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oe Nov 08. 2020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앱 광고 단번에! 정복하기

생각보다 쉬운 페이스북 앱 광고 세팅 방법

출처 : APP ANNIE 모바일 현황 보고서 2020

APP ANNIE 2020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다운로드 수 2,040억으로 2016년 대비 전 세계 45% 증가하며 무서운 속도로 앱 다운로드 수가 많아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생활 편리성이 돋보이는 모바일 앱이 많아지고 있고 기업들도 웹 페이지보다 모바일 앱으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모바일 앱의 강점은 무엇일까? 


모바일 앱의 강점

1.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웹 대비 더 나은 환경 제공

2. 푸시 알림 / 카메라 / GPS / 간편 결제 등 다양한 추가 기능 제공

3. 포털이나 다른 앱이 아닌, 스마트폰에서 직접 바로 연결 가능

4. 웹 대비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용이


실제로 많은 기업이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앱을 만들고, 유저는 웹보다 편리한 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오늘은 유저들에게 앱을 설치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광고 상품 [ App Install ] 준비부터 세팅까지 낱낱이 알아보자 



모바일 최적화 상품 앱 광고, App 특성에 맞는 사용자 Action 유도 가능!


Install 광고는 SDK 미설치에서도 광고 집행이 가능하지만 설치수가 체크되지 않아 설치 최적화 입찰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 CPC 입찰만 가능 ) SDK 설치 후 광고 집행을 권장드린다.


SDK 설치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센터 내 APP 정보를 등록하시어 APP ID를 발급받고 SDK 설치 때 적용하면 된다. 해당 부분은 전문 지식을 요하는 부분이기에 마케터가 100% 이해하기 어렵다. 앱 개발자 영역으로 전문가가 직접 아래 URL을 참고하여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 


[ Install 광고 프로세스 ] 

1. 앱 대시보드 등록

2. 앱 ID 발급 후 SDK 적용 

- Android 용 SDK 

- iOS 용 SDK

 

SDK 정상 적용되는지 확인 후 아래 화면과 같이 [앱 대시보드] - [설정] - [고급 설정] 내 [광고 계정]에 광고 계정 ID를 등록하면 Install 광고 사전 준비가 끝이다. 앱 개발자의 도움만 받는다면 사전 준비는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직접 Install 광고 세팅을 해보자. 여기까지 왔다면, 굉장히 쉽다.



캠페인 [만들기] - 관심 유도 내 [앱 설치] - 앱 설치 캠페인 유형 [앱 광고] - [계속] 누른 후 광고를 생성하면 된다. 광고 세팅하는 방법은 다른 목표와 동일한 부분이 많고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길게 설명하지 않겠다. 앱 광고 시 알아두면 좋은 [딥 링크]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딥 링크(Deep-link)의 작동 방식

출처 : Facebook


딥 링크는 광고 내 행동 유도 버튼을 클릭하면 앱 내 특정한 콘텐츠로 연결되는 똑똑한 링크이다. 앱 설치, 미설치 유저에 따라 이동 경로가 아래와 같이 달라지기 때문에 랜딩페이지가 앱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딥링크를 사용하길 권장한다. 


<앱 설치자>

광고 클릭 - 앱 내 특정화면 

<앱 미설치자>

광고 클릭 - 앱 마켓 이동 후 앱 설치 - 앱 내 특정화면


1. 딥 링크 추가 방법 : 


앱 광고는 처음 진행하는 거라면 개발자가 직접 협업해야 하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실제 광고 집행 시에는 웹 개발자의 도움을 받길 권장하며 SDK 작동 여부와 테스트 세팅까지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업하길 바란다. 

* 최소 집행 3주 전 사전 준비 필요


마지막으로, 앱 광고는 어느 정도 ROAS가 나와야 괜찮다고 볼 수 있을까? 사실 업종이 다 다르기 때문에 평균 CPA를 말하기가 어렵다. 하여, 앱 자체가 좋아야 하고 다운로드 유도할 수 있게 광고 소재가 좋아야 한다. 광고를 많이 집행해보면서 소재별 성과를 비교 분석 및 성과 확인 후 소재(메시지) 전략을 잘 짜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애초에 Install 캠페인 세팅 시 다양한 소재의 유형을 등록해서 집행해보는 것이 좋다.


효율 높이는 세팅 가이드는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CPC, CTR, CPM 상관관계와 효율 높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