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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Zoe May 17. 2020

페이스북 광고 구매 유형과 경매 게재 원리

내 광고 어떻게 낙찰되고 게재되는 것인가?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집행하는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노출이 되는지 매체의 광고 게재 원리에 대한 이해는 필수이다.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여 낙찰이 결정되는지 알아두어야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고 매번 발생하는 광고 운영 변수들에 대해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매? 낙찰?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다. 그럼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광고 구매 유형과 게재 원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페이스북 광고 구매 유형


페이스북 광고 구매 유형에서는 경매와 도달 및 빈도가 있다. 경매는 실시간 입찰 경쟁으로 다양한 캠페인 목표와 다양한 입찰 전략이 있고 도달 및 빈도는 고정 금액을 활용하여 예측 가능성이 높다. 순차 게재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보편적으로 경매 광고를 사용하기 때문에 경매 게재 원리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알아보도록 하자.


광고 경매는 누군가에게 광고를 노출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경매가 진행되어 어떤 광고를 게재할지 결정하게 된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타겟팅한 사용자가 광고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길 때 마다 경매가 개최되고 '참가자' 로 참가하게 된다. 매일 이러한 경매가 수십억건 발생한다. 그럼 경매 낙찰자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광고를 보는 사람과 비즈니스 모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경매 낙찰자는 [총 가치]가 가장 높은 광고로 결정되는데 총 가치의 주요 요인은 아래 조합을 하여 결정된다.


- 입찰가 :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불할 의향이 있는 금액으로 광고주가 설정한 입찰가이다. 


- 추산 행동률 :  특정 사람이 특정 광고에 반응을 보이거나 특정 광고로부터 전환하는 행동의 추정치이다.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해 광고주가 원하는 성과를 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뜻한다.


- 광고 품질 : 광고를 보거나 숨기는 사람들의 피드백이나 품질을 떨어뜨리는 속성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여 측정한 광고 품질이다.


즉 광고주 입찰가는 높지만 품질과 관련성이 낮은 광고 대신 품질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낙찰된다. 그래서 페이스북 광고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대 금액을 입찰하고 매력적인 광고를 만들고 적절한 타겟에게 광고를 타게팅 해야한다. 사실 설명은 쉽지만... 이게 제일 어렵고 항상 고민하는 부분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통찰력을 얻는 게 중요하다. 광고 효율 높이는 방법은 다음에 제대로 다루도록 하겠다.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 되는 방식

그럼 광고 비용 청구되는 방식은 무엇일까? 총 가치는 낙찰 여부를 결정할 뿐 낙찰된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시기와 금액을 결정하지 않는다. 광고 비용은 입찰과 광고의 성과를 기준으로 광고가 노출되도록 경쟁하는 경매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광고를 게재하면 광고에서 얻은 클릭수 또는 노출수에 대해서만 요금이 청구된다. 




효과적인 광고 입찰 전략 4가지

이렇게 페이스북 광고 구매 유형과 경매 게재 원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경매 시스템은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완벽히 알기는 어렵다. 간략하게 경매 게재 원리에 대해 간략하게 짚어봤다고 생각하고 아래와 같이 효과적인 광고 입찰 전략 아래만 기억하자 


1. 적절한 입찰가를 정하기 힘들다면 '최저 비용' 옵션으로 시작하기

2. 결과에 대해 지불할 의향이 있는 비용을 정하고, '목표 비용' 또는 '입찰가 한도 옵션이 있는 최저 비용'을 선택하기

3. 입찰 전략을 단기간에 여러번 바꾸지 않기

4. 다양한 타겟에 맞게 입찰 전략을 조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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