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쉐어 Jul 23. 2020

사랑 고민, 누구에게 물어볼까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만든 이유 솔직하게 말해봅니다.

라이프쉐어

3년 6개월 쌓인 인생의 이야기들 


우리는 어느 때 보다 연결된 세상에 사는데, 생각보다 속 깊은 대화를 나눌 사람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보는 사이인데도 오히려 가족, 친구에게도 못할 이야기를 쏟아냈습니다. 직장, 연애, 삶의 무기력, 방향성, 커리어 등등 고민도 다양했습니다.



그런데 대화를 나누다 보니 고민의 많은 부분이 사라졌습니다. 타인의 공감 받을 수록 내 삶의 에너지가 더 가득 채워졌습니다. 답답함이 있던 자리는 '대화'를 통해 해소되고, 여유가 차올랐습니다. 



서로가 마음이 열렸을 때
가장 인기있는 주제 '사랑'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가 있었습니다.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10가지 카테고리에서 중 밤이 깊어질 수록 가장 인기있는 카테고리는 언제나 '사랑'이었습니다.  


누구나 마음 속 깊은 곳에는 숨기고 있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밤새 하나둘 꺼내갈 때마다, 우리는 생각보다 나와 내 사랑을 제대로 돌아볼 기회가 없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사랑 고민, 누구에게 물어볼까요?


라이프쉐어에서 만난 여러 '사랑 고민'


내가 나쁜 사람일까요?

연인과 만나고 있지만 예전 같지가 않습니다. 익숙해지고, 편안해서 그냥 사랑하지 않아도 만나는 것 같습니다. 좀 더 내게 맞는 사람을 만나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나쁜 사람일까요? 

결혼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흘러가는대로 상대는 원하니까. 결혼 쪽으로 가고 있기는 한데, 이게 정말 나의 길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관계는 내게 숙제입니다. 난 너무 감정적입니다. 쉽게 빠지고, 쉽게 갈피를 잃습니다. 그러니 남에게 상처를 많이 주고, 주변에서 늘 좋은 소리도 못듣습니다. 제가 정말 이상한 걸까요?



사랑, 때려치울까요?

한번 제대로 상처받고 나니까, 이성에 대한 관심이 아주 없어집니다. 다시 사랑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습니다. 자존감도 낮아집니다. 그냥 혼자 살아야 할까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연애를 하고 싶습니다. 내 삶에는 사랑 말고는 아무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자신이 없네요.



말을 못 꺼내겠어요

대화하지 못하고 혼자 끙끙대다 보니, 그냥 다 포기하고 싶어집니다. 

정작 당사자와는 대화하지 못하고, 주변에 고민만 늘어놓습니다. 듣는 사람도 저도 조금씩 지쳐갑니다.  

자꾸 회피하게 되요. 당장은 무서우니까요. 그런데 제 스스로 인생의 시간을 갉아먹는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대화카드를 꺼내기만 하면 됩니다. 

우리는 '대화'로 충분히 서로를 이해해 줄 수 있습니다. 나를 꺼내는 대화의 힘은 라이프쉐어가 수없이 증명해왔습니다. 대화카드를 상대에게 해보자고 하는 용기까지만 내세요. 나머지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에 기대어도 됩니다.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사랑의 여러 관점, 다정한 말투, 상대를 경청하게 하는 문화, 서로의 본심을 안전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입니다. 커플 상담 이상의 상호 이해 효과를 불러일으킬 거예요.   



서로 충분히 대화로 깊어질 수 있습니다.  

상대와 진심을 조심스럽게 꺼내면서 교감하다보면, 둘 사이에서 얼마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절대적인 벽이 있다면, 그땐 서로 받아드리면 됩니다.  


그리고 당신을 만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믿어보세요. 그분도 보통분은 아닐 겁니다. 우리는 우리의 문제를 충분히 대화로 스스로 풀어나갈 지성과 감수성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라이프쉐어 대화 이후 훨씬 더 단단해진 서로의 연결감을 느낄 것입니다. 오랜만에 실컷 웃고, 익숙해져서 보이지 않았던 상대의 원래 매력이 더 크게 느껴질 거예요




주변 사람들과 사랑의 여러 관점을 나눠보세요. 


친구들과 나누는 색다른 대화

한가지 질문으로 다양한 사람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생각에 균형이 찾아옵니다. 고민을 말로 꺼내며 내가 몰랐던 또는 부정했던 내 모습을 객관적으로 받아드리고, 수용하게 됩니다. 


나의 새로움을 발견하는 의외의 즐거움


왠만한 자기 분석 툴보다도, 라이프쉐어 대화가 나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더불어 나에 대해서도 많은 발견을 하겠지만, 10년 넘게 알아온 지인의 새로운 모습도 많이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의 삶의 철학과 태도는 또한 내게 많음 배움과 영감이 됩니다. 



우리 삶에 '사랑의 자유'가 찾아오기를!


대화카드의 사랑의 여정과 인문학적 이야기 많이 담은 이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랑, 관계의 철학'은 정말 내가 선택한 것일까요? 나도 모르게 사회적으로 학습된 것일지도 모릅니다. 외로워서 급하게 빠지는 사랑이 정말 내게 맞는 관계일까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에는 고와 행이 반복되는 삶의 순환 고리를 담았습니다. 대화하며 꺼내보고, 들으면서 이해해보세요. 용서하고, 보내버리면 더이상 내 마음 속에 짐은 사라집니다. 관계에서도 우리를 얽매이고 있던 눈치, 감정, 과한 배려는 사라지고, 깃털처럼 가볍고 본질에 충실한 마음만 남겨보세요. 진짜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결국엔 Self Love에 대한 이야기 


라이프쉐어 대화카드는 아름다운 모습에, 사실은 엄청난 토크 테라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사랑 이외에 나머지 것들은 가볍게 정리하고, 본질만 남겨보세요. 오히려 그 끝에는 엄청난 후련함과 자기애가 남을 것입니다. 



카드를 한장씩 뒤집으며 깊은 수심의 대화 나누는 사이, '나'에 대해서도 1m씩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실 겁니다.  




메이커의 말


라이프쉐어 워크샵에서 만난 '사랑'은 여전히 눈치 받고, 숨겨야하고, 조급한 감정이었습니다.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를 통해 좀 더 나를 편안하게 바라보고, 스스로 해방되는 경험을 나누고 싶었어요. 


막상 내 고민을 이야기할 곳이 잘 없더라고요. 주변에 나를 아끼는 사람들과, 특히 내 사랑의 당사자와 라이프쉐어 대화를 나눠보길 바래요. 용기내어서 LOVE & PEACE. 아름답고 가벼운 내 삶을 만들어봐요. 




 



와디즈 펀딩 오픈 D-4  [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  '알림 신청'하러 가기


https://bit.ly/32elwZA

*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오리지널 버전, 다이빙 노트도 와디즈에서 다시 펀딩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를 런칭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