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맛나장단 Jun 02. 2024

6년간의 성우 공부, 결국 찾은 하고 싶은 일은


수업에서 주어진 질문들에 답하다 보니, 제가 원하는 것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고유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성우 시험 준비는 나를 알아가는 재미와 성장의 기쁨도 있지만 ‘이 시험에만 몰두할 수 있나?’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했거든요.

제가 원하는 일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며 먹고, 살 수 있을까요? 그러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브로콜리님의 편지를 받고, 마음이 콩닥거렸어요. 먹고살기 위한 일을 하면서도 틈틈이 지난 6년 동안 성우공부에 집중해 온 모습이 대단했고, 원하는 일을 어떻게 직업으로 연결할 수 있을지 함께 찾아보고 싶었거든요.


미팅을 하기 전에 브로콜리 님께 사전 설문을 전해드려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로콜리 님이 하고 싶은 일  


중요한 가치

다정함

서로 다정해야 관계에서 가능성이 생겨요. 다정은 관계가 움트는 토양이고 비료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정직함

스스로의 욕망에 정직해야, 자기를 기만하지 않고 돌아가지 않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용기

불합리하거나 불의한 일에 참지 않는 것, 목소리 내는 용기, 때로는 저항하는 용기가 삶을 바꾸고 사회를 바꾼다고 생각해요.


잘하는 일

문서, 행정, 페이퍼 & 테이블워크

매뉴얼이 있는 페이퍼/테이블워크를 하면서 어려움을 느낀 적이 별로 없고, 특히 글로 써서 전달해야 하는 일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아요.

내가 아는 것을 정보화해서 전달하고 전수하는 일

교육, 정보전달, 프레젠테이션 등에서 자주 좋은 평가를 받았어요.

다른 사람 & 조직의 역량을 북돋고, 이끌어내는 일 (사람들을 두루두루 살피는 일)

어딜 가나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봐서, 캐릭터라이징하고,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와요. 뒤에서 MSG 치는 느낌으로요.


좋아하는 일

읽기와 쓰기(철학, 정신건강 분야)

목소리 연기

누가 안 시켜도 하는 일이고 인간적으로 성장하는 쾌감을 느꼈던 일이에요.


브로콜리 님은 성우 공부를 하면서 처음으로 신체를 써서 표현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고 해요. 처음에는 그 과정 자체가 재미있어서 했는데 하고 보니


"더없이 나다운 배역"을 연기하는 경우와

"죽어도 못하겠는 배역"을 연기하는 경우를 구분할 수 있게 되면서

 "나는 어떤 사람"인지 발견하게 되었다고 해요.

이를 통해 목소리를 통해 저마다가 갖고 있는 "고유성을 발견"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요.

 

브로콜리 님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을 모두 결합해서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사람들의 목소리를 관찰해 고유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일


아직은 추상적인 일에 머물러 있지만, 어떻게 하면 "돈 받고" 하는 직업으로 연결할 수 있을까요?

직업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결과 검증 작업이 필요해요.


1. "하고 싶은 일"과 관련 있는 채용 공지 찾아 지원하기

채용 공지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지원해 보는 게 좋아요.

지원과정을 통해

1) 내가 부족한 것 2) 내가 갖춘 것을 스스로 정리해 보고, 평가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거든요.


2. 채용 공지를 찾기 어렵다면? 스스로 만들기

하고 싶은 일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일을 하는 사람을 찾아가 만나거나,  파트타임으로 일해보는 것도 좋아요. 그렇게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채용 공지를 써보면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연결하는 과정에 다리를 놓을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연결하기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연결하기 위한 질문의 답변 내용을 소개해 보도록 할게요. 직업(직장)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과 관심 분야, 업무 환경은 지원 기업과 직무를 찾고, 합류 여부를 결정하는데 유용한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직업(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 3가지


성장가능성

발전하고 성장한다는 확신이 없으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일종의 성장 강박일까 싶기도 한데, 저한테는 조금씩 새로워지고 나아지는 삶이 필요한 것 같아요.


가치와 의미

내가 하는 일이 사회를 이롭게 하는 가치가 있었으면 해요. 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일을 할 때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서 무력감을 느껴요. 예를 들면, 아르바이트하는 곳에서 하는 제품 광고 업무가 저에게는 성취감이 없고 지루한 일이었어요. 제품이 많이 팔리면 좋은 건가? 에 대한 동의가 없었.. 기 때문.. 에…. 사장님께는 죄송합니다.


기업문화(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심 평가 등)

조직이 직원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 맺고자 하는지, 직원을 어떤 시선으로 보는지, 직원과 얼마만큼 소통하는지 같은 것이 저에게 중요해요. 대표님이 직원들에게 건네는 말에서 존중받는 느낌을 못 받고 때로는 모멸감을 느끼는 것이 저한테 참을 수 없는 고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조직의 문화가 얼마나 합리적이고 평등한지가 저의 삶에 굉장히 중요하고, 그런 곳에서만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제가 속한 조직과 같이 성장하고 싶은 사람이에요. + 일과삶의 균형도 그다음으로 중요한 가치인데, 이것도 기업 문화 안에 포함된다고 생각해요.


관심 분야

콘텐츠, 미디어, 교육, AI


업무 환경


브로콜리 님과 함께 설계한 커리어 솔루션


현재 상태 분석

현재 하고 있는 일은 하고 싶은 일은 아니지만 집 근처에 직장이 있고, 비교적 워라밸이 좋아 성우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커리어 계발 계획

1. 이직 준비

하고 싶은 일과 연관된 일 이면서도 기술이 시대를 변화시키는 모습을 일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음성 AI기업의 보이스 매니저로 이직을 준비해 보기로 했어요. 지원을 준비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통해 나의 역량과 욕망을 조금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2. 커리큘럼 개발 시작

커리어 수업 수강생 또는 지인 중에서 '목소리 연기로 나를 발견하기'라는 수업의 수강자를 찾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커리큘럼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제가 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초등 2학년이 1학년에게 수학을 가르쳐 준다 생각해 보라고 했더니 "아하~ 해볼게요" 하더군요.

브로콜리 님은 성우시험에 합격해서 방송사 공채 성우로 일해보고 싶다고 해요. 먼저 그 일을 하고 있는 선배들과 함께 일하며 공부하고 싶어서요. 이슬 님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설레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잘 하는 일, 역량검사로 찾을 수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