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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 아직 모르진 않죠?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에 대해서

by 시소수

이번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 거예요.

2025년에도 바이럴 마케팅이 대세인 건 다들 아시죠?

요즘 바이럴 안 하고 마케팅한다는 건 그냥 돈 버리는 거나 다름없어요.


그럼 바이럴 마케팅이 뭘까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간단히 말해서,

사람들이 자기 손으로 알아서 퍼 나르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야, 이거 봤어?"라고 하면서 친구 톡방에 공유하게 만드는 거죠.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지는 마케팅'이라고도 할까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돼요. 전통적인 광고보다 비용도 적게 들고, 무엇보다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죠.


정리하자면

광고비 절감

소비자 신뢰도 급상승

브랜드 인지도 폭발적 상승

자발적 확산

이러니 마케터들 입장에선 바이럴만큼 가성비 좋은 마케팅은 없습니다.


특히 2025년 들어서 TikTok이나 인스타그램 Reels 같은 초단편 영상 플랫폼이 부상하면서 바이럴 효과가 더욱 커졌어요.

요즘은 또 AI랑 AR까지 활용하니까, 마케팅 현장에선 거의 매일같이 새로운 히트작이 터지고 있죠.


바이럴 마케팅의 다양한 유형

바이럴 마케팅은 여러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

1. 버즈 마케팅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대화를 유도해 입소문을 만들어내는 방식

2.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해 제품을 소개하거나 후기를 공유하는 방식이에요.

대표적으로 #Carl's Jr. - "Hangover Burger"

타겟 : 젊은 성인층

HOW : 슈퍼볼 끝난 직후, 숙취 버거를 재밌게 풀어내 인플루언서 Alix Earle과 콜라보를 진행

WHY : 시의적절한 유머+트렌디한 인플루언서 활용

3. 커뮤니티 마케팅 :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활성화해 고객들이 서로 소통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는 방식이에요.

4. 이벤트 마케팅 :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관심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진행될 수 있어요.

5. 바이럴 미디어 마케팅 : 흥미롭고 공유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이에요. 요즘은 특히 TikTok, 인스타그램 Reels와 같은 숏츠 플랫폼이 대세죠.


요즘 성공한 캠페인들 (찐 사례)

몇 가지 최근 히트 친 사례를 가져와봤습니다. 이런 느낌으로 하면 여러분들도 자신의 브랜드를 터트릴 수 있어요!

#Commence - "Behind the Scenes"

이 캠페인은 40대 이상 여성을 위한 헤어케어 브랜드를 홍보하며 자신감과 아름다움을 강조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TikTok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8주 동안 판매가 50%나 증가했다고 하네요.

타겟 : 40대 이상 여성

HOW : TikTok에 진정성 넘치는 비하인드 영상을 올렸는데, 8주 만에 매출 50% 급증

WHY : 진짜 같은 공감대 형성


타겟 고객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이것이 바로 타겟 오디언스(Audience) 이해하기입니다.

#Bumble x Amelia Dimoldenberg - "Chicken Shop Date"

시리즈는 데이트 문화와 유머를 결합해 밀레니얼과 Z세대에게 강력히 어필했죠!

타겟 : 밀레니얼, Z세대

HOW : 최악의 데이트 상황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영상 시리즈를 만듦

WHY : 공감 + 유머로 MZ세대가 열광


시의성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아요.

현재 트렌드나 문화적 이슈와 연결된 콘텐츠는 빠르게 확산돼요.

#Hellmann's의 "Sally-Approved"

캠페인은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유명 장면을 재해석해 노스탤지어를 자극하며, #WhatShesHaving 해시태그로 트렌드가 됐어요.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강력한 스토리는 공감을 일으키고 기억에 남아요. 브랜드나 제품과 연결된 감동적인 스토리를 전달하면 효과적이죠.

#Louis Vuitton x Takashi Murakami의 20주년 기념 캠페인은 예술과 패션을 결합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한느 스토리를 전달하며 팬들의 열정을 자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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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성공하려면? 이 공식만 따르세요!

여러분들도 성공할 수 있는 성공 공식 정리해 드립니다! 참고해보세요.

감성 자극 (웃음, 감동, 놀라움)

감정이 강할수록 더 빨리 퍼짐.

짧고 강렬한 영상 콘텐츠

영상 길이는 짧고 굵게, TikTok이나 Reels가 딱 좋다.

요즘 트렌드나 밈 활용

2025년에도 노스탤지어, 레트로 느낌은 통함.

진정성

소비자들, 광고 냄새 조금이라도 맡으면 바로 뒤로 가기 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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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놓치면 안 되는 바이럴 트렌드

숏폼 비디오의 전성시대

요즘 사람들은 인내심이 많이 사라졌어요! 15~30초 안에 끝나는 콘텐츠가 아니면 무조건 스킵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TikTok이나 Reels가 핫한 거죠.


AI가 만드는 개인화 콘텐츠

AI가 사람들의 성향,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서 맞춤형 콘텐츠를 실시간 생성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거 제대로 활용하면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퍼 나르게도 할 수 있어요!


유저 생성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의 위력

브랜드가 만든 영상보다 일반 고객들이 만든 콘텐츠가 평균적으로 8.7배 더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어요. 그렇게 때문에 어설퍼도 고객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이벤트를 기획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사회적 이슈와 연결

지속 가능성, 다양성 같은 이슈랑 브랜드를 연결하면 고객들이 더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죠. 착한 브랜드 이미지도 덤으로 가져갈 수 있고요.


AR(증강 현실)로 경험 극대화

요즘 사람들 AR필터 엄청 좋아하는 거 아시나요?

Snapchat이나 인스타그램 AR필터 활용하면 브랜드랑 소비자가 재밌게 소통하면서 공유하게 할 수 있어요!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

바이럴 마케팅은 강력한 도구지만,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장점

비용 효율성 : 전통적인 광고보다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소셜 미디어 광고 시장은 2025년 27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신뢰성 증가 : 지인이나 친구를 통해 전달된 정보는 더 신뢰할 수 있어요.

브랜드 인지도 상승 :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요.

고객 참여 증가 : 고객들이 직접 콘텐츠를 공유하며 브랜드와의 연결성이 강화돼요.


단점

예측 불가능성 : 어떤 콘텐츠가 바이럴이 될지 예측하기 어려워요.

통제의 어려움 : 한번 확산된 메시지는 통제가 어려워서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도 있어요.

일시적 효과 : 바이럴 효과는 주로 단기적이며,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진정성 문제 : 너무 상업적으로 느껴지면 역효과를 낼 수도 있어요.


결론

2025년 바이럴 마케팅은 진정성, 공감, 그리고 문화적 연결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타겟 오디언스를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돼요. 또한,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며 짧은 동영상(숏츠), AI, AR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바이럴 마케팅은 예측 불가능한 면이 있지만, 철저한 준비와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요. 여러분의 브랜드도 다음 바이럴 히트작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나요?


또 재밌는 주제가 생각나면 작성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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