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쉬운 페이스북 앱 광고 세팅 방법
APP ANNIE 2020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다운로드 수 2,040억으로 2016년 대비 전 세계 45% 증가하며 무서운 속도로 앱 다운로드 수가 많아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생활 편리성이 돋보이는 모바일 앱이 많아지고 있고 기업들도 웹 페이지보다 모바일 앱으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모바일 앱의 강점은 무엇일까?
모바일 앱의 강점
1.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웹 대비 더 나은 환경 제공
2. 푸시 알림 / 카메라 / GPS / 간편 결제 등 다양한 추가 기능 제공
3. 포털이나 다른 앱이 아닌, 스마트폰에서 직접 바로 연결 가능
4. 웹 대비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용이
실제로 많은 기업이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앱을 만들고, 유저는 웹보다 편리한 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오늘은 유저들에게 앱을 설치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광고 상품 [ App Install ] 준비부터 세팅까지 낱낱이 알아보자
Install 광고는 SDK 미설치에서도 광고 집행이 가능하지만 설치수가 체크되지 않아 설치 최적화 입찰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 CPC 입찰만 가능 ) SDK 설치 후 광고 집행을 권장드린다.
SDK 설치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센터 내 APP 정보를 등록하시어 APP ID를 발급받고 SDK 설치 때 적용하면 된다. 해당 부분은 전문 지식을 요하는 부분이기에 마케터가 100% 이해하기 어렵다. 앱 개발자 영역으로 전문가가 직접 아래 URL을 참고하여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
[ Install 광고 프로세스 ]
1. 앱 대시보드 등록
2. 앱 ID 발급 후 SDK 적용
- Android 용 SDK
- iOS 용 SDK
SDK 정상 적용되는지 확인 후 아래 화면과 같이 [앱 대시보드] - [설정] - [고급 설정] 내 [광고 계정]에 광고 계정 ID를 등록하면 Install 광고 사전 준비가 끝이다. 앱 개발자의 도움만 받는다면 사전 준비는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직접 Install 광고 세팅을 해보자. 여기까지 왔다면, 굉장히 쉽다.
캠페인 [만들기] - 관심 유도 내 [앱 설치] - 앱 설치 캠페인 유형 [앱 광고] - [계속] 누른 후 광고를 생성하면 된다. 광고 세팅하는 방법은 다른 목표와 동일한 부분이 많고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길게 설명하지 않겠다. 앱 광고 시 알아두면 좋은 [딥 링크]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딥 링크는 광고 내 행동 유도 버튼을 클릭하면 앱 내 특정한 콘텐츠로 연결되는 똑똑한 링크이다. 앱 설치, 미설치 유저에 따라 이동 경로가 아래와 같이 달라지기 때문에 랜딩페이지가 앱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딥링크를 사용하길 권장한다.
<앱 설치자>
광고 클릭 - 앱 내 특정화면
<앱 미설치자>
광고 클릭 - 앱 마켓 이동 후 앱 설치 - 앱 내 특정화면
1. 딥 링크 추가 방법 :
앱 광고는 처음 진행하는 거라면 개발자가 직접 협업해야 하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실제 광고 집행 시에는 웹 개발자의 도움을 받길 권장하며 SDK 작동 여부와 테스트 세팅까지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업하길 바란다.
* 최소 집행 3주 전 사전 준비 필요
마지막으로, 앱 광고는 어느 정도 ROAS가 나와야 괜찮다고 볼 수 있을까? 사실 업종이 다 다르기 때문에 평균 CPA를 말하기가 어렵다. 하여, 앱 자체가 좋아야 하고 다운로드 유도할 수 있게 광고 소재가 좋아야 한다. 광고를 많이 집행해보면서 소재별 성과를 비교 분석 및 성과 확인 후 소재(메시지) 전략을 잘 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애초에 Install 캠페인 세팅 시 다양한 소재의 유형을 등록해서 집행해보는 것이 좋다.
효율 높이는 세팅 가이드는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