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이지만 본질적인 성장
우리는 부자도 되고 싶고 원하는 것도 하면서 살고 싶다.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이지만 짧은 인생 동안 하나만 하기엔 너무 아쉽고 다른 하나를 포기하기에는 그 비중이 너무 크다.
부자가 되는 방법, 욕구를 채우는 방법을 각각 알아보고
이 둘의 교집합을 찾는 방법을 찾아보자.
1. 부의 단계
부의 단계는 크게 4가지다.
노동 시간을 늘린다.
몸값을 올린다.
나의 창작물, 생산물을 만들어 판매한다.
레버리지, 남의 돈과 시간을 빌려 투자한다.
1) 노동 시간을 늘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 하루는 24시간이고 몸은 한 개다. 편의점 알바를 풀타임으로 한다고 해도 벌 수 있는 돈은 정해져 있는 것이다.
2)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몸값을 늘린다. Pay= 몸값 x 노동시간에서 몸값을 올리는 것이다.
우리가 좋은 대학을 나오고 연봉이 높은 직종을 위해 스펙을 쌓고 공부하는 것들이 다 이것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것도 우리가 직접 움직여 노동을 해야만 돈이 나오는 구조라 한계가 있다.
3) 다음은 일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콘텐츠와 창작물, 또는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것이다.
한 번 만들어 놓은 제품을 통해 우리가 쉬고 있을 때도 돈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 인터넷 강의, 도서, 의류나 각종 물품 판매 등의 사업이 있다.
4) 마지막은 레버리지다. 내 시간과 노동뿐 아니라 남의 시간과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 것이다.
대출을 해서 집과 주식에 투자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남을 고용하는 것 등도 해당된다.
2. 매슬로우 욕구 단계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은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도별로 일련의 단계를 형성한다는 동기 이론이다.
욕구가 있는데 만족되지 않으면 불만이 야기되는 것은 명백하다.
가장 상위에 있는 것은 자아실현의 욕구다.
좋은 대학을 나오고 일도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내고 인정도 받았지만, 행복하지 않다?
그것은 가장 상위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크다.
3. 그럼 어떻게?
리키가이 벤다이어그램
리키가이는 두 단어의 합성어다: 삶을 뜻하는 '이키'와 가치라는 의미의 '가이'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돈이 되는 것, 세상이 필요한 것 4개의 원으로 구분되어 있고 교집합을 나타낸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이 4개의 교집합이 되는 부분을 찾는 것이다.
이는 매슬로우 욕구단계와 연결 지을 수도 있다.
이 4개의 요소 중 하나라도 빠지면 위에서 언급한 매슬로우 욕구단계를 만족시킬 수 없다.
좋아하는 것이 빠지면 공허하다. 자아실현이 없는 것이다.
잘하는 것이 빠지면 불안하다. 이는 안전의 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돈이 되는 것이 빠지면 가난하다. 가장 근본적인 생리적 욕구가 해결되지 않는다.
세상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못하면 성취감이 없다. 자존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자기가 선택한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하면 잘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노력과 성과를 통해 몸값을 올리고, 실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자신만의 콘텐츠, 물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다.
그리고 그 방향은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타깃으로 잡는다.
꾸준히 투자하여 비즈니스를 확장한다.
이렇게만 된다면 부와 리키가이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