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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ne Lee Aug 28. 2019

2018년 중국 밀크티 시장 분석 보고서 - 上

중국 밀크티의 발전 단계


중국 밀크티 시장 발전 단계


  1990년 이후 중국 밀크티 시장은 3단계를 거쳐 발전했습니다. 분말 단계, 노점 단계, 신식 중국 차 음료 단계가 그것입니다.


  분말 단계(1990-1995)에서는 밀크티 분말을 물에 타서 음료를 제조했으며 이로 인해 분말 단계에서 판매된 음료의 이름은 밀크티이지만 여기에 실제 우유와 차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노점 단계(1995-2016)에서는 찻잎 가루와 엽저로 차를 우리며 여기에 신선한 우유를 더해 음료를 제조합니다. 노점 단계에서부터 중국 밀크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신식 중국 차 음료 단계(2015-)에서는 밀크티 시장이 정규화, 고급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합니다.



▍소프트 드링크 생산량 감소, 분말 밀크티 약세


중국 소프트 드링크 생산량 그래프 (1만톤)


  국가 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이후로 중국 소프트 드링크의 생산량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식 중국 차 음료의 부흥으로 인해 분말 밀크티도 쇠락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밀크티 시장 진출



  2004년, 코코 나이차(可可奶茶, 이하 '코코 나이차')가 중국에 들어와 무서운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2006년에는 해피레몬(快乐柠檬, 이하 '해피레몬')이 상하이에 상륙하여 수제 밀크티를 만들기 시작했죠. 2007년에는 지에커(街客, 이하 '지에커)가 상하이에 매장을 열어 버블 밀크티의 부흥을 맞이합니다. 2011년에는 이디엔디엔(一点点, 이하 '이디엔디엔')이, 2014년에는 예차(页茶, 이하 '예차')가, 2015년에는 현재 왕홍 밀크티 브랜드로 불리는 희차(喜茶, 이하 '희차'), 나이쉐차(奈雪的茶, 이하 '나이쉐차'), 빠보차(八波茶, 이하 '빠보차')가 등장합니다. 밀크티 시장의 브랜드 판도가 처음 세워진 것이죠.



▍밀크티 발전을 도운 정책 리스트



  《중화인민공화국 국민 경제 및 사회 발전 제 13차 5개년 계획》: 식품 안전 전략 실시, 식품 네트워크화 관리 실시, 식품 산업 체인 추적 관리 실시


  《국민 경제 및 사회 발전 제 12차 5개년 계획》: 국민 소비 능력 증진 및 소비 구조 업그레이드 촉진, 음료 등 일용 소비재 시장의 안정적인 발전 촉진


  《식품 공업 제 12차 5개년 발전 계획》: 식품 공업 구조 조정 가속화, 식품 자주 브랜드 건설 가속화, 우수 브랜드 기업의 지역적 통합 재구성 지원


  《음료 산업 제 12차 5개년 발전 계획》건의 : 영양/보양식/체력보강/레저 등의 음료 개발, 밀크티 산업의 우세 브랜드 기업 지원



신식 중국 차 음료 시장 규모 900억 위안 돌파



  i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차 음료 판매 매장은 45만 개를 넘어섰고, 신식 중국 차 음료 시장의 규모는 900억 위안(한화 약 15조 2,478억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브랜드들의 연이은 투자 유치 성공



  자금이 밀크티 시장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우후 죽순으로 등장한 업체들이 시장 발전 흐름을 타고 엄청난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2018년 3월에 나이쉐차는 A 시리즈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고 이로 인해 기업 가치 60억 위안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차주(茶煮, 이하 '차주')도 Pre A 시리즈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습니다. Land Peace Media의 전략 투자를 받았습니다. 2018년 4월에는 타이거 슈가가 11월에는 러러차가 Pre A 시리즈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중국 밀크티 브랜드 관심도 Top 10



  희차, Some Lemon Some Tea, 다안차(答案茶), 상차(Orz Tea), 해피레몬, 19tea, The Alley, Tea Well(茶の井), 코코 나이차, 다카쓰(大卡司)가 순서대로 중국 밀크티 브랜드 관심도 1위부터 10위를 각각 차지하였습니다.



중국 밀크티 브랜드 평판 Top 10



  이허탕(益禾堂), 희차, 19tea, 나이쉐차, Yifang Taiwan Fruit Tea(一芳台湾水果茶), The Alley, 이디엔디엔, Taning, Some Lemon Some Tea, 공차가 순서대로 중국 밀크티 브랜드 평판 1위부터 10위를 각각 차지하였습니다.



중국 밀크티 가격 계층화 시작



  i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왕홍 밀크티 가격이 계층화되는 추세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중 나이쉐차의 평균 객단가는 30.7위안(한화 약 5,200원)를 기록하여 밀크티 계의 귀족으로 떠올랐고,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이디엔디엔의 평균 객단가와는 13.5위안(한화 약 2,280원)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소소한 사치품



  중국에서 밀크티를 마시는 소비자 중 70% 이상이 여성 소비자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밀크티를 마시는 소비자 중 43.4%의 월평균 수입은 2,000위안(한화 약 33만 원) 이하였으며 월평균 수입이 5,000위안(한화 약 84만 7,200원) 이하인 사람들이 약 80%에 달했습니다. 밀크티를 마시는 소비자의 월평균 수입이 높지 않은 것을 고려한다면, 밀크티는 그들이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소소한 사치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0% 이상의 소비자, 15위안 이상의 밀크티 선택



  50% 이상의 소비자가 수용 가능한 밀크티 가격은 15~25위안(한화 약 2,500원 ~ 4,200원)이었으며 약 70%의 소비자들은 15위안 이상의 밀크티를 선택하였습니다. 이 부분 역시 밀크티가 소비자의 소소한 사치품이 되었다는 근거로 볼 수 있습니다.


  76.1% 이상의 소비자는 매월 1~5번 밀크티를 구매하여 음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매월 밀크티를 마시는 횟수가 10번이 넘는 소비자는 10%가 채 되지 않았습니다.



수용 가능한 대기 시간은 30분 이내



  SNS에서는 밀크티 한 잔을 사기 위해 용처럼 줄을 길게 늘어선 모습에 관한 기사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i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74.5%의 소비자가 수용 가능한 대기 시간은 30분 이내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12.4%에 달하는 소비자는 대기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밀크티 제조 시간을 줄여 소비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는 것이 소비자 유인의 핵심 요인 중 하나라는 이야기로 해석됩니다.



▍밀크폼 형식의 밀크티,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음료 등극



  iiMedia Research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장 사랑하는 밀크티는 밀크폼 형식의 밀크티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0% 이상의 소비자는 밀크폼 형식의 밀크티를 가장 자주 선택하여 구매합니다. 밀크폼 형식의 밀크티 외에 특제 혼합 밀크티, 과일 차 밀크티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밀크티, 광동 지역 인터넷 사용자들의 대화 주제로 꼽혀


- 출처: iiMedia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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