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제공부다람쥐 Jul 31. 2020

용우네트워크 특허 경향 보기!

새로 주식 투자할 중국회사 찾기 - 후보1 용우네트워크

지난주는 친구일을 도와주느라 글을 쓰지 못했다. 이번에 판 안기효모 주식 돈으로 새로 투자할 새로운 중국 회사를 찾아야 하는데 말이다.


이번주에 드디어 후보로 생각하고 있는 용우네트워크 (Yonyou Network Technology Co., Ltd; 用友网络)의 특허경향을 살펴 볼 시간이 생겼다. 왜 이 회사를 후보로 골랐냐고 물으신다면, 나는 일단 IT관련 회사에 투자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아래 링크의 증권사 추천 종목 중에 IT관련 중국회사를 고르게 되었고, 그것이 용우네트워크였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1694419

[‘Money Move’ 해외주식 투자] AT〈아마존·테슬라〉 아성 도전…알짜 해외주식은?              


용우네트워크는 1988년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기업으로, 주로 기업관리SW를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 카카오와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한 때 startup에 관심이 있어서 참여했던 프로그램에서 나는 앞으로 IT업계의 성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가능하면 많은 IT기업에 투자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 중에 하나가 구글:)



우선, 용우네트워크를 최근 5년동안의 주가 변동을 살펴보았다.

올해 들어서 급격하게 올랐구나! 이렇게 갑자기 오른 회사 사는 것은 겁이 나는데ㅠㅠ


암튼! 용우네트워크가 하는 비지니스 자체는 관심이 있으니 얼마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을지. 내가 그나마 잘 아는 특허 분석을 통해 알아보기로 했다.



1988년에 설립된 회사인데 공개된 특허는 왜 2014년부터 있을까? 불현듯 예전에 소프트웨어쪽에서 일하는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가 떠오른다. 이 분야는 특허내는 분위기가 아니라고... 지금은 또 바뀌었을지 모르지만~

내가 지금처럼 여러회사의 특허경향을 보면서 알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분야 또는 업계에 따른 특허 경향의 차이'이기에 2014년까지 별로 공개된 특허가 없다는 것! 기억해 두기:) 나중에 다른 IT기업이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지 비교해 봐야지~


표로 본 용우네트워크의 특허 경향은, 2017년에 공개 특허 문헌 건수에 정점을 찍고 올해 공개된 특허문헌은 겨우 5건ㅠㅠ 아.... 너무 적네.... 투자할지말지 고민된다. 그리고 이 회사는 모든 출원이 중국... 해외출원이 없다.......음........만약 투자하게 되더라도 장기투자할 회사는 아닐듯.


아~ 근데 재미있는 걸 발견했다!

2020년에 공개된 특허 5건 중 4건이 ipc code 'G06F'와 관련이 있었다. 이 ipc code는 내가 전에 살펴본 텐센트에서도 top 1을 차지한 ipc code이다. 이 분야를 연구하는 회사들이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일까? 다음에는 역으로 ipc code를 이용해 검색해서 제일 그쪽으로 특허를 활발히 내고 있는 회사를 찾아봐야겠다. 참고로 G06F는 "ELECTRIC DIGITAL DATA PROCESSING"임


혹시 지난글을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로:)

https://blog.naver.com/kamekara/222021341049

Tencent 텐센트 주가 변동과 특허 경향 관계는?              


이번 글을 쓰며 내가 알게된 용우네트워크의 특허경향은

- 최근 특허 활동이 활발하지 않아보임. 아직 7월이라고 하지만 올해 공개된 특허는 5건 뿐ㅠ

- 해외 출원하지 않음.


따라서 용우네트워크에 투자하는 것은 보류!! 역으로 ipc code G06F를 이용해서 최근 이쪽 연구를 활발하게 하고 있는 중국 상장회사를 찾아봐야겠다:)



* 육아 중 잠깐 시간을 내어, 짧은 시간에 내가 궁금한 걸 찾아본것이라서 부족한 부분이 많아요.

투자를 결정하실때 제 글에 너무 큰 의미를 두진 마시고, 하나의 소스로 재미삼아 읽어 주셨으면 좋겠어요~:)






작가의 이전글 안기효모 전량 매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