후:)

이번주 수요일에 가지고 있던 안기효모 주식을 전량 매도 했다.

내 스스로 납득한 이유로 매도하였기에, 앞으로 이 주식의 가격이 상승할지 모르지만 후회는 없을 것이다.


사실 이렇게 빨리 매도할 예정은 없었다. 그런데 이번주에 갑자기 이틀 연속으로 거의 10%씩 올랐고, 나는 그 갑작스러운 상승에 대한 정보를 찾지 못하였다. 그리고 지난주에 살펴 본 안기효모 특허 경향 결과가 이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 안기효모 특허 경향 결과에 궁금하신 분은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나는 이번주에 추가적으로 효모 업계의 특허 경향을 살펴 보았다. 아무래도 안기효모의 특허 수, 그리고 해외 출원 비율이 효모 업계의 특수한 성향일까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아래의 블로그 글 "TOP 10 COMPANIES IN SPECIALTY YEAST MARKET"에서 알게된, 효모 업계의 top 10 중에 Lesaffre (France) 회사를 선택하여 안기효모와 유사한 특허 경향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만약 유사하다면 안기효모의 주식를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것이고, 아니라면 원래 계획한 대로 하반기 안에 매도하기 위해서 였다.

https://meticulousblog.org/top-10-companies-in-specialty-yeast-market/


자주 이용하는 wipo에서 제공하는 patent scope에 들어가서 Lesaffre를 검색해보았다.

Lesaffre도 안기효모와 유사하게 2020년에 아직 14건의 특허 공개되었다. 아직 7월이라고 해도 2019년 78건에 비하면 너무 적게 느껴진다.


그래도 안기효모에 비교해서 전체적으로는 그 숫자가 적진 않다. 안기효모의 경우는, 2013년과 2015년에는 한자리 숫자의 특허 공개건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나는 특허 출원 국가를 주목하였다. 프랑스 회사인 Lesaffre의 경우, 물론 프랑스와 EPO에 출원 수가 많긴 했지만, 그래도 해외 출원의 비율이 어느정도 있었다. 프랑스 회사라서 프랑스에만 극한된 것이 아니라는게, 중국 출원이 대다수였던 안기효모와의 차이였다. Lesaffre의 특허 출원 국가 비율을 pie 그래프로 보면 여러나라에 출원하고 있다는 말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따라서, 효모 업계의 top10 회사 중 하나인 Lesaffre의 특허 경향을 본 후, 효모 업계가 모두 안기효모와 같은 특허 경향을 보이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러기에 나는 안기효모를 매도하자라는 결심이 더 굳게 생겼다. 그리고 이번주 수요일에 그 결심을 실천에 옮겼다!!


물론 특허가 앞으로의 주가변동의 모든 것을 대변해 주진 않겠지만, 적어도 내가 스스로가 납득할 정보를 가지고 매도를 결정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적어도 맞을지 아닐지 모르는 정보에 휩쓸려 또는 내 혼자만의 추측으로 결정한 매도 타이밍이 아니라는 것에 나중에 주가가 많이 오르더라도 후회하진 않을 것 같다:)


이제 안기효모를 매도해서 생긴 돈으로 투자할 새로운 중국회사를 찾아봐야지~~:)

작가의 이전글 안기효모 주식은 언제 팔아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