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의 세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지혜 Oct 24. 2021

PM은 왜 SQL을 공부해야 할까?

SQL 용어 정리 및 예제 - 코드스테이츠 PMB6


PM과 데이터는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디자이너와 개발자 등 다른 팀원들과 논리적인 설득을 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데이터가 필수이다. 그리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는 개발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개발자만큼의 개발 지식은 따라잡을 수 없을지라도, 그들과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지식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만들어야 좋은 PM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용어 정리

DB : 정보를 저장하는 거대한 표. 초대형 엑셀 파일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서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는 간단히 말하자면 사용자별로 행을 나누고 각 열에 이름, 생년월일, 고향 등을 기재하는 구조일 것이다.

DBMS : 데이터를 정리하고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를 위해 데이터 추가, 변경, 삭제, 검색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대표적인 DBMS는 Oracle, MySQL, MsSQL, Teradata, Sybase 등이 있다.

빅데이터 : 흥미로운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방대한 데이터를 취급하는 것. '빅'의 정확한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데이터세트의 규모가 표준적인 크기의 컴퓨터 한 대로 다 처리하지 못할 만큼 크다면 '빅'이로 볼 만하다.


SQL :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가 바로 SQL이다. IBM에 의해 개발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규칙에 따라 정의되어있기 때문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언어라고도 할 수 있다. 장점은 영어문장과 유사하고 몇 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어 배우기 쉽다는 것이다.

스키마 : 테이블에 데이터가 저장되는 방식을 정의할 수 있다.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자료의 구조 및 내용과 자료들의 논리적, 물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표현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지칭한다.


*해당 데이터베이스 고객 데이터 바탕으로 스키마 정리하기

해당 스키마는 w3 school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든 DB스키마이다.




w3 school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얻고 싶은 데이터를 위하여 SQL 언어를 활용하고 SQL 문장을 직접 작성해보았다.


*해당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추출해 원하는 내용만 확인할 수 있는 SQL 문장 만들어보기

1.

내용 : 우리 회사 직원들의 생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기 -> ORDER BY

활용 : SELECT * FROM [Employees] ORDER BY birthdate;

결과 : 

2.

내용 : 발생한 주문에서 ShipperID 2번, 3번이 보낸 주문만 골라내기 -> IN (특정 테이블로부터 특정한 조건들 안에 속하는 모든 데이터 추출)

활용 : SELECT * FROM [Orders] WHERE shipperid IN (2,3);

결과 : 

3.

내용 : 한 사람이 평균적으로 주문을 하는 물건의 양 -> AVG (행의 평균)

활용 : SELECT ROUND(AVG(Quantity)) FROM Orderdetails;

결과 : 


책정보, 칼퇴족 김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 : 네이버 책 (naver.com)

책정보,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 네이버 책 (naver.com)

Database Schema Design Guide | Blog | Fivetran


*느낀 점

데이터! 데이터 !! 데이터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부 !!!

매거진의 이전글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켓컬리, AARRR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