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E 앱을 이용한 페이스북 픽셀 설치하기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 중에서 마케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에 대해서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픽셀을 설치하면 좋다는데..
픽셀을 설치하려면 쇼핑몰을 직접 수정해야 한다고 하던데..
뭔가 수정을 해야 하고, 설치가 필요하다면 덜컥 겁부터 나는게 사실입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있는 업체라면 그나마 사정이 좀 낫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업체들은 참 난감합니다. 그래서, 도대체 페이스북 픽셀이 무엇이고 어떻게 설치하면 되는지,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은 없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카페24 쇼핑몰 기준입니다. 물론 다른 솔루션에도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앱이 있지만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건 감안하셔야 합니다.
우선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서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면,
쇼핑몰에 추적코드를 심어서 방문한 고객의 유형과 행동을 저장하는 것
입니다. 어렵나요? 쉽게,
광고를 위해서 고객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프로그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번만 설정해놓으면 고객의 데이터를 꾸역꾸역 수집하고,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할때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니 무조건 설정해놓는게 좋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솔루션은 페이스북 픽셀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페24도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 픽셀을 생성하고, 카페24 어드민에 픽셀코드를 넣어주면 작동을 했습니다. 추가로 제품 피드를 생성해서 카탈로그 관리자에 등록을 해주는 방식이었는데, FBE(Facebook Business Extension)라는 앱이 나온 후로 이 과정이 너무나 쉬워졌습니다.
네 맞습니다. 오늘 언급할 페이스북 픽셀 설치는
FBE
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https://store.cafe24.com/apps/987
사실 카페24 어드민의 마케팅 제휴 서비스에서 픽셀설정을 누르면 자동으로 FBE 앱으로 이동을 합니다. 따라서 현재 카페24에서 픽셀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FBE 앱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수동으로 픽셀을 설치하는 방법은 있지만, FBE 앱이 워낙 잘되어있어서 그럴 필요가 없다고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듯합니다.
링크에서 FBE 앱을 설치하고, 카페24 어드민 상단의 앱스토어에서 FBE 앱을 실행하면 아주 빠르게 픽셀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쉽게 설정이 됩니다.
다만 FBE 앱을 설정하면서, 간혹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몇 가지 참고할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FBE로 픽셀을 설정하려면 페이지 및 광고계정에 접근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FBE 앱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권한이 없는 계정이라면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서 FBE를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중요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만약 제 3자가 FBE 앱으로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했다면 반드시 해당 페이지 및 계정의 권한을 받아오셔야 합니다. 또는 설정이 완료되면 3자의 접근권한을 삭제하셔야 합니다. 광고계정의 권한을 제 3자에게 공유한다는건 참 많이 찝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없다면 FBE 앱에서 생성할 수가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미리 연결할 페이지와 픽셀은 만들어놓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페이지 및 픽셀이 있어야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FBE 앱을 통해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만들어서 필요한 설정을 전부 해놓고, 픽셀도 미리미리 만들어놓고 FBE 앱으로 간단하게 연결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많이 막히는 부분입니다. 페이지와 픽셀을 미리 생성한 상태인데 FBE 앱에서 페이지만 나오고 픽셀은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자에 들어가서 확인하니 픽셀이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근데, FBE 앱에서 나오지 않으니 왜 안되지 하고 포기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이유는 FBE 앱은 광고계정을 기준으로 셋팅이 되기 때문입니다. 개인계정에 있는 픽셀은 이런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비즈니스 계정으로 만든 픽셀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더러 발생합니다.
이상하다. 왜 안 나타나지?? 라는 생각에 픽셀을 다시 몇 개 생성하는데 역시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픽셀은 조건없이 생성은 가능하지만 삭제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함부로 막 생성하면 이벤트 관리자 페이지가 엄청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계정에 생성한 픽셀은 어떻게 FBE 앱에 나타나게 할까요? 간단합니다. 비즈니스 설정에서 픽셀을 선택하고 광고계정을 자산으로 연결해주시며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FBE 앱을 실행해보면 설정한 픽셀이 딱 나타나실 것입니다.
FBE 앱을 설정하다보면 쇼핑몰에 페이스북 메신저를 추가할 수 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오~ 1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페메를 쇼핑몰에 설치한다? 꽤 괜찮은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시더라도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페이지 관리자앱에서 알림이 잘 오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로 신나게 문의했는데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한다면 과연 그 고객이 상황을 이해해줄까요? 따라서, 해당 기능은 사용안함을 추천드리며 만약 메신저가 필요하다면 네이버 톡톡 또는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FBE 앱을 설정하고 마지막에 보면 네이버페이 구매전환 브라우저 이벤트와 서버 이벤트가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브라우저 이벤트나 서버 이벤트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페이 구매전환은 네이버 사이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차피 정확한 이벤트가 아닙니다. 따라서, 둘 중에 아무거나 하나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간혹 둘 다 사용함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복으로 전환이 잡힐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하나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페이 구매전환 서버 이벤트는 기본이 사용안함입니다. 서버 이벤트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픽셀 설정에서 Cafe24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FBE 앱으로 설정은 했는데, 어떤 이벤트들이 추가되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픽셀은 이벤트가 발생할때 이벤트가 나타나기 때문에 처음 설정을 하면, 어떤어떤 이벤트들이 추가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FBE 앱으로 설정할때 자동으로 등록되는 이벤트들을 확인해보세요~
FBE 앱으로 픽셀설정을 하면 진단에서 오류가 다음과 같은 오류가 있다고 나옵니다.
회원가입할때, 통화와 값이 없다는 오류가 나오는데 가볍게 무시해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에서 통화와 값은 필수 설정값이 아닙니다. 오히려 왜 오류가 나오는지 모르겠더군요. 혹시 픽셀 이벤트가 문제가 있는지 사이트에서 확인해봤습니다만, 별다른 이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조금 찝찝해도 문제가 되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무시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픽셀 필요한건 알겠는데, 설치가 막막했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손쉽게 픽셀 설치하고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도 잘 이루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