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출생순위와 성격의 경향성
- 아들러가 말하는
첫째아이
맏이는 짧은 기간동안 지배자로 전형화 될 수 있다.
그들은 가족의 첫째이며 반박되지 않은 지배자들이며 희소식의 원천이다.
어느날 낯선 분위기를 만난다. 동생의 출현.
그동안 받았던 지위와 위치에 위협을 느낀다.
그들은 부모가 어떤 표출된 행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가족내의 자신의 위치확보의 안전을 위해 동생을 뛰어 넘는 방법을 획득한다.
일반적으로 어른들과의 관계를 잘 맺고, 어른의 기대와 가치에 동의하며, 동생들을 돌보고 도움을 주며 책임감을 가지는 인생방식을 선택한다.
맏이들은 어른을 기쁘게 하려는 허구적 목표로 완전함을 가지려 한다.
그 허구적 목표가 시간에 따라 조절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둘째아이
둘째 아이들은 태어나서 이미 누군가 있다.
첫째와 6살 차이 이내일때, 둘째는 첫째 아이와 반대되는 방법으로 자신의 위치를 추구한다.
책임감이 덜하고 더 독립적이며, 해달라는 것이 많고 첫째가 추구하지 않고 하지 않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둘째아이들은 흔히 최고가 되려고 노력한다.
첫째 아이는 뒤에서 나는 발소리에 앞서 달리려고 하고, 둘째는 앞선 아이를 보며 노력하면 따라 잡을 것이라고 느낀다. 혹은 격려받지 않으면 포기한다.
자기 자신이 무언가 가치있는 일을 하지 않으면 관심받을 수 없다는 잘못된 동기를 갖게 된다.
중간아이
흔히 세명의 자녀중 가운데 아이는 자신의 지위에 압박을 느끼고, 항상 자신은 불이익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맏이의 이점을 거의 갖지 못하고 막내 자리도 뺏겼다.
첫째들은 막내들을 돌보면서 동맹을 결성하고 보스의 행세를 한다.
중간 아이들은 여전히 반대로 움직인다.
더 독립적이고, 반항적,판단적이고 민감하며, 공공연히 부모에게 자신의 지위확인을 한다.
이들은 자기 지위를 힘들어하고 그 실망감을 아주 요란스럽게 표현한다.
이들은(특히 대가족에서) 다른 사람들의 잘못으로부터 학습할 기회, 협상과 의사소통의 기술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그들은 다른사람들과 보는 시각이 다른 경향성을 가져 사회적 상황에 대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
막내아이
막내는 관심의집중을 인식하며 지위를 지킨다.
부모가 주는 지위와 자신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맏이가 있다.
막내의 성장에 큰 아이들이 끼어들게 되면 막내를 두둔하는데 이것은 나이가 들더라도 귀엽고 매력적인 막내의 기술이 된다.
그들은 잘 피해가며 쾌락을 얻기위해 자기 매력과 조작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성취에 대해 부모가 건강하게 자극시키면 그들은 위대힌 성취자가 될 수 있다.
훌륭한 연예인이느 청중앞에 서기 좋아한다.
독자
독자들은 첫아이와 비슷하다. 한가지만 제외이다.
그들은 지위에 압박을 덜 느낀다.
자신의 나이에 비해 성숙하다. 어른들과 잘 어울리고 책임감있으며 협동적이다.
독자들은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문제가 될 수 있다.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형성에 많은 에너지를 쓸 수도 있다.
- 아들러가 말하는 출생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