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리 Feb 05. 2021

노력하지 않아서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하지 마라

<힐빌리의 노래> J.D Vance 

<힐빌리의 노래>의 저자 J.D 밴스의 조부모는 대공항 전 많은 백인 노동자들이 그러했듯 캔터키 시골마을에서 공업도시로 이주했다. 그들이 선택한 도시는 오하이오주의 미들타운. 밴스의 가족은 미국 중남부를 거점으로 살고 있는 가난한 중산층들이다. 미국인들은 이 사람들을 소위 '힐빌리, 레드넥, 화이트 트래시’로 부른다. 


밴스의 삶은 녹록지 않았다. 아빠가 누군지도 몰랐고, 마약에 찌들어 살며 가정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 엄마는 밴스에게 부모의 역할은커녕 그를 삶의 나락으로 떨어트리는 역할을 했다. 그의 삶을 붙잡아 준 것은 그의 할머니였지만 할머니 역시 그 다지 좋은 삶의 배경을 갖고 있지는 않다. 영화의 중간 부분에 벤스의 누나인 린제이가 마약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엄마로부터 괴로워하는 벤스에게 그런 이야기를 한다. "우리는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엄마를 용서해야 해”라고. 그들의 엄마는 밴스와 린제이보다 더 폭력적이고 더 가정을 돌보지 않는 엄마로부터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았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였다. 


고통, 기회 박탈, 폭력, 마약, 그리고 무엇보다도 희망이 없는 것의 되물림으로부터 벤스의 엄마는 그의 엄마보다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았고, 벤스는 벤스의 엄마보다 조금 더 희망이 있는 삶을 살아간다. 아니 살기 위해 발버둥 치고 노력한다. 힐빌리의 노래는 처음부터 끝까지 개인, 가족, 공동체의 연결성에 대해서 보여주고, 그들의 삶이 (그리고 우리의 삶 역시) 결코 간단하게 구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또 보여준다. 


미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 접했던 문학이었고 보았던 영화였다. 하지만 힐빌리의 노래는 미국 중남부를 떠나 사실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사회의 한 모습이라는 것을 상기시켜 주었다. 우리 사회는 노력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아무리 주변 환경이 힘들어도 나 스스로 노력을 한다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개인의 노력을 성공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노력을 하지 않는 자들을 스스럼없이 폄하한다. 성공하지 못한 것은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은 마치 공식과도 같다. 하지만 과연 노력과 재능이 전부일까? 그렇게 간단하게 치부해 버리기에는 우리가 성공을 하기 위해 치러야 하는 변수들이 너무나도 많다. 다양한 문화가 뒤섞여있고 빈부격차가 그 어떤 나라보다 심한 미국의 경우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변수들이 더더욱 많다. 힐빌리의 노래가 인상적인 것은 벤스의 현재의 성공 (실리콘밸리에서 유명한 VC로 살아간다고) 이 결코 자신의 노력과 자기자신이 잘났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 대신 <힐빌리의 노래>를 통해서 벤스는 그의 가족이 또 나아가 가족과 사회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가족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얼마나 벤스에게 시궁창 같은지를 끊임없이 보여줄 뿐이다.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공학자의 자녀가 부를 이루고 성공할 확률은 힐빌리의 자녀가 비슷한 부를 이루고 성공할 확률에 비해서 현저하게 높다. 어느 순간이 되어 성공을 규정지을만한 단계에 이르렀을 때, 성공 한자는 모두 하나같이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그 자리에 왔다고 말한다. 미국에서 실시했던 한 설문조사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거대한 부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노력을 가장 중요하지 않은 요소로 꼽았다. 가난한 사람들은 노력보다 중요한 것에, 부모, 환경 그리고 운을 이야기했다. 이처럼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삶과 성공을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르다. 노력 역시 다르게 정의될 수밖에 없다. 힐빌리의 노래가 보여주고자 했던 것은 바로 그러한 사회의 다양성이었던 것이다. 자꾸만 실패하는 사람에게 노력이 부족하다는 말은 폭력이 될 수 있다. 부모님의 환경을 탓하는 사람에게 우리는 나와 같은 잣대로 그들을 판단할 수 없다. 그들의 삶 속에 들어가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힐빌리의 노래>를 읽었다면 빌게이츠가 자신의 블로그 쓴 이 글도 읽어보길 추천한다. 유복한 환경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으며 미국사회에서 가장 성공한 그가 바라보는 미국 사회 빈곤에 대한 이야기다. 그가 힐빌리의 노래를 통해 얻게된 새로운 관점이 게이츠 재단을 통해서 보다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되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보고가 성공할 수 있었던 두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