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Feb 17. 2020

마케팅 필수 용어를 알아봅시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여러가지 용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CPC, CPA, CPM, ROI, ROAS, LTV, CR.... 사실 이 모든 용어를 다 알고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용어들에 대해서만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CPC - Cost Per Click

가장 많이쓰면서 익숙한 용어입니다. CPC 바로 클릭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노출과 상관없이 광고를 딱 클릭했을때, 비용이 지불되는 방식입니다. 실제 클릭한 만큼만 비용이 지불되다보니 많은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형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CPC 광고는 계산을 잘해야하는 방식입니다. 이유인즉, 고정된 CPC 라면 광고비용에 따른 최대 클릭수를 알 수 있기때문에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려면 비용을 더 많이 써야한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CPM - Cost Per Mille

노출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과금은 1,000회를 기준입니다. 1,000회가 노출이 되면 비용이 발생한다는 방식으로 1,000회면 상당히 높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는 1,000회 노출은 진짜 순식간에 이루어집니다. 광고매체에서는 이 방식을 선호합니다. CPC로는 아무리 노출해도 원하는 비용을 달성할 수 없을 수 도 있습니다만, CPM은 그냥 노출이므로 광고매체에서 원하는 비용을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광고주들은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단순히 노출되는걸로 비용을 지불한다는게 왠지 효과없이 비용을 날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때문입니다.


LTV - Lifetime Value

직역하면 고객평생가치 입니다. 한 고객이 총 얼마의 비용을 지불하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용어가 조금 확대된 느낌이 있습니다. 고객평생가치라고 하지만 오로지 내 서비스에서 평생 얼마를 지불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뜻만으로는 고객이 평생지불할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일까를 나타나는 용어인 것 같은데, 실제로는 그냥 고객이 현재까지 지불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LTV 는 재구매 고객을 구분하는데 사용합니다.


ROAS - Return On AD Spend

"알오에이에스" 라고도 읽거나 "로아스" 라고 읽습니다. 보통 광고수익율을 계산할때 사용하는 용어로 광고비 대비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광고비를 얼마를 지불했고, 그 광고비로 얼마의 매출을 발생했냐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광고비 대비 수익률이 아니라 매출액입니다. 광고비 대비 수익률은 ROI 라고 합니다. 물론 ROI 가 더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는 용어이긴 합니다만, 회사마다 매출에 따른 수익률이 다르기때문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바로 ROAS 입니다. ROAS 는 퍼센트로 나타내다보니, 숫자의 함정이 있습니다. 이건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용어의 의미만 파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환(CVR) - Conversion Rate

전환은 광고를 보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목적으로 하는 행동을 취했는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CVR 이라고도 부르는데, 그냥 전환이라고도 더 많이 부르는 것 같습니다. 구매가 목적이었다면 구매전환, 클릭이 목적이었다면 클릭전환.. 이렇게 사용됩니다. 어떤 분들은 광고의 목적은 전환이다라고 말할정도로 광고의 효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수치이기도 합니다. ROAS 는 광고비와 매출액을 기준이라면, 전환은 실제 발생한 행동수가 기준입니다.


이정도면 간단하지요? 이외에도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정말 많이 있습니다만, 광고대행사가 아닌 광고를 집행하는 입장이라면 이정도만 알아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으로 생각합니다. 이중에서 ROAS 가 숫자의 함정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다음에는 이 부분을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