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Lee Mar 02. 2017

[공유] #7 위챗, 공중 계정 데이터 이전 기능 지원

팔로워 및 데이터 이전 가능

위챗 공중 계정 데이터 이전 서비스의 공개 테스트가 시작되었다.


여러 공중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위챗이 다수의 사용자와 소통하는 중요 채널이 됨에 따라 공중 계정도 우후 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으나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계정 자체를 방치하여 매각하는 사례도 종종 발견된다. 팔로워와 계정 내 콘텐츠, 규정 위반 기록 등을 다른 공중 계정으로 옮길 수 있는 계정 이전 서비스는 공중 계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돌파구가 될 것이다.    



대략적인 이전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공중 계정 백오피스 로그인 -> 2. 공중 계정 설정 페이지 클릭 -> 3. 主体信息 (계정 정보) 란 우측 ‘开始迁移(이전 시작)’ 클릭. 간단하게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데이터 이전이 완료됨과 동시에 기존 공중 계정은 즉시 말소된다.


데이터 이전을 신청하고자 하는 공중 계정은 반드시 아래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기존 계정은 기업의 구독계정 또는 서비스 계정일 것.

2. 데이터를 옮기고자하는 새로운 공중 계정은 인증을 받아야하며 팔로워 수가 1,000명 이하여야 함. 

3. 개인 계정은 당분간 이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형이 다른 계정 간 (기업 — 개인) 이전은 불가함.


이외에 이전 프로세스에 따라 신청 공문을 다운받은 후 정보를 기입하여 공증 기관에서 공증을 받아야 한다. 심사 비용은 300위안이다. 공증은 2 영업일정도 소요되며 신청서 제출 후 제 3자 심사 기관에서 1~3 영업일 동안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 통과 후 두 계정의 관리자가 데이터 이전을 동의하면 신청 프로세스가 완료된다.


양측 관리자가 이전을 승인하면 기존 공중 계정에서는 이전에 관한 통지가 이뤄진다. 기존 팔로워에게 3일간의 기간이 주어지는데 이때 유저는 공중계정의 팔로우를 취소 여부를 결정한다. 3일 후 이전 프로세스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이전하는 데이터량에 따라 1–3일 내로 작업이 마무리된다.


출처 : 36kr.com / 微信公众号的粉丝可以迁移了,近日开启公测迁移功能 / 作者 : 夜叶


8억 명 이상의 MAU를 가지고 있는 위챗은 중국의 국민 메신저이자 마케팅 채널이며 유저와의 소통 창구입니다. 기업과 정부 기관 그리고 개인들이 앞다퉈 공중 계정을 개설했고 자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며 팔로워를 늘려갔죠.


공중 계정은 기업과 기관에서 부수적으로 운영되던 채널에서 벗어나 미디어 플랫폼으로 변화했습니다. 기존 미디어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여태까지의 고정된 시각에서 벗어난 새로운 관점으로 사건과 사물을 바라봤다는 호평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챗 공중 계정의 홍리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습니다. 예전에는 콘텐츠의 품질이 뛰어나지 않아도 팔로워들이 순식간에 불었고 늘어난 팔로워 수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신설된 공중 계정이 팔로워 수, 기술력, 콘텐츠 품질 어느 하나 뒤쳐지는 게 없는 기존 계정과 싸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유저들도 신설 계정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위챗의 데이터 이전 서비스가 실제 공중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이점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공중 계정보다 뛰어난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단순한 데이터 이전 기능은 효용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료 콘텐츠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점차 많은 수의 유저가 콘텐츠 품질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이것이 위챗 공중 계정 ‘개설’이 아닌 ‘개설 후 운영’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유] #5징동(京东), 판매자 입점 심사 권한 이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