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성환 Jul 21. 2018

백자하루 인쇄 도움말

자세한 내용은 없...

* 개발자랑 인쇄 업체랑 관계 없음. (관계 있고 콩고물도 떨어지고 하면 좋겠다...)




드디어 미루고 미루다 백자하루를 책으로 인쇄해봤습니다. 소장의 목적은 아니고 인쇄하여 어떻게 인쇄가 되는지 보고 'PDF 내보내기' 기능을 마무리하기 위해였습니다. (아이폰은 아직 기능 추가 전입니다.)  






인쇄 업체가 주변에 널렸는데, 컬러인쇄 가격이 저렴하고 문고판 크기(약 7.5cm x 10.5cm)로의 인쇄를 지원하는 곳은 생각보다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여기저기 문의해서 찾은 곳이 마이스터 인쇄기획 입니다.


http://meister21.com


*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미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터 인쇄기획 견적


제가 시험삼아 인쇄를 한 것은 100쪽의 문고판 크기였고 컬러인쇄였습니다. 배송비 포함 만원 약간 넘었습니다.


견적 옵션


우선 두번째 섹션의 칼라흑백선을 칼라로 변경해주세요. 그래야 첫번째 섹션의 부수를 홀수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제본 방식, 사이즈, 칼라페이지수 등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앱에서 PDF내보내기로 생성한 파일을 참고하셔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그냥 선택하시면 되는데, 내지를 80백색모조, 표지는 해동표지로 했습니다. 시험인쇄라 그런지 만족스러웠는데, 사용자분이 보내주신 후기에서는 내지는 120 스노우, 표지는 250 스노우 코딩 있음으로 하시고 추천하셨습니다. 제 생각에도 소장용인데 더 좋은 옵션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종이 종류는 검색해보시면 사진과 설명이 많아 따로 여기에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표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니까 이 부분을 주의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런 옵션들을 입력한 후 PDF파일을 올리고 주문을 하고 기다리면  업체에서 연락이 오고 인쇄가 진행됩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PDF 생성할 때 있습니다.

* 책이 두꺼우면 여백이 커야합니다. 주변의 적당한 여백 크기는 비슷한 페이지의 인쇄물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PDF 내보내기 기능이 PDF 보관과 인쇄 두가지 목적으로 만들어져서 인쇄에 안맞는 부분이 있는데요. 표지, 뒷표지가 내용과 함께 하나의 PDF로 만들어 지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내실 때 기타 항목에 표지랑 뒷표지를 pdf에 있는 것을 사용한다고 알려주셔야 합니다.

* 그리고 짝수페이지와 홀수페이지 여백이 안맞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짝수페이지 여백이 홀수페이지에 있고 홀수페이지 여백이 짝수페이지에 있다고 합니다. 그 경우 PDF편집 프로그램으로 비어있는 페이지 2쪽 중 1쪽을 삭제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후 업데이트에서 수정하겠습니다.



아래는 사용자분이 보내주신 후기인데, 이 글보다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https://m.blog.naver.com/gksqlcsk1235/221280753780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