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계인 Jun 18. 2022

코를 파는 행위에 대한 고찰




나는 비교적 코를 자유롭게 파는 가정에서 태어났다. 엄마는 비염이 있어 코를 자주 풀었고, 게다가 자기 전에 늘 코를 파다가 잠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내 아빠로 말할 것 같으면 그는 결벽증이 심해 집에 머리카락 하나만 있어도 야단이고, 수시로 털고 세탁하는 별난 사람이다. 심지어 내가 아주 어렸을 때 어린 나를 무릎에 눕혀 놓고 코에 코딱지가 있다며 면봉으로 파야만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었으니 어떤 캐릭터인지 대충 감이 올 것이다. 그런 사람들의 유전자를 모두 물려 받은 나는 만성 비염과 결벽증을 함께 가지게 되었으니, 내가 늘 코를 파는 다소 추접한 행위에 대한 변명이 될 수 있을까 모르겠다.


그렇다. 나는 평소에 휴지가 없이는 생활하기가 힘들다. 욕실 선반에 휴지가 점점 떨어져가는 게 보이면 불안하기까지하다. 늘 콧물이 맺혀 있고, 그걸 바로 바로 닦아내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키지 않으면 몹시 불편하게 느껴진다. 사실 콧물이 줄줄 흐르거나 겉에서 보기에 코에 뭐가 있다거나 하는 건 아니지만 조금의 이물감도 느끼기 싫은 결벽증적인 성격, 그리고 어릴 때부터 코를 파다 보니 점점 부끄러운 줄 모르고 지금까지 파다가 습관이 되어 버린 부분도 있다.


코를 판다는 건 오래 묵혀 있던 피지를 짜내는 쾌감과도 비슷한 것이라서 한번 맛을 들이면 이 행위를 멈추기가 힘들다. 침대 머리맡 선반과 부엌의 바, 혹은 책장 귀퉁이에 한 장씩 떼어내 코를 판 휴지가 꼬깃꼬깃 뭉쳐져 있다. 우리집에는 그런 작은 휴지 뭉치들이 어디에나 있다. 다행히 같이 사는 동거인은 위생 관념이 그리 높은 사람이 아니어서 내가 코를 파고 아무렇게나 둔 휴지가 눈에 보이지 않는 모양이다. 여태껏 한 번도 잔소리를 하거나 코를 판다고 핀잔을 준 적이 없다. 다만 나도 모르게 그 앞에서 코를 후비고 있으면 "참 아름다운 광경이야." 하고 한마디를 한 적은 있다. 

고약한 습관이 오래되면 마침내 사람의 수치심마저도 망각하게 만드는 법이어서 나는 집에서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두루마리 휴지를 옆에 끼고 코를 파제끼는 사람이 되었다. 남편이 운전하는 차를 타고 이동을 할 때에도 코를 판다. 아예 두루마리 휴지를 차에 가져다 놓았다. 프랑스에서 두루마리 휴지의 지위란 화장실에서 볼 일 볼 때에나 쓰고, 보통 코를 닦을 때에는 뽑아 쓰는 부드러운 휴지를 쓴다. 처음 남편과 함께 살기 시작했을 때 내가 두루마리 휴지로 코도 닦고, 화장도 고치고, 후라이팬의 기름도 닦아내는 걸 보고 그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다이닝 룸이나 부엌 어딘가에 두루마리 휴지가 놓여져 있는 걸 몹시 청결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듯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사람은 습관이 오래되면 그것에 대한 판단 능력을 상실하므로 남편 또한 부엌에 놓인 두루마리 휴지의 존재나 또 내가 코를 후비는 행위에 대해서도 무뎌진 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아니 그렇게 믿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똘레랑스의 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