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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ne Lee Apr 26. 2017

[공유] #10 2017년 위챗 유저 연구 보고서

위챗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위챗 액티브 유저 : 8.89억 명 (2016년 기준)


2016년 12월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웨이신과 WeChat(위챗 해외버전)의 액티브 유저 총합이 무려 8.89억 명에 달했다.

중국 데이터 통신 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위챗은 작년 한 해동안 1,742.5억 위안의 정보 서비스 소비를 직접 이끌어냈으며 이는 동년 대비 26.2% 성장한 금액이다. 위챗을 통한 정보 서비스 소비는 전체 정보 서비스 소비 규모의 4.54%를 차지한다.


유저의 충성도 및 진성 유저 증가

일 평균 앱 사용시간 분석표 / 4시간 이상 사용하는 유저들이 대폭 증가했다.


중국 데이터 통신 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위챗의 진성 유저가 2015년에 비해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일 평균 사용 시간이 4시간 이상인 유저들역시 2015년에 비해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QuestMobile의 2016년 12월 데이터에 따르면 위챗 App의 월 평균 사용시간은 1,967분으로 2위에 선정된 App 보다 약 2배 정도 높은 수치를 보였다.




위챗의 소셜 네트워크 추세 변화

지인간의 소셜 네트워크에서 범용 네트워크로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생태계는 안정기에 접어들었음

사이버 친구의 비중이 날로 증가

최근 추가되는 친구의 대부분은 ‘업무’ 관계자


1) 친구 추가율의 대폭 증가

친구 수 분석표 / 200명 이상의 친구를 갖고 있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음


위 표를 보면 위챗 유저의 친구 규모가 2014년에 비해 대폭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데이터 통신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위챗 친구수가 200명 이상인 유저들의 비중이 45%에 달했고 그중 친구수가 500명이 넘는 유저들은 전체의 13.5%로 기록됐다. 위챗이 하나의 소통 도구가 되며 최근 몇 년간 사람들 간에 생성된 네트워크의 한계를 없애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이 배후의 서비스 로직과 유저들의 SNS 사용 목적의 변화를 지켜볼만 하다.


2) 월 평균 추가 친구 수 : 5명 이내

월 평균 친구 추가 수


매월 새로 추가되는 친구 수를 물은 문답에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5명 이내라고 답했다. 유저 간의 네트워크 확장 속도는 안정기에 접어든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3) 새로 추가된 친구의 60% 이상은 업무 관계자

새로 추가된 친구의 대부분은 업무와 관계된 사람


위챗을 통한 사람들간의 네트워크는 개인과 높은 친밀도를 갖고 있는 가족과 친구에서 연결성이 약한 직장으로 확장된다. 설문 응답자 중 57.22%는 위챗 친구의 범위가 이미 업무 관련 네트워크로 확장되었으며 기업 관리 부서에서 근무하는 응답자들 중 74.3%는 새로 추가하는 친구들은 대부분이 업무와 관련된 사람이라고 답했다. 직장 내의 사교 활동은 이미 위챗을 통한 사교 활동의 중요한 일환으로 자리잡았다.


4) 펑요우췐(朋友圈)의 개인 공간화

펑요췐에 업로드 되는 정보는 대부분이 개인적인 생활 기록물


펑요우췐 덕에 위챗은 소셜 네트워크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위챗이 점차 업무용 메신저로 변화해감에 따라 펑요우췐을 사적인 공간으로 여기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60% 이상의 유저들은 펑요우췐을 개인 생활 기록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업무와 관련된 콘텐츠는 유저들의 개인 공유 내용과 소비 추세 사이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33%의 유저들은 펑요우췐에 업무와 관련된 콘텐츠를 공유한다고 답했으나 오직 23.6%만이 펑요우췐에서 업무 관련 내용을 보는 것을 원한다고 답했다.




위챗 사용 방식의 변화

80% 이상의 유저들이 위챗을 통해 업무 진행

70% 이상의 개인 경영자들이 위챗을 통해 계좌이체 업무 진행

위챗의 그룹 채팅방은 업무 관련된 소통을 하는 중요한 채널 중 하나


1) 위챗의 업무 공간화

위챗을 통한 업무 1위 : 업무 컨택 및 분배


80% 이상의 유저들이 위챗을 통해 업무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중 업무를 위한 소통과 일정 분배 및 통지가 주를 이뤘다.

위챗을 업무용 메신저로 활용하는 주 유저층은 1선 도시의 유저들로 조사됐으며 설문 응답자 중 57.5%는 위챗을 통해 업무를 분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4, 5선 도시의 유저들보다 10% 정도 높은 수치이다.


2) 위챗을 업무용 메신저로 활용하는 개인 경영자 : 전체 90%

개인 경영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 계좌이체


규모가 작은 웨이상(微商)들 사이에서 위챗의 업무 공간화는 매우 뚜렷한 모습을 보이며 진행중이다. 90% 이상의 개인 경영자들이 위챗을 통해 업무를 진행한다고 답했다.

위챗 페이가 간편화되며 위챗을 통한 계좌이체 업무가 개인 경영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선정됐다. 설문 응답자 중 70.8%는 위챗을 통해 계좌이체를 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자유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48.8% 역시 위챗을 통한 계좌이체 경험이 있다 답했다.


3) 업무 소통 채널 1위 : 위챗

주요 업무 소통 채널 1위 : 위챗


위챗은 이미 사람들의 업무 소통 채널로 자리잡았다. 업무 중 소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위챗과 전화와 같은 매체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1선 도시에서는 이메일과 같은 비동기 대화 매체들을 더 중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4) 단체 채팅방의 업무 공간화

100명 이상의 단체 채팅방 사용 활용도 1위 : 업무 소통


위챗이 친밀감이 약한 사람들 사이를 연결하는 중추 역할을 하게 되면서 단체 채팅방 역시 업무와 관련된 네트워크를 맺는 중요한 매체로 떠올랐다. 40% 이상의 유저들은 100명 이상이 속한 단체 채팅방에 속해있는 이유를 업무와 관련된 소통을 하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34.2% 의 유저는 업무를 위한 인맥을 넓히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그러나 37.3%의 유저들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사람에 의해 단체 채팅방에 들어가게 되었다고 답했다. (웨이상 광고를 위한 채팅방 등)


5) 위챗 업무 공간화의 가치 : 소통 편리, 네트워크 확대

위챗을 업무용 메신저로 사용하는 이유 1위 : 편리성


위챗의 업무 공간화로의 변화에 발맞춰 위챗은 14년에 기업 계정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16년에는 기업용 위챗을 출시했다.

설문 응답자의 80.9% 는 위챗이 업무용 메신저로 변화할 수 있었던 핵심을 소통과 네트워크 확장을 돕는 도구였기 때문이라고 답했으며 34.5% 의 유저는 위챗이 편리한 모바일 업무 도구를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답했다.




위챗 비즈니스의 변화

온라인 거래에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융합하는 도구로의 변화

위챗 페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장소 : 편의점

샤오청쉬의 주 유저층 : 서비스 사용 빈도가 낮은 유저


1) 모바일 결제, 오프라인 결제를 장악하다

오프라인 결제시 사용하는 결제 방식 1위 : 모바일 결제


설문 응답자 중 92%는 오프라인 결제시 사용하는 주 결제 방식이 모바일 결제라 답했다.

현금 사용률은 1선 도시에서 4, 5선 도시로 갈수록 점차 증가했으며 1선 도시의 유저들 중 오직 38.6%의 유저들만이 현금을 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한다 답했다. 이에 반해 3선 도시와 그 이하 도시는 현금 사용률이 약 5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를 토대로 현금 없는 사회로의 변화는 아직 진행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위챗 페이를 통한 월 평균 소비 금액 : 200~500위안

위챗 페이를 통한 소비 규모 성장 중


2015년과 비교했을때 위챗 페이를 통한 결제 금액이 대폭 상승했다. 월 소비금액이 500~5,000위안인 유저들의 수 역시 늘어났으며 소비 금액이 5,000위안 이상인 유저들도 1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3) 오프라인 결제의 핵심 : 간편함

모바일 결제 사용 원인 : 빠른 결제 속도 / 간편함


오프라인 결제 영역에서 유저들이 가장 관심있게 바라보는 것은 결제 속도와 조작 간편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금 없는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현금을 갖고 다니지 않는 것에 익숙한 유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상점은 상대적인 열세에 놓이고 있다.

기타에 속하는 대답으로는 잔돈이 생기지 않는 것과 위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있었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결제가 소액 결제 영역에서 유저들의 환영을 받는 이유를 짐작해볼 수 있다.


4) 위챗 페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소 : 편의점

위챗 페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소 : 마트, 편의점


마트, 편의점이 위챗 페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장소로 조사됐다.

결제 수단에 대한 유저의 수요 (편리함, 속도)는 편의점에서 제공하는 편의성, 실효성과 잘 맞아 떨어지며 이것이 중소형 마트와 편의점에서의 위챗 페이 사용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위챗 페이와 위챗의 생태계가 만나 곧 자동화 편의점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5) 샤오청쉬를 매주 3회 이상 사용하는 사용자 : 43.8%


17년 초에 나온 샤오청쉬 서비스는 위챗 오프라인 상점들의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많은 머천트들과 개발자들은 샤오청쉬 사용을 위한 연구중에 있다.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중 20.4%만이 위챗 샤오청쉬 서비스를 사용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46.7%의 유저들은 들어는 봤으나 사용해본 적은 없다 답했다.

샤오청쉬 이용 경험이 있는 유저들 중 31%의 유저들은 매주 평균 3~10회 정도 샤오청쉬를 사용한다 답했으며 12.8%의 사용자들은 매주 10회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6) 샤오청쉬 활성화 방법 1위 : 수요에 따른 직접 검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샤오청쉬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수요에 의한 직접 검색을 통해 샤오청쉬를 사용하게 됐다고 한다. 친구들의 공유를 통해 샤오청쉬를 접한 유저들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저장 공간 부족으로 인해 샤오청쉬를 사용한다고 답한 유저는 20% 밖에 되지 않았다.


7) 샤오청쉬 접근 문턱 : 서비스 가치에 대한 이해 부족


샤오청쉬 서비스를 들어는 봤으나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유저 중 57.3%의 유저는 샤오청쉬의 기능과 응용 범위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해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샤오청쉬 서비스 제공시 머천트와 개발자들은 유저들이 서비스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해야한다.


8) 위챗 카드 지갑 : 위챗 페이 연결 후 오프라인 재통합 가속화

위챗 카드 지갑 사용 원인 : 오프라인 결제 후 쿠폰 획득 시


위챗 카드 지갑이 위챗 페이와 연결되며 오프라인 결제 영역에서 뛰어난 융합 능력을 보이고 있다. 사용자 중 42.5%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 후 얻은 회원카드를 통해 위챗 카드 지갑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쿠폰, 마일리지보다 유저들은 편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 응답자 중 50.1%의 유저들은 실물 회원카드를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것을 위챗 카드 지갑의 가장 큰 이점으로 꼽았다.


9) 위챗 카드 지갑을 통한 노출 효과 1위 : 음식 체인점


위챗 카드 지갑을 통한 홍보 효과 중 음식 체인점에 대한 유저들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다. 이 외에 유저들이 자주 접하는 友宝 자동 판매기나 전화 요금 충전 쿠폰 등이 인기를 얻었다.

위챗 생태계에서 발급되는 쿠폰의 종류가 너무 많아 전체 유저의 20%는 타인의 도움을 통해서 쿠폰을 사용하게 된다고 답했다. 상점 브랜드와 쿠폰 조작 방식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개발자는 유저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회원카드나 샤오청쉬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위챗 콘텐츠의 변화

백 만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공중 계정 비율 : 1.8%

1인 미디어의 가장 큰 고충 : 유저 증가 침체

60% 이상의 유저, 콘텐츠만 좋다면 돈을 지불할 의향 있다.


1) 위챗 공중 계정 중 대부분이 만 명 이하의 팔로워 보유


2015년과 비교하여 팔로워 수가 1만 명 이하인 공중 계정이 대폭 증가했다.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공중 계정도 소폭 증가를 보였다. 2016년에 큰 인기를 얻은 ‘콘텐츠 창업’의 영향을 받아 많은 공중 계정이 생겨났으나 롱테일 현상이 날이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 전체 공중 계정 중 오직 1.8%의 공중 계정만이 100만의 팔로워를 보유한 공중 계정이 될 수 있다.


2) 1인 미디어의 가장 큰 걱정거리 : 구독량 증가 침체


공중 계정 운영자의 76.5%는 공중 계정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을 유저와 구독량 증가의 침체라 답했다. 《위챗 경제 사회 영향력 연구 보고》의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위챗 내에서 운영되는 공중 계정은 1,000만 개를 넘어섰다. 공중 계정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콘텐츠 동질화 문제가 심각해졌고 정보 과부화를 느끼는 유저들이 많아지며 1인 미디어 공중 계정 운영의 어려움이 배로 증가했다.


3) 1인 미디어 소구 : 롱테일 콘텐츠 제작 및 배포


1인 미디어의 핵심 소구는 롱테일 콘텐츠의 활성화에 있다. 또한 어떻게 많은 도구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콘텐츠를 밀어줄 것인가 하는 문제도 있다. 위챗이 탈중심화 콘텐츠 플랫폼으로 변화했으나 여전히 유동량 중립의 태도를 지키고 있다.


4) 유료 콘텐츠화 진행


인터넷 유료 콘텐츠 체계의 건립과 최근 몇 년간 이뤄진 지식 기반 콘텐츠 유료화의 거센 바람, 그리고 편리한 결제 방식에 힘입어 중국 유저들은 돈을 주고 콘텐츠를 구독하는 것에 대해 점차 익숙함을 느끼고 있다.

전체 설문 응답자 중 57%는 위챗 내에서 유료 콘텐츠를 구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유저들의 유료 콘텐츠 금액 상한선은 100위안 이내로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콘텐츠들이 앞으로 다가올 유료 콘텐츠 시장 내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5) 콘텐츠 대금 지불 방식 선호도 1위 : 팁 (打赏)


유저들은 구독수와 콘텐츠 수에 따라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보다 선 구독 후 가치있다 생각하는 콘텐츠에 돈을 지불하는 팁 형식의 대금 지불 방식을 선호했다. 그중 월 소득이 20,000위안 이상인 유저들의 팁 형식의 지불 방식에 대한 선호도는 타 유저층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앱스토어 규정 변화에 따라 위챗은 2017년 4월부로 iOS 공중 플랫폼에서의 좋아요를 통한 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게 됐다. 콘텐츠 제작자는 QR 코드 스캔과 같은 다른 방식을 통해 팁을 받을 수 있다.


6) 위챗, 팁 문화가 가장 보편화 된 플랫폼


치어즈쿠에서 발표한《2017, 1인미디어 추세 보고서》에 따르면 팁 방식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구독하는 소비자 중 58.6%는 위챗 공중 계정에서 배포된 콘텐츠에 팁을 준 적이 있으며 17.3%는 위챗 무료 이모티콘을 이용하며 팁을 준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즈후(知乎) 플랫폼의 팁 문화 보편화 정도는 웨이보(微博)를 뛰어넘었으며 전문 콘텐츠에 대한 가치와 영향력을 인정 받았다.

음악과 영상 콘텐츠에 대한 팁 비율은 전체 팁 사용 유저의 20%를 넘는다.



7) 30%의 운영자, 공중 계정을 통한 상품 판매 경험 있다.


위챗 공중 계정은 대부분 유저 운영(유저들을 중심으로 운영)을 한다. 전체 공중 계정 운영자 중 30%는 공중 계정을 통해 상품을 판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공중 계정 운영자의 10.4%는 위챗 공중 계정을 통한 상품 판매가 전체 판매율의 10%를 차지했으며 80% 이상의 판매율을 기록한 공중 계정 운영자는 전체의 1.3%인 것으로 조사됐다.




위챗 플랫폼 분석

위챗의 생태계 변화에 따른 상업 기회와 위기 분석


1. 소셜 네트워크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기


기회 : 범 네트워크화에 따른 정밀 타켓팅 (콘텐츠 배포 및 마케팅)

위챗을 통한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가 지인들에서 업무 관계자까지 확장 되었다. 정보가 범람하며 정밀 타켓팅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배포에 대한 유저들의 수요도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배경 하에 플랫폼 알고리즘에 따른 맞춤 마케팅과 콘텐츠 배포 대상 카테고리 관리는 지금보다 큰 가치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기 : 거대 네트워크 속에서의 도태

150명 이상의 친구를 갖고 있는 유저들의 수가 대폭 증가했다. 플랫폼의 사용성과 효율, 자정 작용이 관건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150명을 넘으며 유저들의 네트워크 관리와 정보이동의 자정화 정렬이 네트워크 간의 상호 작용 정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유저와 머천트가 만약 네트워크로 연결된 대상이 친밀감을 느끼거나 유용하다고 느낄만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면 거대 네트워크 속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2. 사용 방식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기


기회 : 업무 제공 능력을 다질 수 있는 기회

위챗은 개인간의 통신, 단체 통신, SNS (펑요췐), 콘텐츠/서비스 플랫폼(공중 계정/ 샤오청쉬 체계)을 기초로 어디서나 업무를 보고 경영이 가능한 집합체를 세웠다.


서비스 플랫폼에 기초한 상업과 경영 체계의 구축, 위챗 네트워크의 높은 침투율(보편화)의 도움으로 위챗은 민첩하게 반응하는 회사의 표준이 될 것이다.


위기 : 독립적인 업무 네트워크 상품의 수요 의문

위챗 생태계 내의 업무 환경과 상업 모델의 번영과 동시에 독립적인 업무 네트워크 상품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수의 유저들이 정보의 범람을 경계하고 있으나 업무와 생활이 구분되지 않는 문제가 1, 2선 도시 직장인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오프라인 업무가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독립적인 업무 네트워크 도구와 플랫폼은 유저와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3. 소비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기


기회 : 영세 점포에서의 위챗 페이 사용률 폭증

위챗 페이에 대한 유저의 인지도를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편의점과 상가와 같은 오프라인 결제 영역에서 위챗 페이는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전체 결제 중 오프라인 결제의 점유율은 홍바오와 온라인 결제에 미치지 못하지만 편의점, 상가 등에서 발생하는 소액 결제 성장을 통해 개인 경영자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위챗 전체 소비 생태계에서 제 3자 서비스 기관과 머천트들 모두 이 덕에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기 : 소액 결제 집중화

위챗 페이를 통한 월 평균 소비액은 500~5,000위안 사이에 머물렀다. 한 달에 5,000위안 이상을 소비하는 그룹의 성장은 많이 진행됐으나 여전히 성장중인 단계에 머물러있다.


여기서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우선 모바일 결제를 통한 고액 소비의 제한이 완전히 풀리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 이 문제는 유저들이 모바일 결제를 소액 결제 도구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다. 두 번째는 고액 소비가 일어날 수 있는 영역에서의 모바일 결제 보급화 정도가 아직은 미미하다는 것이다.


4. 상업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기


기회 : 샤오청쉬와 카드 지갑 기능의 레이아웃 서비스와 오프라인 공략

위챗 샤오청쉬와 카드 지갑 서비스가 상당한 인지도를 얻으며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샤오청쉬 내에서 유저는 자신의 고정 수요에 근거하여 검색하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유저의 인지도가 높은 음식 체인점이나 브랜드는 위챗 카드 지갑을 통한 서비스 운영을 고려해볼 만 하다.


위기 :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의 인지가 우선되어야 한다.

샤오청쉬를 예로 살펴보자. 샤오청쉬는 위챗이 기업을 위해 내높은 서비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서비스와 소비 네트워크를 실제로 연결하려면 우선 유저들이 이를 인지할 수 있게끔 전달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카드 지갑 기능도 이와 동일하다. 어떻게 실제 오프라인 결제 시에 카드 지갑 기능이 사용되게 하고 유저를 상점으로 몰아줄 것인가 하는 문제는 새로운 도전으로 받아들여진다.


5. 콘텐츠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기


기회 : 유료 콘텐츠 생태계의 성숙

위챗 유저 중의 60%이상이 콘텐츠의 가치가 있다면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현재 위챗에서의 팁 문화 보편화 정도는 다른 플랫폼의 배 이상으로 높다.


위챗의 거대한 콘텐츠 생태계에서 업종과 유저들이 새로운 규정에 익숙해 지고난 뒤에 콘텐츠 창업의 전체적인 환경은 한 단계 더 성숙될 것이다. 비용 지불에 대한 유저들의 인식은 성장할 것이며 가치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주어질 것이다.


위기 : 새로운 콘텐츠 제작자와 롱테일 콘텐츠의 약세

플랫폼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난 뒤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기존 세력들과의 경쟁과 생존에 대한 압박에 시달린다. 위챗 콘텐츠 생태계의 탈중심화 설계는 본 문제를 아주 잘 해결했었으나 콘텐츠 생태계가 거대해지고 유저들이 자체적인 유동성을 보이며 위로 모이는 바람에 역으로 후발 주자들이 느끼는 경쟁과 압박이 더 커지고 말았다.


완전히 탈중심화된 플랫폼에서 소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유저들의 관심이 선두 주자들에게 집중되어있는 현재의 상황 속에서 생태계의 가치 평형에 대한 중요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출처 : 微信2017用户研究和商机洞察:从社交迁徙到商业变革 / 作者 :36氪的朋友们


위 자료에서 가장 유심히 보셔야 할 부분은 공중 계정과 콘텐츠에 대한 부분입니다. 위챗 유저의 60%는 콘텐츠에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위챗의 유료 콘텐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타 플랫폼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으나 그만큼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1,200만 개가 넘는 공중 계정의 대부분은 1만 명 이하의 팔로워를 보유한 공중 계정으로 심각한 롱테일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됩니다. 즉 경쟁 과열로 인해 후발 주자의 성장이 힘들고 콘텐츠 제작에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운영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런 상황을 아는지 모르는지 인터넷에는 여전히 ‘위챗 공중 계정 마케팅’과 관련된 글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유저 수가 많은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건 매우 가치있는 일이죠. 다만 그 전에 시장과 유저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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