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우현 Dec 17. 2017

SM7 겨울 맞이 월동준비

늦었지만 월동 준비는 해야제~~!

                                                                                                                                                                                                                                                                                                                          

어느 새 날씨가 너무 춥네요..

 날이 추우니 사람도 춥고 차도 춥고.... 자동차도 월동준비를 해야 할 때가 되었네요.. 사실 늦었죠 ㅋㅋ
다음주에 이것저것 정비 해야지 해야지 하던게 늦고 늦어서 이제야 하게 되었습니다...
몸이 아파서 조퇴한 김에 자동차도 정비하기로 했어요...
역시나 정비는 단골집으로 입고~~!

저의 단골집은 부천 재일모터스에요.. 원래 CK모터스 라는 이름으로 있었는데 사장님 성함을 따서 재일모터스로 간판을 바꾸셨네요.. 개인적으로는 지인들한테도 강추하는 곳 입니다. 사장님 친절하시고, 설명도 잘 해주시고 좋아요..
벌써 차를 사온지 6개월이나 되었네요.. 키로수는요?

6만일때 차를 사 왔는데 6개월 만에 8만 4천 키로에 다다랐네요...


아니 전 차주는 1년에 만키로 탔는데, 이놈의 새X는 6개월만에 2만을 넘게 타네.. 하고 차가 속으로 욕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의 작업은 두 가지로 가닥을 잡았어요..
1. 고속주행에 적합한 엔진오일로 교환
2. 전륜 패드 교환 및 디스크 연마

우선 엔진오일 교환이에요...
지난 교환때에는 락솔 5W-30오일을 넣었었어요..

요 오일인데요.. 오일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에요. 오일갈고 1만 2천Km주행했는데 아직도 식용유 오일 색을 띄어요.. 다만 제가 워낙 고속주행이 많아서... 뒷 숫자가 40인 오일로 교환하고 싶었어요.. 

욕심이라 말해라...

그래서 쨌든 이번에 선택한 오일은 캐스트롤 엣지 0W-40이에요..

캐스트롤 엣지는 BMW , 아우디 등에 순정 오일로 들어갈 정도로 훌륭해요..
0w이니 저온 시동성도 좋고 뒷쪽 점도가 40이라 고속 주행에도 적합한 오일이에요..
다만 가격 음.. 적진 않죠...

어제 교환하고 오늘 고속 주행 하고 왔는데 ... 락솔 보다는 고속에서 많이 적합한 느낌이 들기는 하는데 더 타봐야 알것지요 뭐... 급가속 해야 할 때 4000RPM이상에서 버거워 하는 느낌이 전혀 안드네요..
오일은 그렇게 만족하고...
브레이크 관련 정비에 대해 말해볼까 해요..

우선 제 차는 닛산 계열 삼성차들의 고질병에 이미 사 올 때 당첨! 인 상태였어요... 디스크 열변형으로 디스크가 휜거죠.. 제동 할때마다 삐이이익~~! 아놔..
결정적으로 요 몇주간은 브레이크 밟기 민망할 정도로 나기 시작하더라구요... 제동하면 무조건 끼이이익 삐이이이이익 .... 그리고 패드도 많이 썼구요... 전 차주가 가장 싼 패드를 끼워놨더군요...


아무리 그래도 브레이크는 좋은거좀 쓰지...
사장님과 상의 후, 패드는 상신 하드론.... 디스크는 연마를 해 보기로 했어요...


탈거 하기 전인데도 지저분한거 보슈.... 선 여러개 생기면 이미...

디스크를 탈거 해 볼가유~~!

이게 XX 디스크여 나이테여... 전 차주가 시내 주행 하면서 제동을 많이 했던거 같아요.. 심지어 끝부분은 만져보니 무슨 돌기처럼 오돌토돌...ㅠㅠ
이러니 삐익 소리가 나지.... 저속으로 달리면 저 부분이 패드에 닿아서 찍찍찍찍 하기까지....

고로 이쁘게 갈아내고~~~~!
거의 머 뽀얍니다. 새것 처럼 갈리네요...


 패드도 브레이크는 생명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가성비가 괜찮은 상신 하드론 으로 선택했습니다..

하드론은 상신 브레이크의 상급 라인업인 만큼 박스에 포장되서 나오구요... 빨간색 도색이 되어서 나와요...
캘리퍼도 빨간색이면 더 이쁘겠~~!!! (캘리퍼 도색 지르고 싶지만...참아야 하느니이이이잉이이라)

여하튼 장착해 봅니다...

이렇게 월동 준비는 마치게 되었어요...
오일과 브레이크 후기는 후에 올려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SM7 타이어교환 후기 AJ타이어베이 직영 본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