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 Jan 31. 2021

살다보니 알게 된 것들 (3)

어느 날의 나에게  보내는 스물 한 개의 충고

1. 모두에게 사랑받으려 하지 마라. 그럴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 열명중 일곱명은 내게 관심이 없고 두명은 날 싫어하고 한명은 날 좋아할 것이다. 애쓰지 않아도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열명 중 한명 꼴로 있다. 열명 중 한명이면 충분하지 않은가? 


2. 해뜨기 전에 하루를 시작하라. 동터오는 하늘을 보며 시작한 하루가 쌓이면 뭐라도 된다. 


3. 무언가를 시도할 때 기회비용을 꼼꼼하게 따져라. (좌고우면하라는 뜻이 아니다.) 최상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를 모두 작성하라.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해서 더욱 곰곰히 생각하라. 그 리스크까지 받아들일 수 있다면 결정하라.


4. 내가 쓰는 돈은 내가 벌어야 한다. 성인은 가장 우선적으로 자신의 생계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5. 투자하기 전 절약하라. 절약이 우선이다. 버는 돈은 세후지만 쓰는 돈은 세전이다. 절약은 또한 절제의 미덕을 가르쳐준다. 무절제한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6. 내가 이룬 모든 것은 나 혼자서 해낸 것이 아니다. 인간은 모두 크건 작건 사회에 빚지고 있다. 공동선에 기여하라. 나의 작은 행동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음을 기억하라.


7. 운동하라. 근육보다 체형을 만들어라. 몸이 반듯해지면 마음도 펴진다. 


8. 계속해서 공부하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어려운 글을 꾸준히 찾아읽어라. 학생의 마음가짐으로 살아라. 낡고 옹졸해지고 퇴보하는 것은 순식간이다. 자기계발을 우습게 보지 마라. 인생은  경험하고 성장하는 학교이고, 성장은 최고의 마약이다. 


9. 쉽게 타협하지 마라. 인간은 자기정당화의 동물이어서, 일단 타협하고 나면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던 그것이 나의 일부가 된다. 타협할 수 있는 것과 타협할 수 없는 것의 경계를 알 수 있을 정도로 현명해져야 한다. 


10. 남탓하지 마라. 세상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고, 어쨌든 나는 내 삶에 벌어진 일들을 안고 살아나가야 한다. 세상은 불공평하고 남의 잘못까지도 책임져야 할 때가 의외로 많다. 내게 벌어지는 모든 것들을 끌어안고 묵묵히 책임지면 언젠가 보상이 올 것이다. 그러나 보상을 받기 위해 무언가를 감내하지는 마라.  


11. 억울함을 다스려라. 억울함은 가장 다루기 어려우면서 또한 가장 파괴적인 감정이다. 스스로를 잘 다독이고, 바깥을 향해 칼날을 세우지 마라. 


12. 버리고 비워라. 잡동사니를 쌓아두면 기의 흐름이 막힌다. 


13. 재능은 믿을만한 게 못 된다. 그저 성실하고 꾸준하라. 


14. 어떤 좋은 것은 내게 맞지 않을 수 있다. 남과 다르다는 사실에 두려워하지 마라. 그저그런 평범한 하나,가 되지 말라. 나는 결국 나 자신이 될 수 있을 뿐이다. 


15. 지금이 내 인생에서 어떤 순간인지 하루에 한번씩 성찰하라. 내일 죽어도 오늘 내가 하기로 한 것을 할 것인가,를 매일 스스로에게 물었던 잡스처럼.


16. 대체로 나이는 극복 가능하다. 그것이 미치는 영향이 결코 작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오늘이 내가 살 날 중 가장 젊은 날이라는 말은 대단히 중요한 진실이다. 


17. 생각만 하지 마라. 인생을 바꾸는 것은 행동이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는 그 사람의 말도 아니고 그 사람의 생각도 아니고, 오직, 그 사람이 하는 행동이 결정한다. 행동하다보면 생각과 말도 바뀐다. 행동함으로써만 나는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면 흘려보내지 말고 기록하고 계획하라. 그것이 나중에 행동이 될 수 있는 씨앗을 심어라. 


18. 직장에서 잘나가는 것도, 못나가는 것도 끝이 있다. 잘나갈때 으스대지 말고 못나갈때 주눅들지 마라. 사내정치는 생각만큼 중요치 않다. 사내정치로 요직에 오른 사람들은 나중에 크게 꺾인다. 묵묵히 제 길을 걷던 사람이 흐름을 타면 크게 잘 되고 오래 누린다. 조급하지 말고 정도를 걸어라. 큰 길로 가라. 


19. 연애는 영원하지 않다. 사랑하면서도 헤어질 수 있다. 연인에게 너그러울 것. 내일 헤어져도 후회하지 않게.


20. 나를 힘들게 하는 자를 증오하지 마라. 증오는 상대방에게 나를 고착시킨다. 증오하는 자와 한덩어리가 되고 싶지 않다면, 연민하거나 무시하라. 연민할 수 있으면 연민하고 무시할 수 있으면 무시하면 된다. 


21. 습관은 제 2의 천성이다. 하고 싶은 또는 해야할 일이 있다면 그것을 루틴으로 하루 일과 속에 집어넣어라. 5분이어도 좋다. 그렇게 21일만 반복하면 그것은 습관이 되고, 습관이 되면 가외의 에너지가 들지 않는다. 습관을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어느날 남자친구는 말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