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쉐어 Apr 09. 2020

다이빙 클럽 LOVE | 내 사랑을 탐구해보는 10주

나를 해소하는 인생토론 커뮤니티 <다이빙 클럽>

나를 충전하는 인생토론 커뮤니티

<다이빙 클럽> 시즌 2 - 모집


라이프쉐어의 인생 토론 커뮤니티 <다이빙 클럽>이 1년 만에 시즌 2를 오픈했습니다.(시즌1 후기 보기) 다이빙 클럽은 2주에 한번 온/오프라인에서 모여, 나를 탐구하고 해소해보는 대화형 리트릿 커뮤니티입니다. WORK, LOVE, ME, BASIC 등 삶에서 꼭 다뤄야 하는 주요한 스팟들을 즐겁게 다이빙해봐요. 




다이빙 클럽의 가치


"Love & Peace"


다이빙 클럽에서 삶의 여행자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 철학''사유 시간'을 되찾습니다. 뻔한 대화, 얕은 교감이 아니라 진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곳입니다. 날 있는 그대로 좋아해주는 친구들을 만날 것입니다. 내 안에 잃어버렸던 Love & Peace 를 다시 찾게 될겁니다 :)






다이빙 클럽 LOVE - 내게 필요한 사랑의 기술



'사랑'
왜 물어볼 곳이 없을까요?

달콤 씁슬한 인생의 열매


시즌2 가장 야심차게 준비한 코스 LOVE. 삶에서 가장 달콤 씁쓸한 여정 '사랑'을 다뤄봅니다. 운전은 할 수 있지만 정착 차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습니다. 내가 왜 이런 사랑에 빠지는지, 나는 어떤 욕구가 있는 사람인지, 상대는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필요로하는 것은 어떻게 얻는지. 


내 사랑에서 진짜 알아야 할 진짜 이해와 기술을 익혀봅니다.



사랑도 연습이 되나요?


사랑, 누구나 원하고, 누구는 인생에 목표로 삼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랑을 제대로 알려주는 곳은 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늘 나도 모르게 실수를 반복합니다. 결국 안 좋은 데이터만 쌓아갑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심장이 멈추기도 합니다. 나는 다시 사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까요?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와질 수 있을까요? 어떻게하면 사랑이 느나요?



사랑은 지성,

10명의 이성 동기들과

유쾌한 여정


다이빙 클럽 Love 코스는 시즌2에서 가장 야심 차게 준비한 코스입니다. 우리는 올바른 사랑은 이래야만 한다는 학습된 생각. 나는 상대를, 상대는 나를 어떻게 해야 한다는 관념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해볼 것입니다.


라이프쉐어 워크샵 '사랑,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우리는 많이 배우고, 용기 내서 실험할 것입니다. '사랑'이라는 매우 개인적인 주제에 완벽한 선생님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서로가 서로의 사랑이 되고, 아픔이 되어봅니다.



라이프쉐어 워크샵 - 사랑,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그동안 내가 무엇을 몰랐을까요?
사랑은 꼭 추구해야 하는 걸까요?
사랑에도 연습이 필요한가요?



우리의 사랑 언어는

어떻게 달랐을까?


다이빙 클럽 - LOVE 에서는 나를 잘 이해하고, 분명히 표현하는 법을 배울 것입니다. 또한 영원히 완벽히는 이해할 수 없는 상대를 느끼고, 배려하는 법을 나눌 것입니다. 



토론을 통해 사회적으로 학습된 올바른 관계가 아닌, 내게 맞는 사랑의 결합법을 적극 탐구를 합니다. 또한 싸움에 있어 내 마음을 잘 표현하는 법, 잘 헤어지는 법 등을  숨겨진 이유를 살펴보는 법 등을 토론할 것입니다.




<다이빙 클럽 LOVE> 주차별 주제


1주차 |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2주차 | 사랑에서 무엇을 바랬나요?

3주차 | 우리의 사랑의 언어는 어떻게 다른가요?_연애, 스킨쉽 롤플레잉

4주차 | 내게 맞는 사랑의 결합 형태 찾기_비혼, 결혼, 파트너쉽, 다자연애 등

5주차 | 잘 싸우고, 잘 마무리하는 법_감정의 I Message


상기 커리큘럼은 현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이빙 클럽 LOVE가 끝나면


과정이 끝나고 나면, 최소 3가지의 관계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워서 가실 것입니다. 안전한 커뮤니티에서 어디에서도 해볼 수 없는 언어적, 비 언어적 시뮬레이션 경험을 가지고 가실 것입니다.


자신감이 생겨서 더 사랑이 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현재 막혀있는 관계의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되실 겁니다. 또한 언제든 사랑하고, 또 대화할 수 있는 멋진 동기들을 가지게 되실 겁니다.



LOVE 코스 특징


어떤 코스보다 깊은 이야기들이 오고 갑니다.하지만 얼마든지 프라이버시를 존중합니다. 꺼내고 싶은 만큼만 꺼내면 됩니다. 하지만 상대의 다양성에 열려있고, 상대를 배려하실 수 있는 분들이 신청하셨으면 합니다.


균형있는 토론을 위해 여남 성비를 맞춰서 모집합니다. 이를 통한 일부 상황별 시뮬레이션과 롤플레잉 과정이 있습니다. 다이빙 클럽 LOVE는 정말 아름다운 과정입니다. 즐겁고도 사랑이란 주제를 오픈되어 있는 다양한 사람과 딥 다이브(deep dive)해 볼 수 있는 귀하고, 안전한 실험실입니다.



[ 이런 분들이 오면 좋아요 ]


사랑으로 현재를 충만하게 보내고 싶으신 분

열려있는 관계 커뮤니케이션을 배우고 싶으신 분

학습된 것이 아니라, 내게 맞는 사랑-관계 스타일을 알고 싶으신 분

굳은 심장을 풀게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싶으신 분



일상에 설렘과 임팩트를 되찾고 싶으신 분

다양한 사람과 인생 대화를 좋아하시는 분

깊이 있으면서도 유쾌한 커뮤니티를 좋아하시는 분 (Deep and Fun)


지금보다 훨씬 즐거운 사랑을 하고 싶으신 분들. 상대와 더 좋은 교감을 하고 싶으신 분들. 내 안에 어두운 감정을 녹이고 싶으신 분들. 배려로 상대를 대하실 수 있는 분. 꼭 오셔서 즐겁게 다이빙했으면 합니다.



[ 기대할 수 있는 활동 ]


1. 내면 다이빙

감정에서 시작하기 

내 안의 이유 들여다보기 

나에게 질문하기

대화로 나누기 

기록하기 



2. 인생에 든든한 친구들 만들기


각자의 속도에 맞게 귀 기울여줄 멋진 다이버들과 호스트, 메이트들을 만날 겁니다. 에세이 쓰기와 대화를 통해 10주 동안 촘촘히, 하지만 너그럽게 '나'를 다이빙해봅니다. 처음 만나는 다이버들은 조금 어색하겠지만 좋은 사람들이 모여, 결국 즐거운 다이빙 팀이 될 거예요.



[ 상세 안내 ]


1. 일정

5월 2일(토) ~ 6월 26일(토). 오후 4시 ~ 6시 40분

1회차 : 5월 2일(토)

2회차 : 5월 16일(토)

3회차 : 5월 30일(토)

4회차 : 6월 12일(금) 7시 50분 ~ 10시 30분

5회차 :6월 27일(토)


2. 장소

Cote Cafe 2층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7 '코트 카페' 2F)_공간 인스타그램

코트 카페 2F 전경, 실제로 보면 빈티지 느낌 너무 멋있고 밤이 되면 너무 예쁩니다.
프라이빗 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도 있어요. 밖으로는 반짝반짝 마당이 보입니다.


3. 인원

최소 10명 ~ 최대 20명, 선착순 마감


4. 진행

라이프쉐어 호스트 진행


5. 비용

260,000원 (총 5회)


[ 환불 규정 ]

모임 오픈 7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액 환불

모임 오픈 5일에서 1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20%를 제한 금액 환불

1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의 30%을 제한 금액 환불

2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의 60%을 제한 금액 환불

3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환불 불가


6. Y26 프로그램 안내


다이빙 클럽은 삶에 있어 다양한 가치관이 살아넘치고, 서로에게 영감이 되는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다른 세대는 다른 세대에게 배울 수 있는 귀한 여행지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20대 초중반 분들이 가격적 벽으로 커뮤니티에 잘 들어오지를 못했습니다. 다이빙 클럽 주요 참가자들의 연령은 20대 후반 ~ 30대 후반이었습니다. 이에 다이빙 클럽이 지향하는 커뮤니티에 조금 더 다가가기 위해 시즌 2부터 처음으로 26세 이하 삶의 여행자들에게 15% 이내 다른 가격을 제공합니다. 26세 이하 Y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싶으신 분들은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Y 신청은 카카오톡 친구 플러스로 문의. 코스 별 제한 인원이 있습니다.




다이빙 클럽 LOVE 신청하기

라이프쉐어 홈페이지 신청 : 바로 가기

*신청 마감 : ~ 4월 30일(목) / 선착순 마감




다이빙 클럽 LAB


다이빙 클럽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사전 미션


'에세이로 묵은 나를 꺼내고, 대화로 해소한다'


LOVE에서는 주차별 주제에 따른 에세이 쓰기가 기본적으로 주어집니다. 다이빙 노트 <LOVE&TRAVEL>가 기본이 되어, 나를 들여다보는 다이빙 시간이 될 것입니다. 때로는 사전에 영상을 나누기도 하고, 번개 미션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라이프쉐어 다이빙 노트
다이빙 노트 - LOVE & TRAVEL 질문과 에세이 예시


2. 주차별 오프라인 모임


'일상의 텐션을 내려놓고, 맑아질 때'


1) Check In: 지난 1주일 간의 주요했던 감정을 체크하고, 다이버들과 그간의 안부를 나눕니다. 간단한 호흡, 또는 음악으로 그간 긴장된 정신을 내려놓습니다.


2) 미션 공유: 사전 미션 중 내게 울림이 있었던 주제를 다른 다이버들과 나눕니다. 내 고민을 말하며 정리하고, 다른 다이버의 이야기에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3) 라이프쉐어: 주차별 테마를 풍성하게 해주는 토론 또는 간단한 게임을 진행합니다. 또한 전체 다이버들과 1:1 또는 다대다 자유롭게 라이프쉐어를 나눕니다.


4) Check Out: 소감을 나누고, 오늘의 발견과 충전을 기록합니다. 충분한 공감을 바탕으로 앞으로 2주간 살아갈 힘을 얻습니다.



라이프쉐어 2019 연말파티


3. 호스트와 메이트. 그리고 다이버


호스트는 코스의 진행을 책임집니다. 생각해볼 만한 이슈를 던지면서도, 서로의 고른 대화를 이끌어 냅니다. 선생님이 아닌 다이버들 친구로 함께 수평어를 쓰고, 안전하고도 즐거운 다이빙을 책임집니다. 혹시 다이버분들 중 다른 다이버를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입히시는 분이 있으면, 정중히 전액 환불을 권유 드리기도 합니다.


메이트는 지난 시즌의 참가자로 구성되며, 주로 공지사항과 미션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솔자이기보다 같은 다이버와 수평 하게 다이빙 클럽에 참여합니다. 현장 기록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다이버는 다이빙 클럽의 용감하고 멋진 참가자들입니다. 내면의 괴짜들. 삶의 여행자들이죠. 다이빙 클럽이 가장 사랑하는 존재들입니다.




4. 다이빙 노트


전 코스 참여자에게 시중가 20,000원의 다이빙 노트가 1권 제공됩니다. <ME & TRAVEL>, <WORK & LIFE>, <LOVE & TRAVEL>3권 중 각 코스에 맞는 노트가 제공됩니다.



5. 다른 코스 놀러 가기


다이빙 클럽 총 4개의 클럽이 오픈되는 작은 커뮤니티입니다. 각 클럽 간 교류를 활발하게 진행하려 합니다. LOVE 코스 참가자분들은 ME, WORK, BASIC에 놀러 가실 수 있습니다.


인당 총 2회의 놀러 가기를 신청하실 수가 있고, 이때 해당 코스의 사전 미션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놀러 가기는 각 코스별 선착순 2명을 받아서 초대합니다. 놀러 가기가오픈되는 회차는 2,3,4회차입니다.


다이빙 클럽 시즌1 시즌 엔드 파티


6. 명상 이벤트


라이프쉐어 <다이빙 클럽>시즌 2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1DAY 명상, 스피리추얼 프로그램이 시즌 중에 오픈됩니다. 잠시 나를 내려놓고, 일상에 근육을 풀어보세요. 때때로 몸을 움직이는 명상 이벤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라이프쉐어 명상 이벤트
라이프쉐어 스피리추얼 워크샵 '사랑, 두려움'


7. 졸업 여행


#시즌2 전체 참가자 대상 #선택사항


라이프쉐어 다이빙 클럽 - 시즌 2가 끝났을 시점. 나에게 맞는 환경을 찾아 끊임없이 이동하는 <다이빙 클럽>의 다이버들과 함께 실제 국내 1박 2일 여행을 떠납니다. 일반적인 MT 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라이프쉐어만의 편안함과 젠틀한 교감이 있는 리트릿(Retreat)캠프입니다. 참가자들은 선택하여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 2019 라이프쉐어 몽골 캠프 후기 영상 : https://youtu.be/VuFUrdYjVkc




다이빙 클럽 - LOVE 신청

라이프쉐어 홈페이지 신청 | 바로가기

*신청 마감 : 4월 30일(목) / 선착순 마감




[다이빙 클럽 시즌2 전체 스케줄]




질문하고, 
내 안에 무엇이 있는지
대화로 나누는 과정에서
스르륵 답을 알게 돼요.





다이빙 클럽의 문화를 소개합니다.


1. Gap, 존중, 선택의 자유


혼자의 자유, 다양성의 존중, 프라이버시, 서로 간의 일정한 매너 공간(gap) 유지, Togetherness, 영감, 선택적 휴식을 언제나 서로에게 보장해 줍니다.


라이프쉐어 2019 연말 파티


2. 눈치 주지 않은 문화


다이빙 클럽에서만큼은 눈치 보지 않고, 쉬고 싶으면 쉬세요. 꼭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참여하고 싶을 때는 온몸을 다해 참여해보세요. 분명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입니다. 내 내면에 귀 기울이세요.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표현해도 좋습니다.


내가 이래되 되나? 조금 이상한 것 같아도 괜찮습니다. 이곳에서는 당신보다 더 이상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 항상 상대와의 매너 거리는 유지합니다. 그 공간 사이로 천천히 오히려 더 큰 교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라이프쉐어 2019 연말 파티

3. 수평어


수평어를 주 언어로 사용합니다. 언어에는 많은 관습과 사고가 얽매어 있습니다. 이를 탈피하려 합니다. 한국에서는 형, 언니, 동생 하면 그 순간 죽어버리는 교감이 많습니다. 존중하면서도 말의 형태는 가볍게 함으로써, 서로의 세계를 더 부드럽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억지로 빠르게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한번 써보면 매우 사랑스러운 인생 여행 방식이라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야, 너, 명령어 등을 쓰는 것은 수평어가 아닙니다)


다이빙 클럽 시즌 1 엔드 파티




[ 다이빙 클럽 Q&A ]


Q_'다이빙 클럽' 무엇을 하나요?


2주에 한 번씩 오프라인에서 모여, 삶에 대해 즐겁고 뜨거운 토론을 합니다. 오프라인 모임 이전에는 인생 질문에 글로 답하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동료 다이버들을 만나게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인생을 위해 고민하고, 도전하는 다이버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은 다이빙 클럽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다이빙 클럽 시즌 1, 시즌 엔드 파티


Q_'다이빙 클럽' 분위기는 어떤가요?


삶의 핵심을 다룬다고 늘 진지하지만은 않습니다. 게다가 굉장히 자유도가 높습니다. 나를 챙기는 대화, 글쓰기, 명상, 여행, 요가, 음식 등은 세계적인 트렌드인Retreat 문화로 하나의 '레저' 장르입니다. 교육이 아닙니다. 그래서 웃음이 끊이지 않고, 때로는 남 눈치 안 보고 음악에 몸을 맡길 수도 있는 다이빙클럽입니다.


다이빙 클럽에는 선생님이 없습니다. 스텝들은깊고 부드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을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혼자 쉬고 싶으면 언제든 무리에서 빠져서 쉬어도 되고, 점프하고 싶으면 완전히 몰입해서 즐길 수도 있습니다.



Q_어떤 사람이 오나요?


삶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입니다. 당신은나와 비슷한 삶의 여행자들과 함께 어울려 즐거운 토론의 시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보다 나에게 맞는 환경/땅이 있을 것이라 믿고, 계속 의문을 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이들을 '라이프 노마드'라고 부릅니다.


라이프 노마드들은 '이게 정말 나인가? 내 삶인가?' 스스로 질문을 합니다. 머물러도 큰일 없이 괜찮겠지만, 애써 나를 이동시키려 합니다. 생각이 많고, 꿈도 많고, 몸은 현재에 있지만 마음은 언제나 모던 히피입니다.


다이빙 클럽 LAB


"난 참 별로야"
"이런 고민이나 하고 있다니 말이야"

"아냐, 그런 걱정하지 마"
"우린 대부분 다 별로거든"

"아 그래..?"

묻고 답하다 보니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모두 망하고 있다는 사실이
의외의 큰 위안이 되었습니다.

다이빙 클럽 시즌1 중




서로에게 여행이 되어주는 사람들


사실 라이프 노마드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잘 이해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길에서 같은 여행자를 만나면 얼마든지 퍼주기도 합니다. 함께의 가치를 너무 좋아하지만, 날 위해 혼자가 될 줄도 아는


음악과 여행을 사랑하고, 사랑을 믿는 라이프 노마드입니다. 이 글을 읽고 나 역시 '라쉐리언' 이었어. '라이프 노마드'였어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용기 내어 다이빙 클럽 시즌 2에 꼭 뛰어들어 보세요.



깊은 대화를 날아 우리의 방황은 여행이 됩니다.


LOVE, WORK, ME , BASIC내가 원하는 곳을 정해 한번 라이프 다이빙해보세요. 이곳에서는 서로의 방황을 얼마든지 지지하고, 나의 취약점을 안전하게 들어낼 수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교감에 오픈된 사람들, 각자의 방황을 인정하지만, 개입하지 않는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나의 내면으로 다이빙하고, 나만의 아름다움을 찾는 길은 인생에 꼭 한 번은 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다이빙이 끝나고 다시 지면으로 올라왔을 때에는 내가 많이 해소되고, 삶의 빛깔도 많이 밝아져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혼자 가면 힘든 길입니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함께 즐거운 내면 다이빙을 해보세요. 당신은 삶의 친구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다이빙 클럽> 시즌 1 후기



다이빙 클럽 시즌 2 전체 소개 보기https://blog.naver.com/lifeshare2017/221889221489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하게도. 최근 대부분의 라이프쉐어 프로그램들이 불꽃 매진이 되고 있습니다. 다이빙 클럽 시즌 2, 오래 기다리신 분들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재미있는 커뮤니티 만들어서, 나이도 먹고 여행도 갑시다.


라이프쉐어의 다른 채널들도 구경 오세요.

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홈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모집]다이빙 클럽 WORK - '나'를 지키며 일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