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루하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하나 Sep 05. 2023

당신이 사람에게 자꾸만 상처받는 이유

그 사람 때문이 아니다

당신이 사람에게 자꾸만 상처받는 이유는

바로 기대 문이다.

사람에 대한 기대


'관계'는 '기대'를 만들고

'기대'는 '실망'을 주기 쉽다.


그리고 그 실망이 쌓이면 어느샌가 상처로 곪는다.




관계가 없는 타인에게는 기대가 없다.

나와 마주칠 일 없는 100km 멀리 사는 김아저씨가

욕을 하든, 몰래 사기를 치든 나는 상처받지 않는다.

애초에 그에게 기대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상처받았다는 것은 내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그 사람에게 기대를 갖고 있었다는 뜻이다.




사람에게 기대하지 않으려고
무던히 노력했다.


10년 넘는 회사생활을 하며 회사사람에게는 기대하지 않으려고.

실망하지 않으려고. 나를 보호하기 위해 주변을 벽으로 둘러 쌓다.




그러나 언제나 그 벽은 어딘가 구멍이 있었다.

회사사람도 결국은 사람관계라 어느 순간 생긴 구멍으로 생채기가 났다.

나도 모르게 그 사람들에게 기대를 하고 있었다.




이제는 그냥 한발짝 떨어져서 바라보기로 했다.

애초에 불가능한 목표보다는, 그러한 실망과 상처도 나라는 사람의 일부 아닌가.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았다는 건

그 사람에게 조금은 기대해 본 나의 순수함이었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한번이라는 말의 진짜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