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제공부다람쥐 Dec 20. 2018

경제공부의 첫걸음

자산관리사 자격증 도전

경제공부를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서 내가 했던 일, 그 중 자산관리사 자격증 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나는 첫번째 글에 쓴 것처럼 이과생-공대생의 길을 걸어왔기에 경제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었다. 어떠한 것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하던 중에, 이렇게 기초가 없는 것이면 경제관련 자격증 공부를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전에 경제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며 경제에 관련된 책을 읽거나 뉴스를 읽긴 했지만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공부해 본 적은 없었기 때문이었다. 경제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게 되면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 한번 훑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목표를 정해두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집중하여 제대로 공부하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2018년 목표 중 하나로 자산 관리사 자격증을 넣다

그렇게 나는 2018년 목표 중 하나로 자산 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적었다. 여러 경제관련 자격증 중에서, 자산관리사를 선택한 이유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었고 국가공인 자격증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시험과목을 살펴보니 전반적인 경제 공부가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자산관리사*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는 자산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며, 일명 은행FP라고 한다. 자산관리사 시험은 객관식으로, 1부와 2부로 나누어진다. 1부는 자산기본 및 관리로 FP 기본지식, 법률 및 세무, 보험설계 및 은퇴설계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2부는 자산운용으로 자산운용Ⅰ(금융자산), 자산운용Ⅱ (부동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부별 성적이 시험과목별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각 부별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기 시작하다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우선 책을 구매하고, 책으로 혼자 독학하기에는 어렵다는 생각으로 동영상 강의를 찾아보았다. 솔직히, 자격증 취득을 위해 많은 돈을 들이고 싶지 않아서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자격증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했다. 나에게 자격증 취득 자체가 목적은 아니었으니까! 


굳이 내가 샀던 책과 동일한 책, 봤던 동영상 강의와 동일한 동영상 강의를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한권의 책만 보았고 한 곳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만 들었기 때문에 다른 책과 동영상 강의와 비교해서 이것이 더 좋다!라고 추천해주기는 애매하다. 각자 본인에게 더 맞다고 생각되는 공부 방법을 선택하시길! 그래도 하나 말하고 싶은 것은 여러 권의 책을 사거나 여러 동영상 강의를 듣지 말고 책 한 권 사거나 동영상 강의 하나를 들으며 계속 반복하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하고 싶다. 


공부 3개월만에 자격증을 취득하다

솔직히 경제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서도 자격증 공부가 쉽지만은 않았다. 동영상 듣다가 중간에 졸은 적도 있다. 이때까지 알지 못하던 것을 시작하자마자 100% 다 이해하기란 어려운 일이니까. 하지만 나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나름 열심히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였다. 사실 자격증 시험을 보고 나왔을 때 조차 합격했을 것이라는 자신도 없었다. 그리고 며칠 뒤 합격 소식을 듣고 얼마나 기뻤는지!! 이제까지 무작정 관심있어요~라고 했던 경제에 이제서야 한걸음 다가섰다는 느낌이 들었다고나 할까?


혹시 경제 공부를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지금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나처럼 자격증 시험에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떠할지?:-)




출처

* 자산관리사 [Financial Planner] (자격증 사전, SH 직업연구소)




작가의 이전글 왜 경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