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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재고 Aug 07. 2020

크몽 서비스에 마케팅을 묻히기

마케팅 기획이란 바로 이런 것!!


브런치에 몇 번 이야기를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구글 관련 개발자로 프리랜서 마켓 크몽에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https://kmong.com/@JGO


사실 저는 후발주자입니다.


크몽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친한 동생이 크몽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전문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럼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오래되지도 않았습니다. 작년 12월에 처음 서비스를 등록했습니다.


그렇게 현재까지 8개월가량 크몽에서 서비스한 경험을 돌아보면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만족스럽습니다. 참 많은 업체를 만났고, 많은 의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많은 감사인사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후발주자로 크몽에 전문가로 입성하면서 처리했던 마케팅 기획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분명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1. 시장분석


가장 먼저 고민한건 과연 크몽에 서비스를 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인가? 였습니다. 그만큼 수요가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계획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판매 중인 전문가들을 조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제가 판매하려는 서비스는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설정입니다. 전자상거래 설정을 첫 서비스로 설정한 이유는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필수적인 서비스이면서, 개발자가 아니라면 처리하기 어려운 작업이었기 때문입니다.


https://kmong.com/gig/190970


파악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크몽에서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로 검색하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분들이 쭉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서비스를 진행하는 전문가님들은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서는 그나마(?) 적더군요. 한 페이지 정도라서 이 정도는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서비스하는 전문가들이 있다는 건 파악이 되었으니, 이번에는 실제 수요가 있는지를 파악하였습니다. 이 방법도 간단했습니다. 크몽은 서비스 아래에 평가의 숫자가 나오기 때문에 가장 상위 전문가의 상황만 파악하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 상위 전문가의 작업현황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최상위 전문가님의 총작업수 입니다. 12월에 파악했을 때에도 거의 500건 가까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전문가님의 작업수를 보고 더이상 시장분석은 하지 않았습니다. 수요는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가격 설정


다음으로 고려했던 건 서비스의 가격설정 이었습니다. 이미 수많은 전문가들이 서비스하고 있는 카테고리에서 어떤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할지 고민이었습니다. 심지어 딱 정해진 가격도 없어서, 설정하기 나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평가가 많은 전문가들의 서비스를 쭉 뽑아서 옵션에 따른 가격분석을 하였습니다. 옵션들이 좀 까다로울 뿐 서비스하는 가격은 어느 정도 비슷하다는 결론을 뽑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상위 전문가님이 설정한 서비스 가격보다 딱 5만원 적게 가격을 설정하였습니다. 다른 상위 전문가들과 비교해보면 조금 높거나 비슷한 가격이었습니다.




3. 서비스의 차별화


시장분석을 하고, 가격까지 설정을 하고 나니 이제는 왜 나한테 서비스를 받아야하는가? 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평가가 단 1개도 없는 완전 새내기 전문가인데, 무엇을 믿고 나한테 의뢰를 할까? 내가 의뢰인이면 과연 나한테 의뢰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 답을 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전문가가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상위 전문가들의 서비스를 쭉 뽑아서 분석을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전문가도 애널리틱스 자체의 최적화 세팅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 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최적화 서비스만으로는 차별화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왕 차별화하는 것 퍼주자라는 생각에 구글 애즈 연동과 리마케팅 설정도 추가하였습니다.




4. 부족한 부분 보완


어느 정도 서비스에 대한 기획은 완료되었지만, 무언가 부족함이 느껴졌습니다. 추가로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심이 없다면 역시나 저한테 서비스를 의뢰할 이유가 사라지기 때문이었습니다.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어필할 무언가가 더 필요했습니다.


사실 답이 없었습니다. 정말 어렵더군요. 아무리 생각해도 가격이 저렴하지도 않은 새내기 개발자는 전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대략 이런 느낌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서비스를 어떻게 어필할 수 있을까? 서비스를 한 게 없으니 결과물을 보여줄 수 도 없고.. 어? 보여줄 수 도 없고? 그럼 보여주면 되는 것 아닌가?


그래서, 아예 카페24로 샘플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버렸습니다. 저한테 쇼핑몰을 만드는 건 시간만 주어진다면 너무나 쉬운 일이었기에 뚝딱뚝딱 만들었고, 상세설명 최상단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삽입하였습니다.



언제까지 전문가의 설명과 평가만 믿고 서비스를 턱턱 맡기실건가요?
쇼핑몰 전문이라서, 해당 서비스를 적용한 카페24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직접 확인해보세요!!

서비스 적용한 카페24 샘플사이트
https://jgocafe24.com


샘플 사이트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할지 알 수 없습니다만, 그래도 다른 전문가들과 확실한 차별점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도메인도 구입하고 스킨도 구입해서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초반에 이 샘플 사이트가 결정에 참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하더군요. 나름 성공적인 기획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후기를 위한 노력


이미 전문가들이 많이 포진되어있는 카테고리에 진입하는 후발주자라서 무엇보다 정성스러운 후기가 간절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새웠습니다.


1. 무한 케어
2. 모든 후기에 답글 등록


무한 케어는 말 그대로 기한 없이 케어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내용을 몇몇 지인한테 이야기하니 저한테 다들 정신 나갔냐고 했습니다. 한두명이면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온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한번 해보고 싶었고, 생각보다 공수가 많이 들지 않았습니다. 이유인즉, 대부분의 문의는 처음 서비스 의뢰할때에 집중되고 추후에는 그렇게 많이 오지 않더군요. 너무 무례하거나 과도한 요구를 하는 의뢰인들은 자르다 보니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진심으로 감사해주는 의뢰인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다른 전문가들의 평가는 보통 고맙다, 감사하다 간단한 평가가 많은데 제 서비스의 평가는 정말 정성스러운 평가들이 많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최근 평가들 몇 개만 가져와보았습니다. 정말 평가들이 퍼펙트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가끔 기분이 울적할 때 평가들만 보고 있어도 힐링됩니다. 누가 보면 작업한 게 아니냐고 의심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크몽을 처음 시작하면서 이러한 고민을 많이 한 덕분에 그래도 짧은 시간에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꽤 상위에 올라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 최상위 전문가님에 비해서는 한참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획 없이 무턱대고 서비스를 시작했다면 이만큼의 성과를 올릴 수가 있었을까요? 단언컨대 절대 아닐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만큼 기획과 전략은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고민을 하는 새내기 전문가님이 계신다면,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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