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Aug 30. 2020

아이돌 생일 축하를 구글 광고로?

BTS 정국 서포터스들이 하는 일~


광고를 하는 목적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입니다. 보통 업계 용어로는 전환이라고 합니다. 즉, 광고의 목적은 전환입니다.


근데, 여기 광고를 하는 이유가 단순히 노출인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한 브랜드가 노출만 하는 광고를 만들면 그 역시 노출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아니냐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좀 다릅니다. 브랜드 노출도 결국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서 최종 목적인 전환을 달성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노출이 목적인 광고는 어떤 게 있을까요? 대표적인 광고 중 하나가 아이돌 생일 축하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지하철 역사를 돌아다니다 보면 엄청 크게 곧 생일을 맞는 아이돌 멤버를 축하하는걸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유명한 아이돌 그룹도 있지만, 가끔은 잘 모르는 멤버들도 어쩜 그렇게 많이 광고하는지 참 신기했습니다. 누군가에게 생일이라는 걸 알리려는 것 도 아닌 그냥 팬들끼리 자축하는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최근 구글광고하는 여자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앱소디님에게 아이돌 생일 축하 광고 의뢰가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구글광고하는 여자 - https://brunch.co.kr/@jaegolee/15


구글광고로 아이돌 생일광고 하기 - https://youtu.be/wTRktWoXTXE


정말 재미있더군요.


생일 축하 광고를 디지털로 한다는 것 도 새롭고, 의도도 너무 좋고, 이렇게 부담 없는 광고가 과연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심지어 디지털 광고라서 지하철 역사 광고에 비해서 일정과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분명한 이득이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물어봤습니다. 도대체 이런 기발한 생일 축하 광고를 의뢰한 팬들은 누구일지 궁금했거든요. 그리고, 알게 되었습니다.



허헐!!!


BTS 정국 서포터스한테서 의뢰가 온 것이었군요. 9월 1일이 정국의 생일이라서 딱 9월 1일까지만 광고를 한다고 합니다. 현재도 여기저기 유튜브 재생 시 인스트림 광고로 송출되고 있을 것 같네요.


BTS 정국 생일 축하해 광고 미리보기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돌인 만큼, 팬들도 생각하는 게 남다른 것 같습니다. 이런 팬들을 두고 있는 BTS 정국도 얼마나 행복할까요? 구글을 통한 아이돌 생일 축하 광고가 앞으로 계속될지, 단순 일회성으로 끝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대세가 된다면 분명 누군가는 이야기하게 되겠지요.


구글 광고로 처음 생일 축하 광고한 건 BTS 정국이었다고!



E-mail : raremore@kakao.com

매거진의 이전글 크몽 서비스에 마케팅을 묻히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