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서 인성의 중요성

by 자유민

요즘 연예인 인성 문제가 큰 화두다. 사실 연예인 인성 문제는 정치적인 이유로 이슈화되기도 하고 언론의 먹이감으로 자주 활용되는 희생양이다. 연예인과 같이 이미지가 중요한 공인에게 인성은 점점 중요해질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우리 같은 일반 사람에게 성공을 함에 있어 인성은 중요한 요소인가?


흔히 부자나 성공한 사람들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악독하거나 다른 사람을 밟고 일어서는 모습이 떠오를지 모른다. 나도 과연 성공하려면 인성을 저버리거나 타인을 이용해가며 그렇게 살아야하는 것인가 고민하기도 했다.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 관리자의 10%~20%가 사이코패스적 경향을 보였다는 통계도 보았다.(아래 참고 1,2) 직장이나 커리어에서 인성은 성공과 관계가 없는 것일까?


성공을 하는데 있어 인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을 달성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성은 중요할 수 있다. 인성에 문제가 있다면 성공에 있어 리스크 요소가 될 수 있다. 반대로 인성이 좋은 사람은 그 특성이 성공에 있어 보험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보험을 드는 이유는 살아가면서 큰돈이 드는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커리어에서도 마찬가지다. 커리어에서 성공 가도를 달리다보면 예기치 못한 위기나 추락하는 순간이 온다. 그 위기나 추락의 원인이 인성의 문제이기도 하고 평소 인성이 좋은 사람이었다면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보험이 되기도 한다.


직장생활을 인턴기간까지 포함하면 10년 정도 하다보니 직장에서 많은 케이스들을 보았다. 직장생활을 하면 할수록 '인성은 보험이 되거나 리스크가 되거나'라는 생각이 점점 강해진다. 한 리더는 나름 회사 내에서 승승장구하며 승진도 빠르게 하고 인정 받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팀의 직원들이나 다른 팀의 사람들과도 트러블이 잦았다. 결국 그 리더는 보직 해임되었다. 우리 회사에 CEO로 온 몇몇 분들은 그 이전 회사에서도 평판이 좋지 못했다. 우리 회사에서 그 분들이 재직한 회사들과 협업이 필요하여 그 분들이 역할을 해야할 때가 있었다. 그러나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 도움은 커녕 그 분들이 재직했던 회사의 사람들은 우리와 만나주려고 하지도 않았다. 이외에도 인성이나 평판 문제로 사내/외에 적을 만들어 업무를 수행하는데 문제가 되거나 추락의 원인이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적을 만들지 마라', '왠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는 격언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세상에서 혼자만의 힘으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매우 드물다. 우리는 대부분의 일을 누군가와 협업과 협력하여 이뤄낸다. 협업과 협력을 위해서는 상호간의 신뢰가 뒷받침 되어야하고 그 신뢰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성에서 온다. 리처드 도킨슨의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 '진화적으로 안정한 전략(evolutionarily stable strategy, ESS)'에 대한 내용이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한 집단에 늘 협력하는 그룹(=호구), 처음에 협력하지만 배신 당하면 협력하지 않는 그룹(=눈눈이이 그룹), 늘 배신하는 그룹(=빌런)이 있다면 누가 장기적으로 살아남을까? 바로 눈눈이이 그룹이다. 특히 한 집단에 배신하는 그룹이 많다면 결국 그 집단 전체가 사라진다. 즉 몇번은 사기꾼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인성을 갖춘 똑똑한 그룹이 승리한다. 물론 다 퍼주는 호구는 패배하기 때문에 인성은 갖추되 피아식별은 제대로 해야한다.


몇년 전 티비 프로에서 JYP 엔터테인먼트 수장 박진영이 인성에 대해 말한 내용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앞서 인성은 보험과 같은 것이란 말은 그 때 박진영이 한 말이다. 박진영의 이러한 철학 때문인지 JYP 소속 연예인들은 인성이나 불법 문제가 대두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는 JYP를 떠난 연예인들과도 자주 협업하며 활동하기도 한다. 인성이 좋아야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성공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인성이 좋지 못하다면 추락하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 무언가를 쌓아올리는 건 오래 걸리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참고 1)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63314.html

참고 2)

https://www.munhwa.com/article/11486728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족함은 노력의 원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