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매니지먼트_리스크관리_컴플라이언스_윤리경영_준법경영_류재언변호사
곧 설이 다가온다. 명절을 앞두고 1년에 두차례정도 고객사 및 협력사 담당자들께 아래와 같은 형식과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기업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브랜드 관점에서 기업의 인식 제고 및 준법경영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 전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안녕하십니까?
OOO(주) 윤리경영실 OOO입니다.
지난 한 해 OOO(주)과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리고, 경자년을 맞아 귀사의 혁신과 성장을 기원합니다.
아울러 그동안 OOO(주)과 협업을 해오면서, 혹시나 불편함을 느끼셨거나 부당한 요구나 비윤리적 대우를 받으신 적이 있는지에 대해 이번 기회에 여쭤보고자 합니다.
이는 귀사와의 신뢰관계를 강화하고 향후 발생할지 모를 비위행위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성의 편의를 위해 고충접수 양식을 첨부드리오니 OOO(주)과의 협업 중 겪은 고충이나 불편함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작성하셔서 전달주시기 바랍니다.
고충내용 및 익명성은 철저히 보장되며, 이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을 받을 염려도 없음을 보장드립니다. 보다 구체적인 진단배경 및 관련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진단배경
가. 당사 협력사와의 신뢰관계 강화 및 파트너쉽 공고화
나. 당사의 투명한 경영 관리 및 준법경영 강화
2. 제보유형
가. 회사와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의 비윤리적 행위
- 부당한 업체선정 압박
- 과도한 비용 청구
- 회사 계좌 외의 현금거래 요청
- 선물이나 금품의 요구
- 담당자의 과도한 업무 요구나 갑질행위
- 룸싸롱 등 은근한 접대 요구
- 백마진 등의 노골적 대가 요구
나. 사적 비윤리적 행위
- 폭언, 폭행
- 강요, 협박
- 성희롱, 성추행
다. 기타 비윤리적 행위나 부당한 대우
3. 처리절차
가. 제보자에 대해서 본인의 동의 없이 그 신분을 노출하거나 이를 암시하는 어떠한 정보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나. 제보를 이유로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다. 제보된 내용은 당사 윤리경영실에서 접수하여 공정한 절차에 따라 처리되며, 그 결과를 보고드립니다.
4. 자진신고자 감경제도
가. 비윤리 또는 위법행위에 본인도 가담하였으나, 본인이 이에 대한 사실을 자진신고 한다면 그 행위에 대한 제재가 감경 시 고려 될 수 있습니다.
5. 신고방법
가. 메일제보: 첨부된 파일양식에 따라 기재하여 본 메일로 회신 혹은 자문로펌인 법무법인 율본 yoolbonlaw@gmail.com 으로 제보
나. 전화제보: OOOOOOOOOO (담당자: OOO)
올 한해도 잘 부탁드리며 새해의 기운을 받아 지속가능한 성장 이루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