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리더십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다른 건가요?
“프로젝트 리더십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다른 건가요?”
2. 프로젝트 리더십 개념
1) 프로젝트 리더십 정의
먼저 리더십이란 단어에 대해 잠깐 생각을 해보고 프로젝트 리더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리더십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삶의 의미에 대한 통찰력까지 제시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분들의 말씀을 약간 차용하여 저는 개인적으로 리더십이란 ‘팀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환경을 조성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운영적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프로젝트’란 말을 수식어로 붙이면 ‘프로젝트 리더십’이 됩니다. 즉 문제해결을 위해 특정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팀원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2) 프로젝트 리더십 원칙
팀원들에게 영향을 미쳐야 한다는 속성 때문에 리더가 하고 싶은대로 무조건 할 수 없습니다. 우선 리더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 없기도 하고, 팀원들도 일할 맛 나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팀원을 위한 환경 조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프로젝트 리더십을 위해 고려할 원칙은 크게 3가지인데 그 중 가장 첫 번째는
리더의 행복을 먼저 추구하는 것입니다.
비행기를 타면 승무원 분들이 안전교육을 할 때 항상 설명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비행기가 물에 빠졌을 때 먼저 본인의 구명조끼(또는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후 주변 어린이나 노약자를 도와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엔 매우 큰 통찰력이 내포되어 있는데, 자신이 안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리더십에 접목하여 본다면, 팀원을 케어하기 위해 리더 스스로 너무 힘들고 괴로우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건 자신의 구명조끼를 착용하지 않은 채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고 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리더 스스로의 행복을 추구한다는 의미는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어떤 리더는 Work and life balance를 통해 행복을 느낄 수도 있지만, 다른 리더는 회사의 성과 창출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리더는 팀원들의 역량 강화, 성장을 바라보면서 행복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즉 행복을 느끼는 요소, 상황 등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서 철학을 논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나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언제 태어났고, 부모님은 누구고, 어디에 살고 있고, 학력은 어떻고, 직장은 어디고,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연봉은 얼마고, 친구나 동료는 누가 있고, 취미 및 특기는 무엇이고 등등 표면적인 것 외에 조금 더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의도적으로, 수시로, 조용한 곳에서, 일부러 시간을 내어,
‘나는 언제 행복을 느끼는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무엇인가?’
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조금씩이라도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나의 행복과 프로젝트 목표 또는 회사의 비전 및 미션을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그 후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고요.
다행스러운 점은 자신을 잘 알아야만 프로젝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순위나 선후관계 등을 따지는 것은 나중의 일이고, 일단 직관적으로라도 ‘팀원들과 이렇게 일을 하는 것이 즐거운가?’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고민을 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두 번째는 공적인 선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보면 초반에 트롤리 딜레마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세부 상황을 다르게 가정하여 문제를 내면 사람들의 답변이 달라지긴 하지만, 프로젝트 리더십의 기본 철학은 공리주의를 바탕으로 다수의 행복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상황을 단순화하여 말하자면 5명의 팀원 중 4명 대 1명으로 갈등이 생기는 경우 그 1명을 다른 팀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수는 팀원의 수로 볼 수도 있지만 다른 관점에선 프로젝트 수행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로 볼 수도 있습니다. 위 4명 대 1명 사례의 팀이 러시아 관련 프로젝트를 하는 중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때 4명은 러시아어를 못하지만 갈등 있는 1명은 할 수 있다면 4명을 타 팀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과감한 결단과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갈등 있는 팀원 1명이 중요한 역할을 하거나 그를 보살펴야 하는 추가 미션이 있지 않다면, 얼른 팀에서 배제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팀에 함께 있을수록 다른 4명의 팀원들이 더 힘들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팀원들의 사기저하는 정해진 기간이 있는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더 어렵게 합니다.
결단과 행동은 비단 팀원들의 갈등에서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리더가 팀원에게 개별 피드백을 줄 때도 필요하고 어떤 경우엔 내외부 고객과 소통하거나 업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리더십은 리더 즉 팀장에게만 필요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팀원이어도 프로젝트 리더십을 갖추면 더 좋습니다. 나의 행복이 우선이란 원칙을 생각하며 불합리한 것, 비효율적인 것, 억울한 것 등을 참지 말고 리더 및 동료와 소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 철들지 않은 어린이처럼 막무가내로 떼쓰는 것이 아니고 설득 및 변화를 위한 합리적 이유를 대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