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키바 문정엽 Mar 25. 2019

경영의 핵심개념을 알자

효과적 경영의 필수도구, 20가지 핵심개념

경영은 과학(science)이자 예술(art)이다.


먼저 과학인 이유는 경영은 경영행위에 대한 나름의 이론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고 또 이론을 정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론은 어떤 대상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원칙, 핵심 성질에 관한 기술이다. 이론은 대상을 제대로 설명해 준다. 

경영은 조직을 대상으로 하고 경영자(사람)가 수행하는 행위다. 이러한 특성은 경영이론의 정립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예를 들어 경영이 본질적으로 혁신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혁신에 접근하는 공통의 원리와 원칙을 정립할 수 있다.

동시에 경영은 예술이다. 예술이라는 말은 미술이나 음악처럼 감성을 다루는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실무를 말한다. 경영이 실무인 이유는 경영이 다루는 조직의 상황과 과제가 각각 다른 데서 기인한다. 예술가의 작품이 저마다 다른 것처럼 경영자의 경영 행위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이다. 

각 조직이 처해 있는 상황과 맥락이 다르고 달성하려는 목표가 개별적이고 특별하기 때문이다. 혁신을 통해 이루려는 목적은 유사하지만 대기업의 혁신과정과 중소기업의 혁신과정이 달라야 하는 이유다.   

경영이 과학과 예술이라는 두 가지의 특성은 경영이 매우 역동적인 인간의 행위라는 것을 의미한다.


핵심개념?


경영이론은 대다수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와 원칙, 접근방법을 말한다. 올바른 이론은 대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해결방안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을 구성하는 것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 있는데, 이것이 핵심개념이다. 이 개념은 다른 개념을 이끄는 중요한 개념이 되고, 중요한 관점이 된다.   

예를 들어 조직의 목적과 목표, 경영자의 과업과 책임, 경영자가 결정을 내리는 원리, 조직을 운영하는 원리 등은 중요한 핵심개념이다. 


이론을 모른다면 경영자는 모든 상황에서 개별적으로 판단하고 개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이것은 허리케인 속에서 중심을 잡고 똑바로 서 있으려고 시도하는 헛된 노력과도 같다. 따라서 경영자는 경영이론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이론을 구성하는 핵심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때 가능하다. 

핵심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경영을 성공시키는 열쇠라고 해도 좋다.  


잠깐 경영의 역사를 얘기해보자. 경영학 또한 경영이론이 다듬어져 온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근대적인 경영의 출발점을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18세기 산업혁명이 발흥한 시점을 말하는 학자도 있고, 20세기 대기업의 등장을 기원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 가장 멀게 보는 학자들은 기원전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몇몇 학자들은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도 경영이 있었다고 말한다. (이때도 노동을 조직하고, 과정을 관리하고, 급여 등 보상을 주는 경영행위와 경영자가 있었다는 주장).

필자는 경영의 시작은 현대적인 의미의 조직, 즉 경제적 성과를 지배적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등장과 함께 했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지지한다. 대략 17세기 후반이다. 이때부터 기업이라고 하는 조직은 제한된 자원을 통해 최대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개념을 받아들였고 경영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고 이론이 발전했다. 

이후로 기업은 사회의 중심 조직으로 성장했고 그 과정에서 현대 문명이 발전했다. 이러한 성장의 바탕에는 경영지식의 축적이 있다.


경영지식의 중추는 경영이론이고, 이론의 발전을 이끈 것은 핵심개념이다. 핵심개념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공헌해 온 경영 지식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이다. 또한 이 개념은 조직의 경영이라는 현실에서 시도되고 검증되고 발전된 사상이다. 그리고 현대 조직의 경영에서도 매우 중요한 아이디어다.

 <과학적 관리의 원칙>을 저술한 프레데릭 테일러의 공헌은 사실 생산성 향상이 아니라 경영을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개념에 있는 것이다


개념있는 경영자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은 경영자의 첫 번째 과업이다. 잘못된 항로도 문제지만 잘못된 목적지는 더 심각한 문제다. 개념은 경영의 출발점이자 경로를 정하는 핵심 포인트와 같다. 개념에 대한 오해, 착각은 경영을 실패로 이끈다. 

여러분이 조직을 이끌고 있거나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 혹은 하기를 원한다면 개념 있는 경영자가 되어야 한다.

앞으로 경영의 핵심개념을 20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겠다. 차분하게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생각과 비교해보면서 올바른 개념을 성찰해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