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Jul 28. 2020

카페24에 1:1문의 해보셨나요?

카페24 고객지원의 문제점


카페24를 사용하면서 이건 정말 문제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지원, 즉 1:1 문의입니다.


카페24가 조금 더 발전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고객지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카페24로 쇼핑몰을 제작하여 운영하는 경험자이면서, 동시에 수많은 업체들의 요구사항을 처리하는 경험 많은 웹 개발자입니다. 쇼핑몰 의뢰를 받아보면 실제로 많은 업체들이 카페2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중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솔루션이면서, 원하는 대로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카페24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별도 사용료가 없고, 트래픽과 용량도 무제한이라서 여러 개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분들은 카페24 만한 솔루션이 없기도 합니다. 이렇듯 정말 많이 사용하는 쇼핑몰 솔루션이다보니 하루에도 정말 많은 문의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은 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1:1 문의에 답변을 하는 분들이 쇼핑몰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카페24는 커스터마이징이 아주 자유로운 솔루션입니다. 실력 있는 웹디자이너만 있다면 원하는 형태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쇼핑몰을 만들거나 운영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기술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어드민에서 지원하는 1:1 문의를 이용해서 문의를 남기게 됩니다.


카페24 어드민 우측 상단에 위치한 1:1 문의 버튼


단순한 문의를 남긴다면 답변도 빠르고, 꽤 정확하게 답변을 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문의를 한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이해할 수 있습니다만, 정말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문의한 질문을 상담원이 잘 이해하지 못해서, 엉뚱한 답변을 하고, 다시 그 질문을 똑같이 하고, 다시 엉뚱한 답변이 와서 그냥 알아서 해결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가끔은 답변으로 문의하신 질문은 적용이 어렵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소리 소문 없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ㅡㅡ


바로 구매 주문서 CSS 파일의 오류 제보를 무려 7번 하고 소리 소문 없이 수정되었습니다.


버그인 것 같다고, 전달을 했는데 왜 버그인지 이해를 못하는 경우도 너무 많습니다. 상황이 이쯤 되다 보니 기능 개선 제안을 해도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상품 추가 옵션은 과연 언제쯤 카페24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카페24 상담원들이 불친절한 건 절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카페24 의 개발자와 상담원들의 의사소통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개발자가 답변을 해야 하는 질문인데, 일반 상담원들에게 처리를 요청하다 보니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 에 관심이 많다 보니 관심이 있는 솔루션이라면 이런저런 제안을 많이 하는 편인데, 카페24는 어느 순간 이러한 제안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괜히 상담원분들만 괴롭히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어서 제안을 하는 게 망설여지더군요.


카페24가 앞으로도 더 성장하는 솔루션이 되려면 이 부분은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봅니다.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쇼핑몰을 만들어주셨으면, 그에 따른 기술지원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쇼핑몰 솔루션이므로, 1:1 문의가 실제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는 창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매거진의 이전글 카페24에 픽셀을 설치해봅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